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국내 넷플릭스 결제액, 역대 최고치 또 경신했다
실제 이용자 수는 1천만 명 이상?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0월 넷플릭스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 금액이 역대 최고액인 5백14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2배에 가까운 금액.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2월부터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넷플릭스 결제 금액은 여름 기간 잠시 상승세가 꺾였지만 그 이후 다시 큰 폭의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넷플릭스 유료 서비스 결제자 수는 3백62만 명이며, 인당 월 평균 결제액은 약 1만4천 원이다. 이를 통해 대다수 이용자가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실제 이용자 수는 결제자 수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결제자의 연령대별 비율은 20대가 36%로 가장 높았고, 30대가 25%, 40대가 20%, 50대가 19% 순으로 전반적으로 고르게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만 20세 이상 한국인 개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구매 행태에 대한 패널 조사로 이뤄졌으며, 유료 카드 결제 외의 통신사 요금 합산 지불이나 아이튠즈 결제 등으로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는 조사에서 제외됐다.
한편 최근 넷플릭스가 북미 지역에서 구독료를 인상하면서 국내 요금 인상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