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 아일랜드 CEO 카를로 리베티가 말하는 브랜드의 성공 요인은?

“스톤 아일랜드는 패션보다 산업 디자인에 가깝다.”

패션

스톤 아일랜드가 서울, 도쿄, 상하이에 이어 홍콩에 새로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하입비스트>가 새 매장 개점을 기념해 홍콩을 찾은 스톤 아일랜드의 수장 카를로 리베티와 만나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브랜드의 정체성부터 설립자 마시모 오스티와의 관계까지, 브랜드의 성공 요인을 엿볼 수 있는 인터뷰를 아래에서 천천히 살펴보자.


“스톤 아일랜드는 패션보다는 산업 디자인에 가까운 브랜드”

우리는 현재 하이엔드 패션과 트렌드에 충실한 ‘패스트 패션’에 기로에 서 있다. 하지만 스톤 아일랜드는 이러한 흐름에 영향받지 않고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첫 번째로, 우리는 패션보다 산업 디자인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여성들이 더 패션에 민감하고, 남자들은 베이직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스톤 아일랜드는 남성 컬렉션만 제작하고 있다. 이러한 남성들을 위해 포켓 등 기능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춰 옷을 만든다. 37년 동안 각기 다른 세대의 남성 소비자와 소통한 후 깨달은 점은 우리가 하나의 ‘클럽’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스톤 아일랜드의 배지가 달린 옷을 입은 사람을 보면, 특별한 시선으로 보게 된다고 한다. 또한, 우리는 시작부터 정체성이 꽤 또렷했다. 우리가 만든 첫 번째 재킷은 트럭 방수포 소재로 제작됐다. 이처럼 일반적인 기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한 것 같다.

현 세대에서 ‘영향력’은 꽤 중요한 요소이다. 스톤 아일랜드의 혁신적인 콘셉트가 브랜드의 ‘영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하나?

그렇다. 예를 들어 지금 이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열에 민감한 실험적인 소재로 제작된 카무플라주 재킷처럼 우리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지만 트렌드를 크게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향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시모 오시티는 개척자와도 같았다. 그와 함께한 시간이 현재의 스톤 아일랜드를 이끄는 데 어떠한 영향을 줬는지 궁금하다. 

마시모는 천재다. 그를 대체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는 서로의 강한 성격 때문에 친구가 되지 못했다. 하지만 같이 일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천천히 맞춰 나갔다. 그가 세상을 떠나기 두 달 전, 우리는 밀라노에서 만나 점심을 함께 먹었다. 암 투병 중임에도 불구하고 화색이 좋아 나는 “마시모, 너 좋아 보이는데”라며 농담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떠난 뒤, 그의 장례식은 내 인생에서 가장 감정적으로 격한 순간 중 하나였다. 그의 관은 스톤 아일랜드의 시그니처 컬러 블루, ‘0022’ 색상으로 제작됐다.

“브랜드의 진실성, 그것이 우리의 미래다.”

마지막으로, 스톤 아일랜드의 다음은 무엇인가? 또 다른 아시아 국가, 혹은 다른 곳에 새 매장을 낼 계획이 있나?

그랬으면 좋겠다. 중요한 건 브랜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계속해서 더 많은 곳으로 확장해나가는 것이다. 많은 물량을 제작하지 않고, 브랜드를 너무 많이 노출시키지 않는 선에 말이다. 우리의 미래는 지난 5년간의 컬렉션처럼, 리서치와 혁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내 생각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계속해서 고심하고 연구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결코 우리의 영혼을 팔 수 없다. 그래서, 브랜드의 진실성, 그것이 우리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추가적으로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 `
Source
HYPEBEAST

이전 글

자유분방한 멋, 보데가 2019 SS 컬렉션 룩북
패션

자유분방한 멋, 보데가 2019 SS 컬렉션 룩북

ft. 칼하트, 뉴발란스.

후지와라 히로시가 만든 닥터 마틴 ‘홀링본 더비 슈즈’ 발매 정보
신발

후지와라 히로시가 만든 닥터 마틴 ‘홀링본 더비 슈즈’ 발매 정보

프라그먼트 디자인 번개 로고로 한 끗 차이를.

HBX x 아식스 협업 '젤-카야노 5 OG' 발매 정보 및 무료 래플 좌표
신발

HBX x 아식스 협업 '젤-카야노 5 OG' 발매 정보 및 무료 래플 좌표

놓치면 후회한다.


애플 직원들이 직접 공개한 '애플 카드' 실물
전자

애플 직원들이 직접 공개한 '애플 카드' 실물

아이폰과 페어링 가능.

오프 화이트 x 나이키 ‘베이퍼 스트리트’ 2종 상세 사진 유출
신발

오프 화이트 x 나이키 ‘베이퍼 스트리트’ 2종 상세 사진 유출

블랙과 옐로 2가지.

지지 하디드가 참여한, 버버리 'TB 모노그램' 캠페인
패션

지지 하디드가 참여한, 버버리 'TB 모노그램' 캠페인

이니셜 ‘TB’에 담긴 의미는?

More ▾
 
뉴스레터 구독 신청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통해 패션, 음악, 스니커
그리고 스트리트웨어의 첨단 소식을 실시간으로 만나보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 드립니다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광고 수신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입비스트>는 여러분의 관심사와 최신 트렌드에 걸맞은 광고를 제공합니다. 광고차단기(애드블록)의 ‘화이트 리스트'에 <하입비스트>를 추가하면 사이트에 머무는 동안 계속해서 광고가 제공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