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VERS: 사라 최 & 1993 마쓰다 RX-7 FD

드리프팅을 위해 탄생한 지구상 단 하나뿐인 자동차.

자동차
34,564 Hypes

DRIVERS <하입비스트> 함께하는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자동차에 품은 이들의 열정에 대해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우리의 질문은 간단합니다. ‘당신에게 자동차 문화는 어떤 존재이며당신은   문화에 열정을 품게 되었는가?’ 우리는 여러 분야에 속한 자동차 마니아들을 만나 그들이 소유한 특별한 차들을 조명합니다그리고 자동차 문화를 어떻게 자기만의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건넵니다.


‘DRIVERS’ 목적은 포용성을 통해 운전대 건너편의 사람들을 조명하는 있다. 이는 자동차 문화의 핵심적인 측면이기도 하다. 사라 에게 자동차 커뮤니티, 포용력, 열린 마음들은 오늘날 그가 있게 원동력이다.

<하입비스트> 만난 모델이자 드라이버, 사라 최는 하와이의 자동차 튜닝숍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 현재 유튜브에서 ‘Power Over It’라는 콘텐츠 시리즈 기획하며 진행하고 있다. 차의 소유권, 튜닝, 드리프팅, 자동차 커뮤니티 전반에 대해 다뤘던 시리즈는 9화를 마지막으로 시즌을 마무리했고, 올해 시즌 2 공개를 앞두고 있다. 번째 시리즈는 드리프트 이벤트, 챌린지, 문화에 초점을 뒀던 이전 시리즈의 연속이지만, 텍사스라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서 진행된다.

사라 최는 로스앤젤레스의 자동차 신에서 이미 유명한 인물이다. 사라가 차를 타고 등장하면 열정적인 팬들은 그녀와 사진을 찍기 위해 몰려든다. 사라의 인지도는 그가 매우 주목할 만한 다른 커리어로 나아갈 있도록 도왔는데, <롤링스톤> 코리아 2021 6 호 스페셜 에디션에서 사라는 강다니엘, 남태현, 쿠기  한국 스타들과 함께 모델로서 자신의 재능을 드러냈다.

자동차에 대한 사라 최의 백그라운드는 <DRIVERS> 위해 선택한 그의 자동차에서 확실히 드러났다. 눈에 띄는 커스텀들로 재탄생한 커스텀 마쓰다 RX-7 FD 바로 그것이다. 사라 최의 RX-7 FD 외장 전체에는 엄청난 디테일의 일본 애니메이션 래핑이 적용됐다. 일본에서는 만화, 게임 캐릭터를 외관에 휘감은 차를이타샤라고 일컫는데, 사라 최의 마쓰다는 전형적인 예를 보여준다.

밖에도 사라 최의 차에는 일반적인 RX-7 FD에서는 절대 찾아볼 없는 메탄올 인젝션, 앵글 서스펜션, 4점식 안전벨트 증이 탑재됐다. FD 섀시는 언제나 드리프터들과 투어링 레이서들에게 꿈으로 통하는 요소 하나다. 그리고 사라 최의 이타샤 RX-7 ‘Power Over It’에서 시리즈의 히어로 카로 소개되며 가치를 증명해냈다.

<하입비스트>는 ‘DRIVERS’ 시리즈를 통해 사라 최와 그의 마쓰다 1993 RX-7를 면밀히 살피고 왔.

브랜드와 모델, 제작연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마쓰다에서 출시한 1993년식 RX-7 모델입니다.

차는 언제 구입했나요?

2021 3월에 구입했어요.

