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etsnaps: 이토 소이치로

남성을 위한 ‘유니폼’을 짓는 소이의 디자이너.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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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이는 도쿄 패션 어워드의 수상자다. 브랜드 특유의 오버사이즈 실루엣에서 현대적이면서도 클래식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기본과 개성을 아우르고자 하는 비이커의 지향점과 일맥상통하다.” - 비이커 바이어 김찬구

“소이의 2018 가을, 겨울 컬렉션은 축구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래서일까? 이번 컬렉션은 그래픽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는 과거에 브랜드가 선보인 컬렉션과 차별화된다.” -웍스아웃 팀장 송이랑

무엇을 입어야 할 지 고민하는 남성이라면, 이 브랜드를 눈여겨 보는 것이 좋겠다. 일본 기반의 ‘소이(SOE)’다. 2000년에 시작된 소이는 남성의 멋을 위한 ‘유니폼’을 짓는다. 일정한 방식으로 한결같이 가꿀 때 비로소 남성성이 가장 잘 드러난다는 이유에서다.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단 하나의 스타일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해요. 우리는 각기 다른 남성 모두가 근사하게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국내에서는 비이커, 비슬로우, 웍스아웃, 슬로우 스테디 클럽 등 성향이 다른 여러 편집숍에서 각기 다른 소이를 소개한다. 웍스아웃는 다이나믹한 디자인의 제품을, 비이커와 비슬로우는 기본에 충실한 클래식 아이템을 판매한다.

#Streetsnaps: 이토 소이치로 SOE 소이 디자이너

가을이 시작될 무렵, 남창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피크닉’에서 소이의 디자이너인 이토 소이치로를 만났다. 자연스러운 차림으로 근사하게 멋을 낸 그에게 소이에 대해 물었다. 

한국에 온 것을 환영해요. 서울은 처음인가요?

만나서 반가워요. 한국은 비즈니스차 종종 왔었어요. 이번이 다섯 번째네요. 

<하입비스트 코리아>와는 첫 만남입니다. 브랜드 소개를 부탁드려요. 

소이는 2000년부터 전개를 시작한 브랜드입니다. 그 당시에는 스트리트 패션과 하이엔드 패션이 연결된 패션 문화가 유행했어요. 우리는 이걸 ‘우라 하라주쿠’라고 부르죠. 언더커버, 네이버후드 등 도쿄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가 등장한 시기가 이때예요. 이러한 브랜드들은 기존의 패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 옷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이들의 개성과 독창성은 곧 도쿄의 패션이 됐고, 하나의 장르로 자리매김했죠. 제 브랜드 역시 비슷한 탄생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소이는 남성의 멋을 드러내는 ‘유니폼’을 기초로 삼아 새로운 남성 패션의 정의를 제시합니다. 

스트리트 패션 신을 배경으로 한 브랜드라 현 시대가 남다르게 느껴지겠어요. 스트리트 패션이 트렌드의 최전선에 선 시기잖아요.

도쿄는 20년 전부터 하위 문화와 스트리트 패션이 발달하기 시작했어요. 스트리트 문화가 이제서야 주류가 됐구나 싶어요. 

몇년 전부터는 여성복도 추가적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요지 야마모토의 제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제 아버지가 요지 야마모토와 친분이 있어 만났는데, 여성복을 제작해보라고 권하더라고요. 진짜 디자이너라면 여성을 위한 옷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그의 말이 큰 울림을 줬죠. 그 다음날 바로 실행에 옮겼어요. 여성복을 전개한 지는 3년 정도 됐네요. 

일본의 브랜드들은 주관이 뚜렷한 것 같아요. 그러한 브랜드 사이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소이만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저는 절제된 모습에서 멋이 드러난다고 생각해요. 이를테면 교복을 입는 것처럼, 일정한 방식으로 한결같이 가꿀 때 비로소 남성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 같아요.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단 하나의 스타일이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이는 각기 다른 남성 모두가 근사하게 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죠. 그것이 곧 브랜드의 경쟁력 아닐까요? 

직접 본 한국 패션 시장은 어떤가요?

정말 빠르게 바뀌는 것 같아요. 수준과 퀄리티 향상 속도도 빠른 것 같고요. 한국의 브랜드는 물론, 여러 편집숍도 각자의 스타일을 확실하게 찾은 것 같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한국에서 소이를 접할 수 있는 기회, 더 기대해봐도 좋을까요? 

그럼요. 이번 방문으로 많은 바이어와 패션 관계자를 만날 계획이에요. 현재는 서울의 비이커, 웍스아웃, 비슬로우, 대구의 바스카스토어 등에서 소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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