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미는 다채로운 스타일을 자유롭게 오가는 록 아티스트다. 2012년 밴드 ‘24아워즈’의 리드 기타리스트로 데뷔하여, 2016년부터 이루리·신혜미와 함께 3인조 밴드 ‘서울문’으로 활동했던 그가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시작한 것은 2022년. SNS에 올린 음악이 글로벌한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하면서부터다. 매미의 허물을 두드려 벗기고, 우렁차게 소리 치게 한 건 어쩌면 이 시대다. 그동안 나무뿌리 아래서 다채로운 음악을 듣고, 만들고, 숙성시켜온 내면의 욕망은 매미의 이름 아래 거침없이 폭발하고 있다.
얼마 전 발매된 EP
독자 분들을 위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타 치고 노래 부르는 매미라고 합니다. 이번에 <하입비스트>와 캉골이 함께하는 음악 콘텐츠에 출연하게 됐는데요. 영상도 인터뷰도 여러모로 신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매미 님은 그동안 음악적인 색깔의 변화가 많았던 것 같아요.
맞아요. 이전에는 24아워즈로 헤비한 개러지 록 음악도 해보고, 서울문으로 조금은 살랑살랑한 드림팝 스타일의 음악도 해봤는데요. 활동을 하면서 자꾸 하고 싶은 것이 바뀌더라고요. 세상에 재미있는 음악이 너무 많잖아요. 그래서 더욱 다양한 스타일을 해보고 싶다는 욕심을 실현하고자 솔로 아티스트 매미로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아무런 제약 없이 트랙마다 전혀 다른 스타일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음악을 만들고 있어요.
솔로 활동을 하면서 새롭게 해봤던 특별한 시도는 무엇이 있을까요?
랩을 했던 게 가장 큰 시도이자 경험이었어요. 24아워즈에서는 기타리스트였고, 서울문에서는 보컬도 했지만 아무래도 감성적인 가사를 전달하는 멜로디컬한 노래를 했거든요. 그런데 솔로 활동을 하면서 원래 가지고 있던 록 음악에 대한 애정을 담아 랩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처음 랩에 도전한 곡이 ‘Guitar Pick’였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서 자신감을 많이 얻었어요.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기억나는 해외 공연이 있다면요?
작년에 텍사스에서 열린 ‘SXSW’ 공연이 사실상 매미로서 두 번째 무대였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아요. ‘SXSW’는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모여서 쇼케이스를 펼치는 유명한 페스티벌 겸 컨퍼런스인데요. 해외에서 공연은 해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어서, 무턱대고 신청서를 냈거든요. 아직 솔로로는 활동 내용이 적지만, 확실한 계획과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걸 진심을 담아 전달하려고 최선을 다했어요. 그랬더니 정말 그 가능성과 비전을 알아보신 건지 긍정적인 답변이 왔고, 그때 정말 온 몸이 짜릿한 기분이었어요.
3년쯤 전에 “록 음악의 황금기가 다시 올 것”이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더라고요.
제가 그런 이야기를 했었군요.(웃음) 사실 그때 정확히 어떤 맥락에서 그런 말을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저는 오래 전부터 늘 그렇게 이야기를 해오긴 했어요. 어린 시절부터 항상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실제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거든요. 그래서 10여 년 전 밴드 활동 때 했던 인터뷰에서도 꼭 마지막에는 “록의 시대는 반드시 다시 옵니다”라는 이야기로 마무리했던 걸로 기억해요. 실제로 유행이란 건 돌고 도는 거니까 록 음악도 분명 다시 많은 사랑을 받게 될 시기가 올 거라고 진심으로 믿고 있었고요.
지금 실제로 ‘밴드 붐’은 왔다고 느끼시나요?
밴드 음악과 관련된 소식들이 SNS를 통해 이전보다 더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는 건 분명히 느껴져요. 그런데 조금 한정적인 아티스트들만 조명받는 경향이 있고, 그래서 아직은 외롭고 배고프다고 느끼는 아티스트도 많을 것 같아요. 물론 그만큼 아티스트의 역량도 중요하고, ‘어떻게 사람들이 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지’ 같은 고민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밴드 붐’이란 말이 반가우면서도, 그 안에서 어떻게 나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고민도 뒤따르네요.
