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엄 웹스터 출판사 선정, 2023 ‘올해의 단어’는?
2022년의 단어는 ‘가스라이팅’.

미국의 사전 출판사 메리엄 웹스터가 2023년 ‘올해의 단어’를 선정했다. 2023년 이들은 올해의 단어를 선정한 지 20주년을 맞는다. 지난해 메리엄 웹스터의 올해의 단어는 ‘가스라이팅’이었다.
이들이 선정한 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의, 진품의’를 뜻하는 단어 ‘authentic’이다. 메리엄 웹스터의 편집장 피터 소콜로브스키는 <AP통신> 인터뷰에서 “‘authentic’이란 단어에 대한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는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이었다”며 “우리는 더 이상 보는 것을 신뢰하지 않는다. 우리는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될 때 그것을 훨씬 더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설명했다.
메리엄 웹스터 사전상으로 ‘authentic’의 의미는 ‘거짓이나 모방이 아닌, 진짜의, 실제의’라고 기재돼 있다. 다른 의미로는 ‘자신의 인격이나 정신, 성격에 충실한’, ‘원본과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지거나 수행된’을 뜻한다.
메리엄 웹스터는 올해 검색량이 높았던 다른 단어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트위터의 새 이름 ‘엑스(X)’, 에미상·그래미상·아카데미상·토니상을 모두 일컫는 ‘EGOT’, 픽사의 애니메이션 ‘엘리멘탈(elemental)’, 타이타닉과 관련된 ‘내파(implosion)’, 도널드 트럼프의 기소로 인해 ‘기소하다(indict)’의 검색량이 늘었고, 로맨틱한 매력을 뜻하는 속어 ‘리즈(rizz)’도 온라인 사전에 등재되며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