하필 마쓰다 RX-7 선택하게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RX-7, 특히 3세대에 해당하는 FD 모델은 제가 실제로 손에 넣을 있을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던 드림카였어요. 제가 다른 드림카 다섯 대를 함께 보관할 만한 주차장을 가질 있을 만큼 부자가 되는 아니라면요. 특히 로터리 엔진에 대한 끔찍한 이야기들 때문에 제가 실제로 차를 소유하게 줄은 꿈에도 몰랐죠. 하지만 저는 항상 FD 모델을 좋아했고 길에서 마주칠 때면 목이 부서져라 돌아보곤 했어요.<분노의 질주>에서 등장했던 ‘ FD 모델을 타서는 아니에요. FD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시대를 초월한 상징적인 차인 동시에, 로터리 엔진 특유의 사운드가 근사하기 때문이죠. 차들은 낮고 깊은, 분노에 가득 소리를 가지고 있어요.

유튜브 채널에서 드리프트시리즈 시작한 , 한날은 코일으로부터 후원을 해줄 테니 제가 만들고 싶은 차를 고르라는 제안을 받았어요. 저는 말을 듣자마자 RX-7 FD 선택했죠. 아주 희귀하고 인기가 많은 모델이라 컨디션이 좋은 차를 빨리 구하지 못할까봐 걱정했는데, ‘개러지 라이프 다니엘 덕분에 금새 찾을 있었어요. 자리를 빌어 코일과 ‘Power Over It’ 디렉터 조수희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자동차 커뮤니티와 열정적인 마니아들은 제 인생에서 큰 역할을 했고, 오늘날의 저를 만들었어요.”

차는 주로 언제 타나요?

저는 드리프트 하는 걸 정말 좋아해요. 차는 유튜브 콘텐츠 ‘Power Over It’ 위해 기획된 차이기 때문에, 아주 깨끗한 상태의 RX-7 궁극의 드리프트 카로 커스텀 했어요. 오로지 드리프트만을 위해서만 탑니다. 때문에 차의 셋업, 외관 디자인은 일반 도로에서 운전하기에는 여러모로 무리가 있어요.

차의 커스텀은 어디서 진행됐나요?

차를 구입한 , 다니엘과 그의 팀은개러지 라이프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어요. 이분들은 특히 로터리 엔진에 관한 전문가들이에요. 커스텀이 완성된 이후 테스트, 촬영, 드리프트를 위해애플 밸리 스피드웨이윌로우 스프링스 여러 차례 있어요.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궁금해요.

RX-7 처음 받았을 기본적인 BC 코일오버와 엔케이 RPF1 휠만 기본 장착되어 있었어요. 우리는 동안 차를 새롭게 개조하고 시리즈를 촬영해야 했습니다.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모든 부품을 수급해야 했죠. 개러지 라이프의 다니엘, 넥센 타이어, VR , 이볼브 필름 콘셉트, EDCGRPHCS, 비묘 워크숍, 이배시블 모터스포츠, 그리고 빠른 온라인 배송 덕분에 제시간 안에 성공할 있었어요. 우리는 자동차와 일부 부품에 수정, 해체, 절단, 청소, 조립, 제거, 교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많은 맞춤형 작업들이 필요했고, 특히 가지 주요 커스텀 사항이 있습니다. 

13b 마쓰다 하우징 93+
13b 키트 EJ
AEM X 시리즈 와이드 밴드
AEM 메탄올 인젝션 키트 V2
ACT XGT6 클러치 6
와이즈 FD 앵글 키트 93+ RX-7
GMR
케이지
스파르코 시트 레일
트래쉬 레이싱 시프트 노브
트래쉬 레이싱 버킷 시트
4점식 안전벨트
유압 핸드 브레이크
터보스마트 부스트 컨트롤러
터블로운 8374 키트 터보 키트
로켓 버니 키트
커스텀 하트 테일 라이트
커스텀 리버리
모든 곳에 형광조명(웃음)

사라 최에게 자동차는 어떤 존재인가요? 꿈을 이루기 위한 도구? 목표? 스트레스 탈출구?

저는 운전면허를 따기 직전, 15 무렵에 독립했어요.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 하나였지만 시련을 극복할 있도록 도와준 친구들을 만났어요. 친구들과 함께 운전, 자동차 커스텀 하는 일에  열정을 쏟게 됐고, 과정은 너무나도 흥미롭고 재미있었죠.

