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와 최고, 8가지 기록으로 돌아본 ‘2020 도쿄 올림픽’

이번 대회 가장 많은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는?

스포츠
10,309 Hypes

<2020 도쿄 올림픽> 17일간의 여정 끝에 막을 내린다. 코로나19로 인한 무관중, 새 메달 수여 규칙 등 전례 없는 상황 속에서 펼쳐진 이번 대회는 유독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올림픽 정신을 보여준 선수들의 투혼은 매일  세계인들의 마음을 감동시켰. 물론 이번에도 최초, 최고, 최다의 기록들이 새롭게 경신되어 화제가 됐는데, 그중에서도 특기할 만한 8가지 기록과 함께 <2020 도쿄 올림픽> 다시 돌아봤다.

‘도쿄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금메달을 획득한 선수

이번도쿄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금메달을 목에 선수는 미국의 케일럽 드레슬이다. ‘수영 황제마이클 펠프스 후계자로 손꼽히는 드레슬은 이번 대회 자유형 50m 100m, 접영 100m, 계영 400m, 혼계영 400m에서 1위를 차지했다. 자신이 참가한 6 종목 5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 참고로 역대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선수는 28개의 메달(금메달 23, 은메달 3, 동메달 2) 목에 마이클 펠프스로, 그는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8개의 금메달을 따며 단일 대회 최다 금메달 획득 기록을 경신했다.

필리핀, 버뮤다 최초의 금메달리스트 탄생

2021 7 26일은 필리핀 국민들에게 두고두고 회자될 날이 됐다. 1924 올림픽 출전 이후 97 만에 사상 금메달리스트 탄생한 날이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역도 여자 55kg급에 참가한 하이딜린 디아스다. 그는 자신의 번째 올림픽 출전 무대에서 인상 97, 용상 127㎏으로 224 들어 올리며 조국에 금메달을 선사했다. 또한 지난 7 27일에는 플로라 더피가 트라이애슬론 여자 개인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섬나라 버뮤다의 사상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플로라 더피의 올림픽 출전은 이번이 번째로, 지난 ‘2016 리우 올림픽에서 그는 8위를 기록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부녀 메달리스트

이번도쿄 올림픽에서는 대한민국 최초부녀메달리스트가 탄생했다. 주인공은 1996 애틀랜타 올림픽 메달리스트 여홍철과 그의 여서정이다. 선수는 각각 남자, 여자 도마 종목에서 은메달과 동메달을 거머쥐었다. 올림픽 체조 종목에서 한국 여자 선수가 메달을 획득한 것은 여서정이 처음이라고. 참고로 여홍철은 자신의 이름을 2’ 기술, 여서정 역시 자신의 이름을 여서정기술로 메달을 땄으며, 아버지 여홍철은 이번 대회 체조 해설 위원으로 참가해 더욱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대한민국 최초 하계올림픽 단일대회 3관왕

도쿄 올림픽 낳은 최고의 스타 안산. 그는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 선수 최초로 하계올림픽 단일 대회에서 금메달 3관왕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양궁 혼성 단체, 여성 단체, 여성 개인 종목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한 안산은 올해 20세에 불과해, 한국 통산 최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를 노릴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현재 한국 올림픽 최다 메달리스트 기록은 사격 진종오 선수(금메달 4, 은메달 2) 양궁 김수녕 선수((금메달 4, 은메달 1, 동메달 1) 공동 보유 중이다.

미국과 중국, 역대 최다 인원 대표단 파견

코로나19라는 범세계적 규모의 전염병으로 인해도쿄 올림픽 사상 최초 무관중 경기 치러졌다. 세계대전이 벌어지던 당시에도 대회가 취소된 적은 있지만 무관중 경기는 없었던 만큼 아쉬움은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중국과 미국은 자국에서 열린 대회를 제외, 원정 대회로는 역대 최다 규모의 선수단을 파견했다. 중국은 선수 431 명과 코칭스태프 346 명으로 구성 777 명의 대표단을 파견했으며, 미국은 선수만 무려 613 명을 파견했다. 미국 전체 선수단 규모는 9백 명을 넘긴 것으로 보인다.

