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플렉스 작가 인터뷰: 컬렉터, 그리고 친구

FUTURE OLD FRIEND.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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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컬처와 만화적 감성, 그리고 굵은 선과 대담한 색. 그라플렉스 작가의 작업은 오랫동안 대중에게 친숙하면서도 독창적인 시각 언어로 인식돼 왔다. 아트 토이, 회화, 패션 등 그의 작업은 언제나 유연하게 경계를 넘나들며 확장되었고, 그 결과 독보적인 아티스트로 단단히 입지를 다졌다.

그런 그를 오랫동안 지켜봐 온 한 사람이 있다. 미술 컬렉터이자 문화 기획자 심준섭은 오랜 직장 생활을 마친 뒤 자신만의 속도로 예술을 수집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오프닝’이라는 이름의 공간에서 미술과 미식,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가 엮이는 장면을 전시하고 있다. 

두 사람은 최근까지도 각자의 방식으로 교차해왔다. 때로는 거리에서, 때로는 파티에서, 그리고 이제는 하나의 전시를 통해 본격적으로 연결됐다. 오프닝의 다섯 번째 소장전이자, 이들의 첫 번째 협업 전시인 <FUTURE OLD FRIEND>는 단순한 작품 전시 이상의 성격을 갖는다. 작가의 오랜 작업을 소장해온 친구이자 컬렉터와, 그 컬렉션이 지닌 맥락을 직접 체감한 작가가 함께 만든 일종의 축제의 장이다. 

<FUTURE OLD FRIEND>는 한 수집가가 삶의 전환점에서 새롭게 마주한 예술과 그 안에서 만난 작가, 그리고 그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의 궤적을 조명한 전시다. 수집이라는 행위가 관계와 경험을 통해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자, 예술과 우정이 만나는 지점에서 피어난 특별한 기록이다. 이에 <하입비스트>는 그들의 우정으로 엮어진 오프닝에서 그라플렉스 작가와 심준섭 컬렉터를 만났다. 그들의 이야기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UNBOUNDED>

그라플렉스: 저는 작업을 할 때, 세가지 종류의 색체계를 사용해서 완성을 해요. 그 중 이 <UNREALITY>는 세 종류의 색 체계가 모두 사용된 작품이에요. 매일 똑같이 출근하지만, 그날의 기분에 따라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요. 저는 제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정답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감정으로 의미를 해석하길 바랐어요. 이건 전시 준비 초기에 완성된 작품인데, 이 그림을 완성한 순간 전시의 톤이 정해졌어요.

심준섭: 기존에 가지고 있던 형의 작품들은 커미션의 성격이 강한 것들이었어요. 그래서 형이 오롯이 혼자서 생각해낸 창작물들을 전시회를 통해서 수집하고 싶었던 욕심이 있었는데, 이건 그 욕심이 충족된 작품이에요. 작품을 구입하고 언제 어디에 걸까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전시의 대문에 걸면서 좋은 타이밍에 설치하게 된 것 같아 기쁘네요.

<SAME AGE>

그라플렉스: 이 작품은 준섭이를 생각하며 그린 그림이에요. 처음 준섭이와 알게 됐을 때는 그림을 사고 싶다는 말에 “밥이나 먹자”고 했던 기억이 있는데(웃음). 얘기 나눠보니까 나랑 같은 걸 좋아하고, 취향도 잘 맞더라고요. 같은 세대를 공유해서 그런가. 그래서 타이틀이 <SAME AGE>인 것도 그 이유에요. 작품을 주면서 “이건 널 위한 거야”라고 말했던 것도 기억나요. 그런 말 잘 안 하거든요.

심준섭: 처음으로 수집한 형의 작품이어서 그런지 저에겐 남다른 의미가 있어요. 사실 형을 개인적으로 알기 전에도 지인의 블로그 등을 통해서 형이 전시 활동을 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어느 날 방문한 K-옥션 프라이빗 세일즈 리스트에서 형의 작품을 보고 반가워했던 기억이 나요. 그러다 형의 전시 소식을 다뤘던 지인에게 소개를 요청했고, 그러다 밥 한번 먹고 친해진 뒤에서야 첫 작품인 <SAME AGE>를 구입할 수 있었어요. 먼저 친분과 신뢰를 쌓은 사람에게만 작품을 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정말 기뻤어요.

