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게 힙합을 묻다

AI 생성 음원에 대한 생각부터 래퍼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MBTI까지.

음악 
4,127 Hypes

지난달 틱톡 유저 @ghostwriter977은 AI 프로그램이 생성한 더 위켄드드레이크의 목소리가 등장하는 곡, ‘Heart on my Sleeve’를 제작해 각종 음원 플랫폼에 업로드했다. 이전이었으면 인공 지능을 활용한 재밌는 실험 정도로 치부되었을 해당 곡은 높은 완성도 덕분에 되레 수백만에 달하는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했다. 결국 두 아티스트의 소속사인 유니버설 뮤직은 각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에 ‘Heart on my Sleeve’를 비롯한 AI 생성 음원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지난 23일, 유니버설 뮤직은 돌연 AI 기업 ‘엔델’과 협업해 AI를 활용한 음악 제작에 본격 진출한다는 소식을 밝혔다. 심지어 힙합 프로듀서 팀발랜드는 더 노토리어스 B.I.G. 등 작고한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활용한 곡을 제작하는 음악 스타트업을 설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렇듯 음악 신에서 AI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산업적으로도 서서히 AI를 포용하는 추세다. 힙합은 그중 선두에 있다. 이런 흐름 안에서, AI가 만든 래퍼의 목소리만큼 궁금한 AI가 생각하는 힙합에 대해 <하입비스트>가 물었다. GPT가 모든 AI 프로그램의 입장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빅 데이터가 제시하는 힙합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답변은 최대한 챗GPT가 쓴 원문 그대로 실었다.

힙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힙합은 도시 문화에서 기원한 음악 장르로, 랩과 비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표현 수단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 문제, 개인 경험, 문화적 이슈 등을 다루며 자유로운 표현과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진짜 ‘OG’로 추대받아 마땅한 래퍼는 누구라고 볼 수 있을까?

진정한 ‘OG’로 추대받아 마땅한 래퍼로는 스눕 독을 꼽을 수 있습니다. 스눕 독은 1990년대 초반부터 활동했으며, 그의 음악은 힙합 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의 아이콘이 되는 이미지와 힙합 커뮤니티에서의 지속적인 존경과 존재감은 그를 진정한 ‘OG’로 추대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힙합 역사상 최고의 벌스를 꼽는다면?

하나의 벌스를 꼽는 것은 주관적인 선택이지만, 나스의 ‘N.Y. State of Mind’의 벌스는 힙합 역사상 최고 중 하나로 꼽힙니다. “잠은 죽음의 친척이기에 나는 절대로 자지 않는다”라는 라인은 많은 사람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 벌스는 힙합의 깊이와 철학을 대표하는 벌스 중 하나로 꼽히며, 나스의 랩 스타일과 강렬한 표현력을 잘 보여줍니다.

뮤직비디오에서도, 곡의 가사에서도 힙합 문화에서 멋진 자동차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힙합 문화를 대표하는 자동차는 무엇인가?

힙합 문화를 대표하는 자동차 모델로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드는 그 고급스러운 외관과 내부 공간, 강력한 엔진 성능으로 유명합니다. 이 차량은 힙합 아티스트들이 자주 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그들의 고풍스러운 스타일과 힙합 문화의 자부심을 상징합니다. 

어떤 스니커가 힙합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을까?

힙합 문화를 가장 잘 상징하는 스니커로는 나이키의 에어 조던 1이 꼽힙니다. 에어 조던 1은 1985년에 처음 출시된 마이클 조던과의 협업으로 탄생한 모델로, 힙합 문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스타성과 창조성을 반영한 디자인, 힙합 커뮤니티에서의 인기 등이 이 모델을 힙합 문화의 상징으로 만들었습니다. 

에어 조던 1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컬러웨이를 고르자면?

