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질 아블로를 성공으로 이끈 특별한 마케팅 전략 3가지

하나의 주제를 풀어내는 그만의 방법은?

패션

현 세대가 가장 열광하는 디자이너인 버질 아블로. 우리는 왜 유독 그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고, 디자인 철학과 미학에 고개를 끄덕이게 됐을까? 그가 가진 메시지 전달 능력은 과연 무엇일까? 지금의 아블로를 있게 한 특별한 마케팅 전략 3가지.

소셜 미디어를 소통의 창구로

버질 아블로는 트래픽과 매출이 비례하는 온라인 소셜 미디어 시대에 36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함으로써 남다른 경쟁력을 갖췄다. 온라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에 능숙한 그는 칸예 웨스트, 에이셉 라키, 트래비스 스콧, 카우스 등의 셀러브리티는 물론 젊은 세대와 소통하는 데에 이를 적극 활용한다. 아블로는 첫 번째 루이비통 남성 컬렉션을 선보일 당시 약 1500여 명의 학생과 일반인을 초대하고, 쇼 직후 인스타그램에 ‘너도 할 수 있어’라는 코멘트를 직접 남겨 유대감을 만들고 화제를 퍼트렸다.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you can do it too…

@ virgilabloh님의 공유 게시물님,

화자 자체로 이야기가 된다

과정 없이 결과를 얻은 이의 말은 설득력이 낮다. 칸예 웨스트 옆에서 눈에 띄기 시작한 시절부터 루이비통 수장에 오르기까지, 아블로는 생각을 넓히고,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가능성을 꾸준히 이야기하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는 젊은 세대로 하여금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아블로는 메시지를 기승전결에 맞게 전달하기도 한다. 그는 첫 번째 루이비통 남성 컬렉션 캠페인을 3개의 챕터로 구성해 전개했다. 첫 번째는 2019 봄, 여름 컬렉션을 통해 선보인 소년 시절에 대한 탐구. 성별, 피부색, 사상 등 정해진 인식과 고정 관념에 영향을 받지 않는 유아기의 순수함을 구현했다. 2세부터 16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모델을 기용해 소년기를 표현, 이 세대의 꿈과 희망을 전달하고자 했다. 세 번째 챕터인 ‘10대의 청소년들’ 역시 일맥상통한다. 컬렉션 쇼에 초청한 1500여 명의 학생을 떠올리게 하는 10대의 학생들을 모델로 삼았고, 단체 안에서 추구하는 개개인의 개성과 상호적 문화를 그려 획일성과 다양성 사이에서 정체성을 시기를 조명했다.

또한 그는 ‘3%’, ‘Accessomorphosis’ 등 독창적 단어를 생성해 첫 번째 루이비통 컬렉션을 전개했듯, 자신만의 언어로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다차원적 협력

3%의 규칙. 평범한 물건을 독특한 비율로 변형하거나 기존의 디자인을 재구성하는 아블로의 디자인은 3%의 규칙으로 설명된다. 아블로는 이 규칙을 통해 랄프 로렌의 플란넬 셔츠를 파이렉스 비전의 메가 히트 아이템으로 바꾸었고 나이키의 여러 스테디셀러를 새롭게 탈바꿈해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안티 소셜 소셜 클럽, 후드 바이 에어 등 버즈를 확실히 일으키지만 수명을 짧은 브랜드 사이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었던 건 끊임없이 브루탈리즘적 시도를 하는 동시에 여러 분야의 크리에이터, 브랜드와 같이 호흡한 것이 결정적이다. 그는 나이키, 이케아, 리모와, 무라카미 다카시, <카레이도스코프>, 에비앙, 모엣샹동 등과 협업한 바 있다. 또 ‘미스터포터’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성공 요인으로 ‘협업’을 꼽았다 .

더 보기
Source
HYPEBEAST ZH
More

이전 글

코카콜라, 오렌지 바닐라 맛 신제품 출시
음식

코카콜라, 오렌지 바닐라 맛 신제품 출시

환타에 도전장?

존 엘리엇 x 나이키 '르브론 아이콘' 골드 색상 공개
신발

존 엘리엇 x 나이키 '르브론 아이콘' 골드 색상 공개

뉴욕 패션위크에서 첫 공개.

버질 아블로 x 에비앙 한정판 협업 물병 디자인 공개
패션

버질 아블로 x 에비앙 한정판 협업 물병 디자인 공개

생수도 래플해서 사야 하나.


슈프림 x 나이키 에어맥스 테일윈드 4 유출 이미지 모음
신발

슈프림 x 나이키 에어맥스 테일윈드 4 유출 이미지 모음

2019년 ‘올해의 스니커’ 예상.

이지 부스트 700 V2 ‘시멘트’ 발매 정보
신발

이지 부스트 700 V2 ‘시멘트’ 발매 정보

톤 온 톤 스킬 보소.

기본에 충실한 네이더스 2019 SS 컬렉션
패션

기본에 충실한 네이더스 2019 SS 컬렉션

역대 컬렉션 중 최고의 원단.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