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매출 1위 치킨 & 피자 & 햄버거 브랜드는 어디일까?

의외의 결과?

By
음식

국내 영업 중인 각 분야별 프랜차이즈 음식점 중, 가맹점 연평균 매출 1위를 기록한 브랜드는 어디일까? 가장 먼저 치킨 프랜차이즈 중 매출 1위는 교촌치킨으로 확인됐다. 교촌치킨의 점포당 연평균 매출은 6억5천3백만 원으로 2위인 BHC(4억3천4백만 원)를 크게 웃돌았다. 3위는 2억 4천만 원을 기록한 호식이두마리치킨. 하지만 가맹점 수는 BBQ, BHC, 교촌치킨 순으로 나타났다.

피자 업계 1위는 연평균 매출액 7억4천8백만 원을 기록한 도미노 피자가 차지했다. 2위는 7억1천7백만 원의 피자헛으로 확인됐는데 이는 2015년 대비 무려 2억3천7백만 원 이나 증가한 수치다. 피자헛 관계자는 “오프라인 레스토랑을 줄이고 배달, 테이크아웃 위주로 사업을 재편했다”고 설명했다. 그다음으로는 파파존스(4억5천2백만 원), 반올림피자(4억2천2백만 원), 피자알볼로(4억7백만 원), 미스터피자(3억4천9백만 원)가 뒤를 이었다.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에는 KFC(9억9100만 원)가 버거킹(9억8100만 원)을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며 1위에 올랐다. 그 다음으로는 롯데리아(6억7천7백만 원), 서브웨이(6억3천3백만 원), 퀴즈노스(2억5천5백만 원) 순이었는데, 참고로 서브웨이는 1평 당 매출이 롯데리아의 2배, KFC의 1.5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까지만 하더라도 맥도날드는 연평균 매출액 22억을 훌쩍 넘기며 해당 부문에서 압도적인 1위를 자랑했지만 지금은 가맹 사업을 접은 상태로 순위에서 제외됐다.

한편 이번 조사는 <조선일보>가 국회 정무위원회 유의동 의원실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가 전국 7092개 프랜차이즈에서 제출받은 정보 공개 원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더 보기

이전 글

AI가 새롭게 만든 너바나, 에이미 와인하우스, 지미 헨드릭스의 음악이 공개됐다
음악

AI가 새롭게 만든 너바나, 에이미 와인하우스, 지미 헨드릭스의 음악이 공개됐다

이제 AI가 뮤지션을 대체하나?

플로럴 패턴으로 가득한, 리버티 패브릭 x 반스 협업 올드스쿨 및 의류 컬렉션 출시
신발 

플로럴 패턴으로 가득한, 리버티 패브릭 x 반스 협업 올드스쿨 및 의류 컬렉션 출시

꽃이 피는 계절이니까.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 컵이 사라진다?
음식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회용 컵이 사라진다?

‘리유저블 컵’ 시스템이 도입된다.


이번에는 시간 여행이다? 마블 신작 ‘로키’ 시리즈의 새 예고편 공개
엔터테인먼트

이번에는 시간 여행이다? 마블 신작 ‘로키’ 시리즈의 새 예고편 공개

공개일은 6월 11일.

파스텔 핑크 컬러의 뉴발란스 991이 출시됐다
신발 

파스텔 핑크 컬러의 뉴발란스 991이 출시됐다

봄 뉴발은 이거다.

3월 한 달 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전자

3월 한 달 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은?

내 스마트폰에는 몇 개나 있지?

More ▾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애드블록이 감지되었습니다.

광고를 통해 여러분께 무료로 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즐기기 원하신다면 애드블록 프로그램에서 <하입비스트>를 '광고 허용 웹사이트 목록'에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