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x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 ‘플라스틱, 새로운 발견’ 전시 개최

지구를 위한 브랜드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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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현대자동차는 지난 50여 년간 자동차라는 중요한 생활 공간에서의 경험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브랜드의 철학을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이어가는 곳이 바로 ‘현대 모터스튜디오’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경험을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이름 그대로 새로운 시도를 통해 혁신성과 실험정신을 보여준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콘셉트로 총 7개의 모터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디자인’을 주제로 한 부산 거점은 사람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힘을 감각적인 전시로 전달한다. 단순히 미학적인 부분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사회 문제를 다루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의 역할을 진지하게 탐구한다. 이는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을 추구하는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과 연결된다.

특히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은 지난 4년간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사회 문제, 미래 모빌리티, 환경 문제 등 현대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주제 속에서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는 전시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플라스틱, 환경 파괴 주역에서 새로운 발견이 되기까지

현재 진행 중인 전시 <Plastic: Remaking Our World(플라스틱: 새로운 발견)>는 플라스틱이 초래한 환경 문제의 양면성을 조명하고, 플라스틱과 공존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탐색하는 자리다. 지난 150년간 우리의 생활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플라스틱은 대표적인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부정적인 인식 속에서도 여전히 우리 삶 곳곳에 존재하고 있다. 친숙한 소재를 주제로 한 덕분에 지난해 8월 오픈 이후 디자인에 관심이 높은 고관여 고객과 인플루언서뿐 아니라 학생과 가족 단위의 관람객까지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시는 플라스틱의 탄생부터 현대사회의 주요 환경 이슈로 부상하기까지의 과정과,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의 역할과 실천적 접근법을 총 6개 섹션으로 구성해 소개한다. 관람객은 2층 전시장에 설치된 아시프 칸(Asif Khan)의 영상 작품 ‘칼파(Kalpa)’를 통해 플라스틱 생산과 사용을 둘러싼 논쟁을 살펴보며 전시를 시작한다. 이어서 최초의 플라스틱 탄생과 그 진화 과정을 소개하는 ‘신세티카(Synthetica)’ 섹션을 지나, 석유화학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일상생활 속으로 플라스틱이 확산되는 과정을 다룬 ‘페트로모더니티(Petromodernity)’와 ‘플라스티신(Plasticene)’ 섹션을 차례로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플라스틱의 지속가능한 재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다시 만들다(RE-)’ 섹션에서는 폐기물을 활용한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만나볼 수 있다.

전시의 마지막은 지속가능한 플라스틱의 미래를 위한 현대자동차의 구체적인 노력과 비전을 조명하는 자리로 구성된다.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신소재 개발, 순환 경제 구축을 위한 연구, 친환경 모빌리티와 연계한 지속가능성 전략 등 다양한 방면에서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아이오닉 라인업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 개발 스토리를 통해 기업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역할과 책임을 지니고 있는지를 보다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관람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실천 문화

<플라스틱: 새로운 발견> 전시는 개막 이후 관람객들의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다. 친숙한 소재인 플라스틱을 새로운 관점으로 감각적으로 풀어낸 이번 전시는, 환경 문제만을 강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디자인과 기술이 문제 해결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깊이 있게 탐구했다는 점에서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전문 가이드 투어를 통해 각 작품이 담고 있는 섬세한 이야기와 전시의도, 메시지를 더욱 밀도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전시는 관람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기획되었다. 플라스틱 병뚜껑 3개를 가져오면 ‘프레셔스 플라스틱(Precious Plastic)’ 머신을 활용해 제작한 리사이클링 소품과 교환해 주는 이벤트를 비롯해, 항공샷 포토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처럼 개인의 일상 속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고민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이유다.

단순한 브랜드 전시공간을 넘어, 동시대 디자인과 문화를 창의적으로 탐색하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의 <플라스틱: 새로운 발견> 전시를 직접 방문해보자.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다양한 활동은 공식 인스타그램홈페이지에서, 전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Plastic: Remaking Our World(플라스틱: 새로운 발견)> 전시
기간: 2024년 8월 28일 – 2025년 5월 25일
장소: 부산 수영구 구락로123번길 20 F1963 내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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