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호 인터뷰 -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보기 보다 진지한 그림들.

미술 
7,783 Hypes

우리에게 익숙한 캐릭터나 특정 형상을 빌려 작품에 사용하는 차용 미술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든 미술 시장에서 이미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차용 미술 혹은 패러디는 작품에 쉽게 몰입하는 만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독창성 측면에서는 다소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궁호의 첫 개인전에 들어섰을 때 마주했던 장면도 우리 눈에 상당히 익숙한 것들이었다. 유명한 만화 캐릭터나 관용적인 문구들이 주를 이룬 전시장에서 필자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부분은 산만함과 다채로움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하는 다양한 작품들이었다. 보여주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말도 너무 많아 보이는 궁호 작가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궁호 인터뷰 -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반갑습니다. <하입비스트> 독자들에게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페인터 궁호(GUNGHO)입니다. 초창기에는 ‘WICKED PIECE’ 이름으로 활동하면서 여러 미사여구를 작가나 작품 소개에 덧붙였는데, 이번 전시를 계기로 생각이 많이 바뀌기도 했고, 현재 저를 가장 잘 소개하는 단어로 페인터가 딱 적당한 것 같아요.

전시 제목에 굉장히 난해합니다. 발음하기도 쉽지 않아 보이는데, 혹시 합성어인가요?

가치가 없거나 무의미하게 느껴진다는 뜻을 가진, 사전에 등재된 실재하는 단어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긴 영단어’를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나름 유명한 단어이기도 하죠. 전시를 준비하는 약 2년이라는 시간 동안, 나의 작품을 계속 마주하면서 느꼈던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를 잘 표현한다고 생각해서 이 단어를 전시 제목으로 선정했어요. 저도 발음은 적어놨는데, 보면서 해도 어렵기는 합니다.

활동명을 바꾸셨다고 하셨죠?

네, 처음 활동을 시작했을 때는 ‘위키드 피스(WICKED PIECE)’라는 이름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그냥 궁호입니다.

이름을 바꾼 계기가 궁금합니다.

작품을 대하는 사적인 태도나 시각의 변화가 한몫했습니다. ‘위키드 피스’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을 당시에도 작품에 등장하는 요소는 지금과 비슷했어요. 다만, 시각적으로 다소 가볍고 귀여운 느낌에 반해 그것이 내포하는 의미는 다분히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풍자가 주를 이루었어요. 여전히 세상을 둘러싼 이슈에는 관심이 많지만,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를 조금 더 즐기기 위해서 작품을 접근하는 방식을 조금 바꾸게 되었습니다. ‘GUNGHO’라는 이름은 본명에서 따오기도 했지만 우연히 ‘Gung-ho’라는 영단어가 있는 것을 발견했고, 잘 쓰이지는 않지만 의미가 긍정적이라서 마음에 들었어요.

첫 번째 개인전, 어떤 작품들이 전시중인가요?

길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작업했던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아 소개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다소 두서없이 전개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만큼 다양한 주제와 영역에 관심이 많은 현재 저의 모습을 대변하는 것이 이번 전시입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1900년대 미국 카툰에 등장하는 캐릭터나 삽화에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평면과 입체를 구분하지 않고 작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작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적어도 작품에 있어서 남들과는 다른 점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상징의 필요성도 실감하고 있고요. 그래서 처음에 활용했던 것이 다들 해바라기로 알고 있지만, 개망초라는 꽃이었고, 다음이 1920~30년대 디즈니 만화에 조연으로 등장했던 소 캐릭터였습니다. 이렇게 작품에 등장하는 요소는 물론, 그림을 그리는 방식에서도 개성을 드러내고 싶어서 연기처럼 보이는 선의 표현 방식은 고수하고 있습니다.

소재의 차별성을 운운하기에는 루니 툰의 버니와 덕 또는 스폰지밥은 약간 거리가 있어 보이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작품을 대하는 태도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물론 가벼운 눈요기에 그치는 그림보다는 그것에 내재된 의미에 가치를 두는 것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그리고 싶은 대상 자체에 매력을 느끼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아졌고, 그럴 때마다 억지로 의미를 부여하는 것에 스스로 상당한 모순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모순 때문에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가 스트레스처럼 느껴지는 순간이 있었죠. 이 순간을 극복하는데 <TOGETHER> 시리즈는 큰 역할을 했고, 그래서 개인적으로 의미가 있는 작품입니다. 물론, 이 시리즈에도 의도한 바는 분명히 있습니다.

