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TV vs 치지직 비교 리포트가 공개됐다
과연 트위치 유저들의 선택은?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 이후, 그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스트리밍 플랫폼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18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개인방송 앱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그 결과 안드로이드 및 iOS 사용자 기준, 작년 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약 184만명이 트위치에서 치지직으로 이동했다. 아프리카TV로 옮겨간 트위치 이탈자는 약 87만명이었다.
트위치의 한국 서비스 종료 소식이 전해졌던 이 시기에는 치지직이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시장 이목이 치지직으로 쏠렸다. 치지직으로 옮겨간 트위치 이탈자는 1월 34만명, 2월 35만명, 3월 19만명이며, 아프리카 TV를 선택한 트위치 이탈자는 2023년 기준 12월 24만명, 1월 27만명, 2월 24만명, 3월 12만명으로 집계됐다.
일각에서는 치지직이 트위치와 유사한 서비스 환경과 시스템 등을 제공한 점이 트위치 이탈자 유인 성공의 요인이었다고 판단하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