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vs 크림, 피어 오브 갓 에센셜 가품 논란 총정리

만우절 농담 아닙니다.

패션
15,989 Hypes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리세일 플랫폼 크림 사이의 ‘피어 오브 갓 에센셜’(이하 에센셜) 정·가품 논란이 마침내 종결됐다. 사건은 지난 2월 한 소비자가 무신사 부티크에서 구매한 에센셜 티셔츠를 크림에 판매한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크림은 소비자로부터 티셔츠를 수령 후 자체적인 검수 과정을 거친 결과 해당 티셔츠가 가품이라고 판단, 18일에 에센셜 티셔츠 가품 관련 공지를 게시했다. 크림은 공지에서 “현재 가품이 발견되고 있는 동일 유통 경로로 동일 개체를 다수 확보하여 중국 거래 플랫폼인 나이스사에 정가품 감정을 의뢰, 가품 판정을 받은 사실이 있다”라고 고지했다. 크림이 유통 경로를 밝히지 않았으나, 공지사항에서 무신사의 브랜드 씰이 노출되며 해당 경로가 무신사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무신사는 22일 크림의 공지에 반박하는 내용을 게시했다. 무신사는 “언론 보도 및 다수의 고객 문의가 있었던 에센셜 상품에 대한 네이버 크림 측의 가품 판정은 사실과 다르다”라며 “에센셜의 글로벌 공식 유통사를 통해 판매된 에센셜 상품이 모두 정품임을 재차 확인받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무신사는 “명품감정원에 의뢰한 결과 상품의 개체 차이가 정·가품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는 추가 의견도 있었다”라며 “상품의 정·가품 판정은 상표법상 브랜드 제조사의 고유 권한”이라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무신사는 “특정 리셀 플랫폼이 자의적으로 가품 판정을 내린 것은 물론, 상표권자처럼 당사의 상품을 예로 들며 가품으로 적시한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크림은 다음날 23일 무신사의 공지에 반박하는 내용을 다시 게시했다. 크림은 “에센셜 제품 검수 약 8만 건, 2020 SS 티셔츠 제품만 약 3천 건 가량을 검수 진행했으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고도화된 데이터를 보유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크림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가품 판정 예시와 다수의 리셀 플랫폼으로부터 받은 감정 결과를 공유하며 무신사 부티크의 에센셜 제품이 가품이라고 강조했다.

결론은 약 1달 후인 4월 1일 나왔다. 크림은 공지사항을 통해 브랜드 제조사인 피어 오브 갓 본사에 자신들이 가품으로 판정한 상품에 대한 재검증을 정식 요청했다. 피어 오브 갓 생산총괄 부사장 제프 라자로는 티셔츠에 관해 “라벨 및 립의 봉제 방식, 로고, 브랜드 태그 등에서 정품과 상이하다”라는 내용의 문서를 크림에 전달했다.

크림은 해당 내용을 예로 들며 “피어 오브 갓이 주장하는 가품 관련 내용은 크림이 지난 2월 설명한 검품 기준과 동일하다”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어서 크림은 “기존 공지 사항을 유의하여 가품 거래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무신사는 1일 공지를 통해 에센셜 상품 판매 전면 중단 및 논란이 된 상품의 보상을 안내했다. 무신사는 피어 오브 갓에 자체 판매한 상품 2종, 타 리셀 플랫폼에서 구매한 동일 제품 2종, 에센셜의 공식 판매처인 에센스에서 구매한 제품 2종 등 총 6개 제품을 의뢰한 결과 모두 정품으로 판정할 수 없음을 통보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무신사는 “판매한 상품뿐만 아니라 다른 리셀 플랫폼에서 검수를 통과한 동일 제품, 공식 유통사에서 판매하는 신상품 등을 모두 정품으로 판정할 수 없다는 결과를 전달받았다”라며 “공식 유통처(에센스)에서 신규 발매된 상품조차 정품 판정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고객 보호를 위해 에센셜 제품 판매를 즉시 전면 중단한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무신사는 “앞으로는 관세청 산하 무역관련지식재산보호협회(TIPA)와 협업해 정품 감정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라며 “글로벌 브랜드와 파트너십 체결을 바탕으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공급 시스템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더 보기

이전 글

피어 오브 갓 에센셜 2022 가을 컬렉션 룩북 & 출시 정보
패션

피어 오브 갓 에센셜 2022 가을 컬렉션 룩북 & 출시 정보

여전히 심플하고 매력적인 무드.