작품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학창 시절에는 예술 창작 활동에 큰 관심이 없었어요. 당시에는 취업이 더욱 중요했기 때문에 회화보다는 산업디자인 전공을 선택했고, 대학 진학 후에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 와중에 우연히 아트 토이 전시를 관람하게 되었는데, 쿨레인이나 업템포처럼 아트 토이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작가님들의 작품을 접하면서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예술 분야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평면에서 입체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궁호는 반대네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기 때문에 입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이 상대적으로 낯설지 않았어요. 물론 지금도 아트 토이를 기반으로 한 조형 작품에 대한 애정이 식은 것은 아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나 표현하고자 하는 방식을 선보이기에 약간의 한계를 느낀 것도 사실입니다. 아트 토이로 시작했지만 회화 작업에 게으르지 않았고, 평면과 입체를 아우르는 KAWS의 작품을 보면서 구체적인 작품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첫 개인전을 오픈한 소감을 남긴다면?

부담감이 상당했습니다. 상투적인 표현이겠지만 갤러리와 주변 동료들의 응원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첫 개인전이라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많지만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새로운 것에 갈증을 느끼는 성향 때문에 앞으로의 작품을 더욱 기대해 줬으면 합니다.

궁호의 개인전 <Floccinaucinihilipilification>는 아래 주소에서 4월 30일까지 진행된다.

갤러리 ERD
서울시 용산구 회나무로 13가길 25

더 보기

이전 글

바로 지금, 아디다스 이지 폼 러너 '샌드' & 'MX 문 그레이' 국내 출시 정보
신발

바로 지금, 아디다스 이지 폼 러너 '샌드' & 'MX 문 그레이' 국내 출시 정보

오늘 오후 12시까지.

놓쳐선 안 될 2021년 3월 넷째 주 출시 아이템 8
패션 

놓쳐선 안 될 2021년 3월 넷째 주 출시 아이템 8

안사면 손해인 ‘역대급’ 협업 아이템.

라이풀의 2021 SS 컬렉션 ‘LIFUL 365’ 캠페인 룩북 공개
패션

라이풀의 2021 SS 컬렉션 ‘LIFUL 365’ 캠페인 룩북 공개

365일 언제나 편안한.

‘리그 오브 레전드’ x 로지텍 G 협업 K/DA 게이밍 기어 컬렉션 출시
테크

‘리그 오브 레전드’ x 로지텍 G 협업 K/DA 게이밍 기어 컬렉션 출시

키보드, 마우스부터 헤드셋까지.

캐럿츠 x 케이스티파이 애플 아이폰 & 에어팟 케이스 출시 정보
테크

캐럿츠 x 케이스티파이 애플 아이폰 & 에어팟 케이스 출시 정보

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게 당근.


'존 윅 4'의 배경, 개봉 일정 등에 관한 새로운 정보가 공개됐다
엔터테인먼트

'존 윅 4'의 배경, 개봉 일정 등에 관한 새로운 정보가 공개됐다

배경지가 뉴욕이 아니다.

애플이 개발 중인 MR 헤드셋의 무게, 아이폰보다 가볍다?
테크

애플이 개발 중인 MR 헤드셋의 무게, 아이폰보다 가볍다?

가격도 아이폰보다 비싸다?

‘핵이빨 사건’의 두 주인공, 마이크 타이슨 vs 에반더 홀리필드가 24년 만에 맞붙는다
스포츠

‘핵이빨 사건’의 두 주인공, 마이크 타이슨 vs 에반더 홀리필드가 24년 만에 맞붙는다

깨물기 금지.

라프 시몬스의 새로운 러닝 스니커 ‘실론-21’ 공식 발매 정보
신발

라프 시몬스의 새로운 러닝 스니커 ‘실론-21’ 공식 발매 정보

기존 출시된 ‘오즈위고’, ‘디트로이트’를 합친 듯한 비주얼.

프라이탁, 영국 자전거 브랜드 브롬튼과의 협업 백팩 & 머드플랩 출시
패션

프라이탁, 영국 자전거 브랜드 브롬튼과의 협업 백팩 & 머드플랩 출시

라이더의 편의에 최적화된 디자인.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