에어 조던 1 중에서도 가장 멋있는 컬러웨이로는 “브레드‘라고 불리는 블랙과 레드 컬러 조합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 컬러웨이는 마이클 조던이 착용했던 것으로, 힙합 커뮤니티에서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블랙과 레드의 대비가 돋보이며,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프렌치 몬태나, 스켑타, 디스트로이 론리를 비롯한 래퍼들은 자신에게 스타일리스트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과시하곤 한다. 그 의도는 무엇일까?

힙합 패션은 자유분방함과 개성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래퍼들은 자신의 패션 감각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일리스트의 개입을 받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타일리스트 비용을 절약하고 싶어 하는 래퍼들도 있을 겁니다. 래퍼들이 자신에게 스타일리스트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자랑하는 것은 자신의 패션 감각에 대한 자신감과 스타일리스트의 개입을 받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래퍼는 누구인가?

랩 음악은 주관적인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세계 최고의 래퍼”라는 평가는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그러나 랩 역사와 영향력을 고려할 때, 에미넴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영향력 있는 래퍼로 꼽힙니다. 그의 기술적인 능력과 글쓰기 재능,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접근과 감정적인 표현 등이 그의 대중성과 장인 정신을 구축하며, 그를 세계 최고의 래퍼 중 한 명으로 인정하는 이유입니다.

미국에서 비롯된 힙합은 현재 세계 각지에서 독자적인 신을 형성하고 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국가의 힙합 신은 어디라고 생각하나?

가장 활기차고 흥미진진한 힙합 신을 가진 국가는 영국입니다. 영국 힙합은 198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긴 역사와 풍부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신은 스켑타와 데이브를 비롯한 재능있는 래퍼를 배출했습니다. 영국 힙합은 그라임, 개러지, 드럼 앤 베이스와 같은 다양한 장르의 영향을 받은 독특한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또한, 많은 래퍼가 빈곤, 인종 차별,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단 한 명의 언더그라운드 래퍼에게 무한한 자원을 투자할 수 있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큰 래퍼는?

현재 사운드클라우드에서 주목받고 있는 래퍼 중 큰 잠재력을 가진 한 명으로서, 제이펙마피아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제이펙마피아는 독특하고 실험적인 음악 스타일과 창의적인 프로덕션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그의 음악은 청자들에게 강한 인상과 독특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그의 믹스테이프와 앨범은 음악 평론가들과 청자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습니다.

한국에 단 한 명의 외국 래퍼를 내한시킬 수 있다면 누굴 부를 것인가?

한국에 단 한 명의 외국 래퍼를 내한시킨다면 켄드릭 라마를 부를 것입니다. 그의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탁월한 랩 실력은 한국의 힙합 팬들에게 큰 영감과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그의 사회적 메시지와 힙합 문화에 대한 이해도는 한국의 힙합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래퍼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MBTI는 무엇일까?

ENFP 성격 유형은 래퍼로서 적합한 MBTI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ENFP는 창의적이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감정적으로 풍부한 면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자유로운 스타일로 표현하는 데 관심이 많아 힙합의 다양한 스타일과 장르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ENFP 성격 유형은 래퍼로서 창의적인 표현과 강렬한 에너지를 지닌 예술가적인 면모를 가진 경우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틱톡인스타그램 릴스를 비롯한 숏폼 콘텐츠의 증가는 힙합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틱톡을 비롯한 숏폼 콘텐츠의 증가는 힙합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메건 디 스탤리언은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Savage’라는 곡을 대중에게 홍보하고 성공적으로 확장했습니다. 틱톡 사용자들은 그녀의 곡과 함께 춤을 추며 동영상을 만들어 공유하였습니다. 이러한 틱톡 사용자들의 참여와 홍보 덕분에 메건 디 스탤리언은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었으며 힙합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티스트가 자신의 목소리를 활용해 AI 생성 음원을 만들었다면 그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아티스트가 자신의 목소리를 활용해 AI 생성 음원을 만들었다면, 그 곡은 아티스트와 AI 생성 프로그램의 공동 소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자신의 목소리를 제공했고, AI 생성 프로그램은 그 목소리를 기반으로 음악을 생성했습니다. 따라서 아티스트와 AI 생성 프로그램은 모두 음악의 창작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티스트가 AI 생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음악을 생성한 경우, 아티스트는 AI 생성 프로그램에 대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I 생성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아티스트가 자신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음악을 생성하는 데 대해 로열티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AI 래퍼의 음악이 음원 차트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면, 힙합 장르의 라이브 공연 문화는 어떻게 바뀔까?