피어 오브 갓 에센셜 x 뉴에라 풀 메시 59피프티 캡 출시
패션

피어 오브 갓 에센셜 x 뉴에라 풀 메시 59피프티 캡 출시

시원한 ‘풀 메시’ 소재.

톰 크루즈에 이어, 브래드 피트의 내한이 확정됐다
엔터테인먼트

톰 크루즈에 이어, 브래드 피트의 내한이 확정됐다

커리어 네 번째로.


챔피언의 신발, 에어 조던 11 ‘바시티 레드’ 국내 출시 정보
신발

챔피언의 신발, 에어 조던 11 ‘바시티 레드’ 국내 출시 정보

시카고 불스의 유니폼 컬러웨이를 적용했다.

하이어뮤직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 데뷔 앨범 발표 인터뷰
음악 

하이어뮤직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 데뷔 앨범 발표 인터뷰

만우절 장난이라기엔 너무나 진심.

헤라, 아우프글렛과 함께한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
패션 

헤라, 아우프글렛과 함께한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

Presented by Amorepacific
직접 선곡한 플레이리스트와 특별한 굿즈가 준비된 공간으로의 초대.

최초의 이지 부스트,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터틀 도브'가 돌아온다
신발

최초의 이지 부스트,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터틀 도브'가 돌아온다

7년 만에.

헌법재판소, '문신 시술' 처벌 의료법 또다시 합헌 결론
미술

헌법재판소, '문신 시술' 처벌 의료법 또다시 합헌 결론

5 대 4.

캑터스 플랜트 플리 마켓 x 휴먼 메이드 시즌 6 출시 정보
패션

캑터스 플랜트 플리 마켓 x 휴먼 메이드 시즌 6 출시 정보

볼드한 디자인이 가득.


푸마와 성수동의 교집합, '푸마 코너샵' 팝업 스토어 오픈
패션 

푸마와 성수동의 교집합, '푸마 코너샵' 팝업 스토어 오픈

Presented by Puma
성수동 헤리티지를 담은 협업 굿즈도 준비되어 있다.

폭발적 인기 '포켓몬 빵', 시즌 2 신제품 3종의 정체는?
음식

폭발적 인기 '포켓몬 빵', 시즌 2 신제품 3종의 정체는?

이번엔 살 수 있을까?

2주 뒤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날 수도 있다?
여행

2주 뒤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날 수도 있다?

4일부터 현행 거리두기도 일부 변경.

‘2022 워치스 앤 원더스’ 공개, 파텍 필립 신제품 라인업 감상하기
패션

‘2022 워치스 앤 원더스’ 공개, 파텍 필립 신제품 라인업 감상하기

단종된 노틸러스의 인기를 이어갈 파텍 필립의 신작.

궁극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프로스펙스 '에너젯' 출시 정보
신발 

궁극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프로스펙스 '에너젯' 출시 정보

Presented by Prospecs
프로스펙스의 노하우가 유감없이 발휘된 러닝화.

More ▾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애드블로커를 사용 중입니까?

우리는 독자 대신 광고주에게 요금을 청구합니다. 웹사이트 내의 광고를 허용하여 ‘하입비스트’를 지원해 주세요.

이 사이트 광고 허용

이 사이트 내의 광고를 허용하는 법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록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이 사이트에서 일시 중지’ 아래의 ‘항상’ 클릭합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록 플러스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광고 차단 - 이 사이트’의 파란색에서 회색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치를 바꿉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로커 얼티미트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버튼을 움직여 ‘이 사이트에서 사용’에서 ‘이 사이트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고스터리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하단에 있는 ‘광고 차단’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ON’이 ‘OFF’로 바뀝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유블럭 오리진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상단에 있는 파란색의 큰 전원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3. 버튼이 회색으로 바뀌면, 새로 고침을 클릭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 계속하세요
screenshot
  1. 브라우저에 설치된 애드블로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일반적으로 화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아이콘이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애드블로커가 두 개 이상 설치가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2. 현재 사이트에서 애드 블로커를 비활성화하기 위한 설명을 따르세요.메뉴 옵션을 선택하거나 버튼을 클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