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 Visits: 누데이크 서울

새로운 개념의 디저트를 만날 수 있는 곳.

음식

선글라스와 케이크라는 단어 사이의 거리감이 멀게 느껴진다면 아직 누데이크를 만나기 전일 것이다.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가 전개하는 세 번째 브랜드 누데이크는 패션과 아트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개념의 디저트를 선보인다. 이들은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처음 공간을 선보였고,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유니크한 공간 구성과 시선을 사로잡는 메뉴들로 금세 주목을 받게 됐다. ‘MAKE NEW FANTASY! DESSERT OF YOUR DREAMS’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말 그대로 ‘환상적인’ 디저트를 선보이는 누데이크, 그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가 2021년 2월 24일 ‘하우스 도산’에 문을 열었다.

도산공원 근처에 위치한 ‘하우스 도산’은 젠틀몬스터가 퓨처 리테일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한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이다. 4층에는 젠틀몬스터의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가 입정해 있고, 2층과 3층에는 젠틀몬스터 스토어가 자리해 있다. 그리고 건물 전체를 연결하는 1층을 경계로 그레이 톤의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넓게 펼쳐진 누데이크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이 펼쳐진다.

일반적인 카페와 달리, 누데이크에서 매장 중심 공간을 차지하는 것은 고객용 테이블이 아닌 커다란 미디어 아트와 늘어선 디저트 모형들이다.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미디어 인스톨레이션은 영상 속 인물들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디저트에 대한 감정을 표현한 작품으로, 비주얼 아티스트 안드레아 아르테미시오와 누데이크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다.

안쪽 좌석 옆 벽면에 배치된 사진은 돌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김경태 사진작가의 작품으로, 공간의 전체적 여백과 훌륭하게 어우러진다. 매장 가장자리에 다양한 소재의 테이블, 체어의 조합으로 좌석이 마련돼 있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통유리로 내다보이는 야외 공간에도 테이블이 배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중앙 설치 예술품 앞에 사선으로 늘어서 있는 디저트 모형은 하나같이 눈길을 사로잡는 비주얼을 가지고 있다. 전시된 디저트 중에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노출된 ‘피크’ 케이크와 ‘콜럼’ 케이크를 비롯해 양 모양의 ‘양빵’ 브리오슈, 크루아상 모양으로 구워낸 아주 작은 사이즈의 ‘마이크루아상’ 등 재치 있는 메뉴들이 눈에 띈다. 아직 출시되지 않은 메뉴들의 비주얼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디저트 메뉴뿐 아니라 아보카도에 콜드브루를 더해 스무디처럼 즐기는 아포가토 음료 ‘아보가토’, 미켈란젤로의 조각 ‘피에타’ 중 입술과 코 부분을 떼어낸 모양으로 얼린 콜드브루 커피에 우유를 부어 마시는 ‘피에타’, 풍부한 트러플 향을 느낄 수 있는 ‘누 트러플’ 등 다양한 음료 메뉴도 맛볼 수 있다.

창의적인 메뉴들로 기존 디저트의 개념을 바꾸고 있는 누데이크가 시작된 과정과 브랜드의 철학 그리고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만의 특별한 테마와 메뉴에 대한 이야기 등을 누데이크 이재연 팀장에게 직접 들어보았다.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 몬스터의 영역이 디저트로 확장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3년 전 저희는 패션 아이웨어 외에 어떤 콘텐츠로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어요. 그때 저희가 가진 미학을 선보일 수 있으면서도 조금 더 고객들의 접근과 소비가 편한 디저트라는 아이템을 선택하게 됐어요.

‘누데이크’는 중국에 먼저 공간을 열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019년 12월, SKP라는 중국 최고의 명품 백화점 총괄 디렉팅을 맡게 됐는데, 당시 백화점 전체 공간 콘셉트를 ‘마스(mars)’라는 하나의 테마로 통일했어요. 그 테마 안에서 새로운 퓨처 리테일숍의 형태를 보여주기 위해 저희가 예상한 시기보다 일찍 베이징과 상하이에 먼저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기존 매장과 다른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만의 특색과 테마가 있다면요?

아무래도 중국 매장들은 건물의 한 가지 콘셉트 안에 녹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콘셉추얼한 편이라면, 국내 플래그십 스토어는 온전히 제품이 중심이 된 공간이에요. 정해진 콘셉트에 맞추지 않고 저희의 창의성을 자유롭게 풀어낼 수 있기에 오히려 누데이크라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가장 가까운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매장 넓이에 비해 좌석이 상당히 적은 편인데요?

고객들이 오롯이 디저트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이처럼 절제와 여백의 균형을 지닌 공간을 구성하게 됐어요. 이를 통해 디저트를 경험하는 새로운 방식인 ‘테이스트 오브 메디테이션(Taste of Meditation)’라는 테마를 표현했습니다.

