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71조’ 삼성전자,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5위 차지
미국 외 한국 기업의 첫 상위 5위 진입.

삼성전자가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에서 상위 5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컨설팅 기업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를 약 70조 9천6백억원으로 추산, ‘글로벌 100대 브랜드’ 5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약 2% 오른 수준이다.
국내 기업이 상위 5위에 진입하며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삼성전자 측은 “2000년, 43위로 첫 시작 후 꾸준히 성장하며 20년 만에 브랜드 가치가 약 12배 늘었다”고 말하며, “2012년에 9위에 이름을 올린 이후, 2017년 6위, 2020년에는 5위에 오르는 등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확대한 것이 지목되었으며, 갤럭시Z플립, 더 테라스 등 혁신을 보여주는 제품을 출시한 것 역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