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OO일 동안 먹지 않고 일해야 아이폰 XS 살 수 있다?
인도네시아 157일, 스위스 5일.

세계에서 가장 비싼 스마트폰이라 알려진 아이폰 XS.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을 사기 위해 우리는 몇일 동안의 ‘피땀’을 투자해야 할까? 글로벌 e-커머스 분석 기업 picodi.com이 ‘아이폰 XS를 사기 위한 근무일’이라는 주제의 분석 통계를 내놓았다. 피코디의 통계는 각 나라의 정부가 공개한 평균 임금 자료와 국가별 아이폰 XS 가격을 기준으로 삼았다. 조사 대상은 한국을 비롯해 스위스, 룩셈부르크,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티나, 케냐 등 전 세계 30개국이다.

picodi.com
통계 분석 결과, 가장 적은 기간 일하고 아이폰 XS를 살 수 있는 나라는 스위스.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약 5.1일 동안 일한 임금으로 최신 아이폰을 살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임금 상황이 가장 열악한 나라와의 격차는 무려 152일이다. 휴대폰 구매를 위해 인도네시아인은 무려 157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일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picodi.com
한편, 전국 평균 임금을 고려하면 한국인은 11 동안 일해야 아이폰 XS를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아이폰 XS 64GB 새 기기의 가격은 137만 원. 한국의 평균 임금(260만 원)을 고려하면, 약 11일 동안 근무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편, 일본인은 8.8일, 중국인은 50.5일 간 일해야 최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