운전하는 법을 처음 배운 , 친구들은 제가 하와이에서 처음 일을 시작한소닉 모터스포츠라는 튜닝숍에서 저의 차이자 첫 번째 프로텍트 카를 만들 있게 도와줬어요. 1999년식 혼다 시빅 쿠페 EK. 자동차 커뮤니티와 열정적인 마니아들은 인생에서 역할을 했고, 오늘날의 저를 만들었어요.

자동차는 일상에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차를 있어요. 그러니 자동차를 꾸미지 않을 이유가 .

과거 드림카가 있었다면요?

드림카는 혼다 S2000이었어요.

이전에 소유했던 차들도 궁금해요.

1999 혼다 시빅 쿠페 (EK)
1989 혼다 CRX SI
아큐라 TL-S ( 년식 모델인지 까먹었어요)
2004 혼다 S2000
2005 혼다 S2000
2008 혼다 S2000 CR
2002 렉서스 IS300
2007 혼다 피트 Fit (현재 데일리카)

자동차 산업, 그리고 자동차 문화의 미래는 어떻게 바뀔 같나요?

자동차의 미래는 분명 전기차에 있다고 생각해요. 미래의 자동차 문화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빈티지 카들의 오래된 엔진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다는 분명히 알아. 아마도 S2000 CR 영원히 간직할 거예요. 미래에는 아주 희귀한 클래식카로 통할 거라는 알거든요.

더 보기

이전 글

HYPEBEAST SOUNDS: 그레이, 라드 뮤지엄, GRDL, 아우릴고트 등
음악 

HYPEBEAST SOUNDS: 그레이, 라드 뮤지엄, GRDL, 아우릴고트 등

신인급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마이클 조던, 리오넬 메시 이적으로 수십억 원의 이득 본다?
스포츠

마이클 조던, 리오넬 메시 이적으로 수십억 원의 이득 본다?

이미 한 82억 원을 벌었다?

2021년 7월이 관측 이래 '가장 더웠던 달'로 기록됐다
테크

2021년 7월이 관측 이래 '가장 더웠던 달'로 기록됐다

전 세계에서도 아시아가 가장 더웠다.

협업 모델 뺨 치는, 나이키 오버브레이크 SP '라이트 본/메탈릭 실버' 출시 정보
신발

협업 모델 뺨 치는, 나이키 오버브레이크 SP '라이트 본/메탈릭 실버' 출시 정보

고급지게 생겼네.

초 희귀 1995년형 맥라렌 F1이 역대 맥라렌 자동차 최고가를 경신했다
자동차

초 희귀 1995년형 맥라렌 F1이 역대 맥라렌 자동차 최고가를 경신했다

‘타임캡슐’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대가 컸던 매물.


광복절 기념, 태극기, 무궁화 등 대한민국에서 영감을 얻은 스니커 11
신발 

광복절 기념, 태극기, 무궁화 등 대한민국에서 영감을 얻은 스니커 11

펄~럭.

BTS를 더 알고 싶은 '아미'들을 위한 '외힙' 플레이리스트
음악 

BTS를 더 알고 싶은 '아미'들을 위한 '외힙' 플레이리스트

투팍부터 에이셉 라키까지.

추억의 공포 만화 '무서운 게 딱 좋아!'의 네이버 웹툰 연재가 확정됐다
엔터테인먼트

추억의 공포 만화 '무서운 게 딱 좋아!'의 네이버 웹툰 연재가 확정됐다

1990년대생은 한 번쯤 봤을 그 만화.

'여성 챔피언스 리그' 베스트 미드필더 후보에 오른 한국 선수는?
스포츠

'여성 챔피언스 리그' 베스트 미드필더 후보에 오른 한국 선수는?

힌트: 첼시 FC 소속.

트래비스 스콧, 솔플라이 x 에어 조던 1 로우 실물 공개
신발

트래비스 스콧, 솔플라이 x 에어 조던 1 로우 실물 공개

2018년의 전설을 다시 쓸 수 있을까?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