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예 웨스트가 '그래미 어워드' 퍼포먼스 라인업 제외된 까닭은?
최근의 ‘온라인 행보’가 문제가 됐다.
칸예 웨스트가 올해 ‘그래미 어워드‘ 무대에 오르지 못하게 됐다.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칸예 웨스트의 대변인은 지난주 금요일 주최측으로부터 이번 시상식 퍼포먼스 라인업에서 제외됐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주 공개된 첫 번째 퍼포먼스 라인업에 칸예 웨스트가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그 또한 출연 예정이었던 것으로 유추된다. 칸예 웨스트의 대변인은 <버라이어티> 측에 ‘온라인 괴롭힘’을 이유로 그의 퍼포먼스가 제외됐다는 내용의 <더 블라스트> 기사 링크를 공유하며 “사실 확인이 된 것”이라고 밝혔을 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았다.
최근 칸예 웨스트가 지속적으로 전 부인 킴 카다시안의 남자친구인 피트 데이비슨에 대한 온라인 공격을 감행하고 있는 만큼, 그가 공연에서 이러한 행위를 이어갈 우려가 있는 것이 그 이유로 보인다. 그 외에도 칸예 웨스트가 터뜨릴 수 있는 폭탄 발언의 종류는 다양하고, 그러한 개인적인 의견 표출의 장으로 무대를 활용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번 시상식의 호스트를 맡은 트레버 노아와도 트러블이 있었다. 킴 카다시안과 피트 데이비슨에 지속적인 비방을 이어가던 칸예 웨스트의 행위에 대해 트레버 노아가 강한 우려를 표하는 영상을 게재했고, 칸예 웨스트가 이에 응수하며 인종차별적 발언을 했고, 이 때문에 인스타그램 이용 정지를 당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그래미 어워드’ 퍼포먼스 라인업은 방탄소년단, 올리비아 로드리고, 빌리 아일리시, 릴 나스 엑스 & 잭 할로우, 브랜디 칼라일, 브라더스 오즈본이다. ‘2022 그래미 어워드’는 MGM 그랜드 아레나에서 한국 시간 4월 4일 오전 9시에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