F&B 팀과 오브제, 패션, 공간, 그래픽 디자이너가 함께 메뉴를 개발한다고 들었습니다.

누데이크는 패션과 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디저트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특정한 역할과 단계를 나눠 작업을 진행한다기보다는 함께 다양한 접근법과 실험에 도전하며 작업을 이어나가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케이크를 만들 때도 수많은 실험과 시도, 수정 단계를 거치는데요. 그 덕분에 기존의 디저트가 가진 공식을 파괴하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 개발의 에피소드를 한 가지 들려주셔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지금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피크’ 케이크의 경우에도 그 시작은 단순했는데요. 기존 케이크 제품들은 기념일이 아니라면 구매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점 때문에 고민하던 때였어요. 그때 별도로 판매를 계획하고 있던 크루아상을 한 입 베어 물었는데, 부피감에 비해 쉽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죠. 거기서 ‘크루아상으로 생일 축하를 할 수는 없을까?’라는 아이디어가 시작됐습니다. 물론 완성까지는 많은 실험과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그 아이디어가 있었기에 케이크라는 개념을 크루아상으로 구현한 새로운 디저트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오픈과 함께 공개된 디저트 라인업 중에 주목할 만한 제품을 소개해주신다면요?

굳이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방금 소개해드린 ‘피크’ 케이크가 아닐까 생각해요. 호기심을 부르는 디자인에 맛과 식감까지 모든 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고 자신합니다. 그리고 저희 시그니처 ‘버터+ 바게트’ 제품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트러플, 와사비, 홀그레인 머스타드의 세 가지 맛 고메 버터와 함께 즐기는 검은색 바게트는 심플하면서도 인상적인 맛과 비주얼을 경험하게 해줄 겁니다.

누데이크가 기획하고 있는 다음 계획을 미리 알려줄 수 있나요?

올 상반기에서 여름 사이 국내에 추가적으로 두 곳의 공간을 새로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저트 이외에 새롭고 패셔너블한 기획과 아이디어도 준비 중입니다. 디저트 브랜드에게 예상하지 못했던 새롭고 놀라운 콘텐츠들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누데이크 서울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46길 50 하우스 도산 지하 1층

더 보기

이전 글

디저트 브랜드 '누데이크'의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일이 공개됐다
음식

디저트 브랜드 '누데이크'의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일이 공개됐다

한국에서 판매될 디저트 사진 포함.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 8가지 향의 ‘더 쉘 퍼퓸핸드’ 출시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 탬버린즈, 8가지 향의 ‘더 쉘 퍼퓸핸드’ 출시

40ml, 15ml 두 가지 용량으로 구성됐다.

앰부시 X 젠틀몬스터 ‘카라비너’ 아이웨어 컬렉션 공개
패션 

앰부시 X 젠틀몬스터 ‘카라비너’ 아이웨어 컬렉션 공개

Presented by Gentle Monster
우아하고 단단한 두 브랜드의 두 번째 만남.


HOW TO: 누데이크가 알려주는 젤리 케이크 만들기
음식

HOW TO: 누데이크가 알려주는 젤리 케이크 만들기

진짜 레몬 같은 모양.

빌리 아일리시의 새로운 머천다이즈 '더 월드 어 리틀 블러리' 출시 정보
패션

빌리 아일리시의 새로운 머천다이즈 '더 월드 어 리틀 블러리' 출시 정보

귀여움과 호러가 공존한다.

키스 최초의 유럽 지점,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 살펴보기
패션

키스 최초의 유럽 지점,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 살펴보기

한 번쯤 가보고 싶게 만드는 아름다운 비주얼.

‘신학기 필수템’, 잔스포츠 x 예일 협업 슈퍼브레이크 백팩 국내 공식 발매 정보
패션

‘신학기 필수템’, 잔스포츠 x 예일 협업 슈퍼브레이크 백팩 국내 공식 발매 정보

책가방의 대명사.

아카데미 17관왕, ‘반지의 제왕’ 3부작이 20년 만에 아이맥스 4K로 재개봉된다
엔터테인먼트

아카데미 17관왕, ‘반지의 제왕’ 3부작이 20년 만에 아이맥스 4K로 재개봉된다

국내 개봉일 확정.

브레인데드, 2021 봄 컬렉션 첫 번째 드롭 공개
패션

브레인데드, 2021 봄 컬렉션 첫 번째 드롭 공개

재치있는 그래픽 아트워크가 잔뜩 새겨졌다.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애드블록이 감지되었습니다.

광고를 통해 여러분께 무료로 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즐기기 원하신다면 애드블록 프로그램에서 <하입비스트>를 '광고 허용 웹사이트 목록'에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