<RISE>

그라플렉스: 언제 한 번 작업실에서 가만히 있는데도 기분 좋았던 날이 있었어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웃게 되는 느낌? 그때의 감정을 시리즈로 담았고, 시리즈의 이름은 <RISE>가 되었어요. 처음에 준섭이가 <RISE> 시리즈를 전시하고 싶다고 얘기했을 때, 와인을 좋아하는 준섭이를 위해 가운데 스마일을 피노누아 같은 붉은 색으로 표현했어요. 그런데 준섭이가 조심스럽게형 이거 일장기 같지 않을까요?”라고 하길래 웃으면서 노란색 작품을 다시 그려주었어요.

심준섭: <RISE> 시리즈는 진짜 문 열고 들어오자마자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이에요. 사실 오프닝이 와인을 주제로 한 다이닝이어서 센스있게 피노누아 컬러로 작업해 준 것인데, 하얀 바탕에 와인색 동그라미가 있다보니 그런 생각이 잠깐 들긴 했던 것 같아요(웃음). 그래도 형이 다시 그려줬고, 언젠가 둘을 같이 걸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두 점 다 구입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번 전시 때 두 점을 함께 걸게 되었네요.

<TIKITAKA>

그라플렉스: 이 작품은 관계에 대한 그림이에요. 등장인물이 많고, 서로 얽히고설킨 에너지를 담고 싶었어요. 사실 예전부터 작업실에 걸려있던 가로로 긴 형태의 초록색 배경 그림을 준섭이가 좋아한다고 했는데, 사실 저는 그 작품의 디테일이 좀 마음에 안 들었거든요. 언젠가 한번 제대로 그려서 줘야겠다 싶었죠. 이 작품이 완성됐을 때 연락해서너가 원하던 작품이 완성됐으니까 가져가라고 했어요. 하지만 여러 전시회 때 대여한 뒤에 1년 정도 지나서 전달했지만요(웃음).

심준섭: 형 작업실에 꽤 오랫동안 걸려있던 작품이 있는데 계속 가지고 싶은거예요. 그래서 몇번이고 이거는 언제 파느냐 물어봤는데, 영 맘에 안드는 부분이 있다며 기다리라고 하는거예요. 그러던 어느 날 새로운 작품을 완성했다며, 도상을 보여주는데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됐어, 줄게하는데 정말 기뻤어요. 해외 전시 대여 기간이 있어서 1년이 지나버렸는데 기다리는 동안도 참 좋았어요.

<FRUMS>

그라플렉스: 좋아하던 스머프 캐릭터에 내 시그니처 스마일 모티브를 섞어 만든 작업이에요. 처음엔 순수 창작물이었는데, 나중에 스머프 IP와 연결되면서 일본에서의 전시로 이어졌고요. 이 작품은 원래 판매할 생각이 없었어요. 중요한 작품이기 때문에 소장하려 했는데, 준섭이가 일본 전시 때 방문해서 소장전에 이 작품을 전시하고 싶다고 했어요. 누군가가 산다면 지속적으로 작품을 케어해줄 수 있는 관계가 있는 인물이어야 했는데, 준섭이라면 괜찮겠다고 생각했어요. 내 작업을 오래, 다양하게 소장해온 사람이니까요.

심준섭: 일본의 스토어에서 형의 전시가 열린다고 해서 도쿄로 바로 날아갔어요. 그곳에서 느낀 바이브가 정말 좋았어요. 일본에서도 형을 좋아하는 팬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에 정말 기분이 좋았고 이 분위기를 서울까지 끌어오고 싶었어요. 그래서 이 작품을 중심으로 한 소장전을 오프닝에서 열어보자고 제안했죠. 꽤 오래전에 형이 완성한 작품이지만 저에게는 최근에 수집한 작품이에요. 이번 전시를 있게 만든 특별한 작품이어서, 오프닝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자리에 걸었어요.

그라플렉스 작가 인터뷰: 컬렉터, 그리고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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