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폴스타 제치고 ‘가장 안전한 전기차’ 1위 차지한 국산차는?
2022년 가장 많이 판매된 국산·외제차 7종을 평가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국산·외제 전기차 4종과 내연기관차 3종의 안전도를 평가한 결과 기아 니로EV의 안정성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31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2년 자동차안전도 평가결과’에서 현대 아이오닉6, 기아 니로EV, 볼보 XC40 리차지, 폴스타 폴스타2 등 총 4종의 안전성을 비교,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다. 내연 기관차는 현대 제네시스 GV70, 쌍용 토레스, BMW X3 등 3종이 포함됐다.
매년 시행하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는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 21개 세부사항을 따진다. 평가 결과는 1~5등급으로 나뉜다. 이중 니로EV는 충돌안전성,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으며 사고예방안전성에서는 두 번째 단계인 2등급을 받았다.
아이오닉6와 제네시스 GV70은 충돌안전성에서 최고 등급을, 외부통행자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선 2등급을 얻었다. 쌍용 토레스는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 2등급,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선 3등급으로 평가됐다. 폴스타2는 충돌안전성과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 1등급으로 평가받았으며, 사고예방안전성에서 4등급을 받았다. BMW X3는 외부통행자안전성 1등급, 충돌안전성 2등급, 사고예방안전성은 3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볼보 XC40 리차지는 충돌안전성과 외부통행자안전성에서 2등급, 사고예방안전성에선 3등급을 받았다.
이에 관해 김은정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외제차의 경우 국내 교통환경과 평가기준을 고려한 안전기술 적용이 미흡한 것이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낮은 등급을 받게 된 원인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외제차의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장치의 경우 속도제한표시는 인식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은 인지 못 하는 등 현지에 맞는 안전기술이 적용되지 않았거나, 일부 차종은 조절형 최고속도 제한장치나 긴급조향 기능장치 등을 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