AI 래퍼의 라이브 공연은 실제 아티스트의 라이브 공연과는 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 래퍼는 라이브 공연에서 자신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다른 아티스트의 목소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 래퍼의 라이브 공연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관객의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래퍼의 라이브 공연은 가상 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관객이 공연에 직접 참여하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생성 음원은 왜 문제시되고 있을까?

AI 생성 음원은 인간의 창작과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창작자의 개성과 감정을 담아내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비판받습니다. 이에 따라 음악의 느낌과 진정성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생성 음원은 이미 존재하는 음악을 분석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에서 저작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 생성 음원은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음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대한 적절한 표현과 의미 전달이 어렵거나 부적절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면은 무엇일까?

AI는 기존 음악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창작의 과정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생성 음원은 음악 이론과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음악 작곡이나 프로듀싱에 대한 학습 과정에서 응용할 수 있는 자료와 예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 생성 음원은 인간의 창작과 음악의 감성적인 측면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며, 음악의 진정한 가치와 표현력은 여전히 인간의 창작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I 생성 음원은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음악의 인간적인 면을 존중하고 존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보기

이전 글

창작과 영감의 호흡, 메이커스마크의 팝업 바 ‘독주 스튜디오’
음식

창작과 영감의 호흡, 메이커스마크의 팝업 바 ‘독주 스튜디오’

Presented by Beam Suntory Korea
을지로에서 ‘독주’하는 크리에이티브 에너지.

반려동물만 탈 수 있는 택시 서비스가 생긴다
자동차

반려동물만 탈 수 있는 택시 서비스가 생긴다

‘내 가족처럼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라이언스게이트, ‘존 윅 5’ 초기 개발 단계에 돌입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스게이트, ‘존 윅 5’ 초기 개발 단계에 돌입했다

회장이 직접 언급했다.

유럽우주국, 두 달간 누워있으면 2천5백만 원 지급하는 실험 참가자 모집한다
테크

유럽우주국, 두 달간 누워있으면 2천5백만 원 지급하는 실험 참가자 모집한다

꿈의 직업?

미국 FDA가 뉴럴링크의 뇌에 이식하는 컴퓨터 칩 임상 시험을 승인했다
테크

미국 FDA가 뉴럴링크의 뇌에 이식하는 컴퓨터 칩 임상 시험을 승인했다

임상 시험 참가자 모집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마블 x 오데마 피게 로얄 오크 콘셉트 뚜르비옹 ‘스파이더맨’ 출시
패션

마블 x 오데마 피게 로얄 오크 콘셉트 뚜르비옹 ‘스파이더맨’ 출시

다이얼에 웹 슈터를 발사하는 스파이더맨이 그려졌다.

라프 시몬스, AW 2001 컬렉션을 레퍼런스한 ‘레이브 블랭킷 케이프’ 발매
패션

라프 시몬스, AW 2001 컬렉션을 레퍼런스한 ‘레이브 블랭킷 케이프’ 발매

단 50점 한정.

마고 로비가 출연하는 영화 ‘바비’의 새로운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엔터테인먼트

마고 로비가 출연하는 영화 ‘바비’의 새로운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바비와 켄의 모험.

고든 램지판 ‘골목식당’, ‘키친 나이트메어’가 10년 만에 돌아온다
엔터테인먼트

고든 램지판 ‘골목식당’, ‘키친 나이트메어’가 10년 만에 돌아온다

고든 램지에게 위궤양을 선물한 그 방송.

‘이지 갭’의 끝, 갭이 칸예 웨스트를 고소했다
패션

‘이지 갭’의 끝, 갭이 칸예 웨스트를 고소했다

이유는 부동산.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