평소에 자주 착용하던 애착 캉골 아이템이 있다고 들었어요.
벌써 10년 전쯤에 사서 정말 자주 쓰고 다녔던 모자인데요. 앙고라 재질에, 끝에 약간 방울처럼 동그란 장식이 달려 있는 버켓햇이었어요. 일본 여행 갔다가 하라주쿠의 모자 가게에서 샀는데요. 버켓햇 자체도 예쁘지만 그 뒤에 방울 같은 게 달려 있으니까 굉장히 유니크하고 귀엽더라고요. 그래서 겨울마다 정말 많이 쓰고 다녔어요. 몇 년 지나서 보니까 BTS의 제이홉 씨가 착용해서 또 화제가 되기도 했더라고요.
이번에 라이브로 선보인 ‘Get da Faka’에 대한 소개 부탁해요.
이 노래에 대해 설명하려면 사실 EP 이야기부터 해야 해요. EP 타이틀이
그 회상의 시작이 되는 첫 트랙이 바로 ‘Get da Faka’인데요. 고등학교 때 처음 기타를 배웠던 시기의 기억을 담아낸 곡이에요. 그때 교복 입고 엄마 손 잡고 기타를 배우러 갔는데, 마침 거기가 메탈 기타리스트 분들로 가득한 연습실이었거든요. 학원도 아니었고 간판도 없었어요. 그때 모히칸 헤어를 살면서 처음 봤고, 모든 게 색다르고 충격적이었어요. 자연스럽게 거기서 만난 선생님께 기타를 배우며 접한 것들에 영향을 많이 받았죠. 그리고 그때쯤 콘, 슬립낫 같은 뉴 메탈 밴드들을 듣게 됐고, 또 마침 그때 서태지 님이 ‘울트라맨이야’를 냈을 때라 그런 음악들을 들으면서 뉴 메탈 장르에 빠지게 됐죠. 그러니까 이건 그 당시의 강렬한 기억과 제 일렉 기타의 시작점에 대한 노래예요.
노래 제목이나 가사는 거칠지만 숨겨진 뜻이 있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욕설 때문에 거칠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사실 록에 대한 애정을 이야기하는 노래죠. 펑크 록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가사를 듣다가 2005년에 있었던 불미스러운 사건을 떠올리실 텐데요. 저도 그 사건을 TV로 목격했던 사람이거든요. 그런데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록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마다 그 사건이 언급되고, 록 아티스트들의 이미지에 여전히 안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게 슬프더라고요. 하지만 그런 부정적인 이야기들 속에서도 우리는 계속 록을 할 거니까, 나와 연대하여 함께 나아갈 로커들은 모이고 나머지는 다 꺼지라고 외치는 노래예요.
터널에서 찍은 라이브 영상에 대한 소감도 궁금해요.
촬영 집합 시간이 아침 7시 반이었던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웃음) 이른 아침부터 ‘Get da Faka’를 위한 격정적인 에너지를 끌어올려야 하다 보니까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그런데 터널 안에 사람도 없고, 조명도 어둡고, 먼지도 쌓여 있는 느낌이 다크한 게 노래랑은 잘 어울려서 좋았던 것 같아요.
매미의 꿈이나 목표가 궁금해요.
이번에 함께 촬영한 친구들이 저와 모든 공연을 같이 하는 멤버들인데요. 다들 저의 첫 밴드인 24아워즈 멤버들이에요. 워낙 오랫동안 함께했기 때문에 동료를 넘어 절친들이죠. 조금은 몽상가적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 멤버들과 함께 음악으로 성공하고 싶다는 꿈이 있어요. 우리가 함께한 약속이 있으니까요. 지키고 싶어요.
매미가 착용한 캉골 밤부 잭스 베레는 클래식한 무드에 위트를 더한 아이템으로, 강렬한 개성과 무대 위의 존재감을 모두 담아낸다. 이번 콘텐츠에 등장한 제품은 캉골 공식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브랜드의 다양한 소식은 캉골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