대한한국 올림픽 육상 역사상 최고 성적

100m 트랙 경기, 400m 계주, 마라톤 등이 포함된 육상은 올림픽 메인이벤트로 통하지만, 비교적 저조한 성적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인기를 모으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대회는 달랐다. 높이뛰기 종목에 출전한 우상혁이 2미터 35 뛰어넘으며 한국 신기록과 함께 올림픽 육상 역대 최고 성적인 4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참고로 해당 종목에서는 1912 이후 최초로, 카타르의 무타즈 바르심과 이탈리아의 지안마르코 탐베리가 2m 37 넘어 공동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올림픽 최초의 스케이트보딩, 서핑, 클라이밍 메달리스트 탄생

스케이트보딩, 서핑, 33 농구, 스포츠 클라이밍, 가라테는 이번도쿄 올림픽에서 처음 정식 정목으로 채택되어 개막 이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화제가 종목은 단연 스케이트보딩이다. 스케이트보딩은스트리트파크 가지 세부 종목으로 나누어 진행됐는데, 그중 가장 먼저 금메달을 차지한 선수는 스트리트 종목에 출전한 일본의 호리고메 유토. 참고로 호리고메 유토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의 스케이트보딩 부문 금메달리스트는 모두 10라는 점에서 주목 받기도 했다.

올림픽 최초의 트랜스젠더 선수 참가

도쿄 올림픽은 메달리스트 참가 선수들로도 화제가 됐다. 뉴질랜드의 로렐 허버드는 올림픽 역사상 번째 트랜스젠더 선수 타이틀을 거머지게 됐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로렐 허버드는 여자 역도 무제한급에 출전했다. 참고로 그는 105kg 남자 역도 선수로도 활동한 이력이 있어 더욱 화제를 모았지만, 이번 대회 메달을 획득하지는 못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2004년부터 성전환 선수의 대회 참가를 허용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성전환 수술 없이도 남성 호르몬 수치가 일정 수준 이하면 대회 출전할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더 보기

이전 글

HYPEBEAST SOUNDS: 나스, 더 위켄드, 실크 소닉, 스켑타, 투시 등
음악 

HYPEBEAST SOUNDS: 나스, 더 위켄드, 실크 소닉, 스켑타, 투시 등

1980년대 레트로부터 올해의 신인까지.

넷플릭스, '밥 아저씨'의 충격 비화 다룬 다큐멘터리 공개한다
엔터테인먼트

넷플릭스, '밥 아저씨'의 충격 비화 다룬 다큐멘터리 공개한다

제목은 ‘밥 로스: 행복한 사고, 배신과 탐욕’.

국제축구연맹, “우루과이는 국가대표 유니폼 별 4개 중 2개 떼라”
스포츠

국제축구연맹, “우루과이는 국가대표 유니폼 별 4개 중 2개 떼라”

2회는 월드컵이 아닌 올림픽 우승?

프랭크 오션, 자신의 럭셔리 브랜드 ‘호머’ 론칭했다
패션

프랭크 오션, 자신의 럭셔리 브랜드 ‘호머’ 론칭했다

디자인은 뉴욕에서, 제작은 이탈리아에서 진행된다.

9만 원대부터 시작, 시원한 쇼츠 추천 10
패션 

9만 원대부터 시작, 시원한 쇼츠 추천 10

스투시, 파라, 스톤 아일랜드 등.


미국 농구 드림팀, 프랑스 꺾고 올림픽 4연패 달성
스포츠

미국 농구 드림팀, 프랑스 꺾고 올림픽 4연패 달성

최다 득점자는 역시 케빈 듀란트.

‘해리 포터’ 20주년 기념, 레고의 ‘호그와트 아이콘 컬렉터 에디션’ 세트
디자인

‘해리 포터’ 20주년 기념, 레고의 ‘호그와트 아이콘 컬렉터 에디션’ 세트

헤드위그, 마법 초콜릿, 골든 스니치, 지팡이 등.

태국 전통 공예법으로 재탄생한, 롤렉스 오이스터 퍼페츄얼 2종 공개
패션

태국 전통 공예법으로 재탄생한, 롤렉스 오이스터 퍼페츄얼 2종 공개

베젤과 스트랩이 포인트.

DRIVERS: 개코 & 1988 BMW E30 325i 카브리올레
자동차

DRIVERS: 개코 & 1988 BMW E30 325i 카브리올레

한국 힙합과 자동차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두 존재.

나이키 덩크 로우 '서울' 공식 이미지 & 래플 정보 공개
신발

나이키 덩크 로우 '서울' 공식 이미지 & 래플 정보 공개

광복절을 앞둔 래플.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