자이언티 인터뷰 - 파티는 처음인 그가 ‘DEMO’ 파티를 연 이유

그런데, ‘DEMO’는 과연 무엇을 뜻하는 걸까?

음악 
10,336 Hypes

자이언티가 자신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신곡무표정을 공개한 데 이어, ‘파티는 처음이라서라는 말과 함께 ‘DEMO’ 파티를 열었다. 그의 인생 첫 파티가 진행된 장소는 신사동 빌라 레코드. 둥글고 간결한 실루엣의 가구로 채워진 쇼룸 겸 바로 운영된다.

파티가 시작되는 10시 무렵, 조용하던 가로수길의 골목이 활기를 띠었다. 파티는 플라스틱 컵 대신 투명하고 단단한 유리컵에 담긴 칵테일을 나눠 마시고, 다채로운 장르의 음악과 소소한 대화가 균형을 이루는 분위기로 무르익었다. 파티에는 수민, 빈스, 주노플로, 악동뮤지션 찬혁, 쿠기, 김산 등 여러 뮤지션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음원 사이트가 아닌 유튜브를 통한 신곡 공개부터 프라이빗 파티 ‘DEMO’까지, 자이언티가 이러한 이례적 행보를 걷게 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파티가 끝난 후, 그에게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지 물었고, 이에 대한 솔직한 답변이 돌아왔다.

신사동 빌라 레코드에서 자신의 이름을 파티를 처음 열었어요. 파티는 어떻게 계획하게 됐나요?

생일 파티도 제대로 해본 없는 제가 파티를 열었다는 , 분명 심경의 변화가 있기 때문일 거예요. ‘5월의 내면서 앞으로 조금 신중해지겠다고 말하기도 했고, 재밌을 같아 계획했습니다.

자이언티가 이름을 걸고 파티를 여니 뮤지션, DJ, 사진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였어요. 파티에는 어떤 아티스트가 참석했나요?

파티의 음악은 피제이, 플라스틱 키드, 재승, 무빙훈, 그리고 제가 책임졌습니다. 썸데프 <Morningmare> 트랙을, 진용은 앨범 ‘The Session’ 미공개 트랙들을 틀었어요. 무표정리믹스 버전의 김아일의 라이브는 물론,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싱어송라이터인 김산이 자정이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매되지 않은 곡을 직접 불렀고요. 이외에도 수민, 빈스, 악동뮤지션의 찬혁, GDW, Mother 식구들, 쿠기, 문, 주노플로 여러 아티스트가 발걸음했습니다. 커버 이미지를 작업한 이용재 작가, 현장을 생생하게 담은 이석준 감독, 이차령 사진가도 자리를 빛냈습니다.

파티의 제목이데모(DEMO)’예요. 무슨 뜻인가요?

그대로미완성의라는 뜻이에요. 곡을 쓰는 과정의 가장 초기 단계인 동시에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다고 느끼는 순간이 바로 데모를 만들 때거든요. 어떤 방향으로든 있는 단계니까요. 좋은 결과물을 상상하며 마음이 들뜨는 유일한 작업 단계이기도 하고.

프로덕션 크루를 꾸릴 계획이라고 들었어요. 따로 그룹을 만들 정도로 특별히 보여주고 싶은 것이 있는 건가요?

여러 프로듀서와 다양한 장르의 곡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게 것이 바로 팀워크예요. 앞으로 건강하게 음악을 하기 위해서는좋은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만들게 됐습니다. 혼자 부르기에는 아까운 곡들이 너무 많아요. 앞으로는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을 하고 싶은 게 제 바람입니다.

최근에 음원 사이트가 아닌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곡을 발표했어요. 일반적인 음원 발매 방식과는 달라 놀랐어요. 이러한 행보를 환경과 구조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방식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될까요? 아니면 뮤지션보다 아티스트 혹은 프로듀서로 자신의 방향성을 조금 틀겠다는 의미일까요?

얼마 ,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무표정이라는 곡을 업로드했어요. 이렇게 해보니발매라는 단어를 쓰지 않는 점이 재밌더라고요. 차트 밖에서,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프로젝트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작업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이러한 생각은 했던 같아요. 무의미한 순위 싸움에 휘말린 기분이 들어 답답했거든요. 환경이 바뀌지 않는 이상 이런 상황은 계속될 거예요. 치열하게 필요는 없는 같습니다.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마치 인생을 길게 두고, 자신이 나아갈 길에 대해 고민하고, 결심을 내린 것처럼 느껴지네요.

되게 자주하는 말인데, 저는좋은 인재 되고 싶어요. 딱딱하게 들릴 수도 있을 거예요. 멋있는 하면서 젊은 시절을 재밌게 보내는 것도 좋지만, 지금 내가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당장의 즐거움보다는 최대한 많이 도전하고 이를 통해 여러사례 만드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평생 음악을 하고 싶기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그렇다면 자이언티는 앞으로 어떤 것들을 하고 싶어요?

예전에크고 쉬운 멜로디에 좋은 가사를 덧붙인 음악을 만들고 싶다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최근 커뮤니티에서결국 자이언티도 대중 가수가 됐네라고 비아냥거리는 봤어요. 제가 나열한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건지 모르고 하는 소리 같습니다. 어찌됐든 저와 팀은 타인의 말과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연구를 거듭할 생각이에요.

더 보기

이전 글

최대 90% 국내 편집숍 및 브랜드숍 연말연시 세일 정보 총정리
패션 

최대 90% 국내 편집숍 및 브랜드숍 연말연시 세일 정보 총정리

전국 40여 곳의 판매처를 모두 모았다.

리모와, 상징적인 디자인 미학으로 우리를 미래로 인도하다
패션 

리모와, 상징적인 디자인 미학으로 우리를 미래로 인도하다

Presented by rimowa
인류에게 선사하는 미래 지향적 비전.

안티 소셜 소셜 클럽 x 언디피티드 협업 컬렉션 공개
패션

안티 소셜 소셜 클럽 x 언디피티드 협업 컬렉션 공개

두 협업 장인의 만남.

포터, 한국 공식 온라인 스토어 포터 코리아 오픈
패션 

포터, 한국 공식 온라인 스토어 포터 코리아 오픈

Presented by Porter Korea
무라카미 다카시 협업 제품 한정 판매

2019년 12월 넷째 주 발매 목록 - 신발 및 액세서리
신발 

2019년 12월 넷째 주 발매 목록 - 신발 및 액세서리

연말연시에는 쇼핑이지.


은빛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리모와 '클래식 트렁크' 출시
디자인

은빛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리모와 '클래식 트렁크' 출시

캐리어 끝판왕.

싱글몰트는 가고 버번이 온다
음식

싱글몰트는 가고 버번이 온다

Presented by Beam Suntory Korea
버번 스토리 첫회, ‘버번의 탄생과 특성’

한 편의 그림과도 같은 로에베의 2020 SS 컬렉션 룩북
패션

한 편의 그림과도 같은 로에베의 2020 SS 컬렉션 룩북

가히 아름답다.

2019년 12월 넷째 주 발매 목록 – 의류
패션 

2019년 12월 넷째 주 발매 목록 – 의류

연말 선물 고민할 필요가 없다.

나나미카의 노스 페이스 퍼플 라벨 2020 SS 컬렉션
패션

나나미카의 노스 페이스 퍼플 라벨 2020 SS 컬렉션

가장 웨어러블한 노스페이스.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