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키 와이와 윤훼이의 '모먼트 오브 오리지널스’
오즈위고 아디프린과 함께 지금의 순간을 담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에는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한다. 도전 정신이 가득한 스포츠 아카이브와 패기 어린 청년 문화를 바탕으로, 지금 세대를 대표하는 창조적인 인물들이 가장 먼저 선택하는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그 진화의 중심에 오즈위고 아디프린(Ozweego adiPRENE)과 지금 세대를 이끌어가는 창작자들이 있다.
1990년대 출시된 이래 시대를 앞서간 러닝 스니커즈로 평가받은 오즈위고 아디프린은 2019년 여름, 다시 우리와 마주한다. ‘오리지널스’ 요소를 듬뿍 담은 뉴트로 실루엣은 클래식과 미래주의 디자인의 교차점에 있다. 지금 세대가 가장 열광하는 음악과 춤, 힙합과 알앤비(R&B)에서 거침없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쏟아내는 인물들 역시 오즈위고 아디프린을 선택한다. 안무가와 댄서 이상의 존재감을 뿜어내는 ‘권 트윈스’의 권영돈과 권영득 형제, 내면의 이야기를 당당하게 읊조리는 재키 와이(Jvck Wai), 매력적인 음색과 플로우로 확실한 세계관을 구축해가는 윤훼이(YUNHWAY)가 그 안에 있다.
재키와이의 꿈은 록스타였다. 질리도록 음악을 듣고 가사를 쓰던 그가 처음 접한 힙합은 곧 길이 되었다. 그는 기타를 치는 밴드의 프론트 우먼이 되는 대신, 라임과 펀치 라인을 떠올리고 관객을 플로우 하나로 휘어잡는 래퍼의 길에 들어섰다. 그의 나이 열여덟 살 때였다. 믹스 테이프를 내고, 사운드 클라우드에 음악을 올리던 재키 와이가 자신을 처음 노출시킨 정규 앨범은 2016년 11월 2일에 나왔다. ‘Exposure’부터 ‘Enchanted Propaganda’까지 사람들은 재키 와이의 후크와 래핑에 매료되었다. 찢어진 데님 치마부터 기하학적인 아웃솔이 달린 오즈위고 아디프린까지, 재키 와이가 소화하지 못하는 것은 없다. 무대와 삶을 넘나들며, 사람들의 열광을 즐길 줄 아는 여유까지 생겼다.
윤훼이의 목소리를 한 번 들으면 잊기 어렵다. 윤훼이의 존재감이 대번에 드러난 곡 ‘IMJMWDP’를 들으면, 그가 속한 레이블이 아니라 그의 음악 자체를 마주하게 된다. 그는 마치 능숙한 악기처럼 목소리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눈과 귀를 빨아들인다. 그를 좋아하는 팬들은 특유의 허스키하고 끈적이는 목소리에 처음 반했지만, 윤훼이를 동경하는 만큼 그를 보며 자극받고 자신의 창조를 위해 노력하는 이들 또한 곳곳에 있다. 그와 같은 시대를 사는 젠지(GenZ) 세대의 친구들은 모두 자신의 작업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일상과 창조의 순간을 넘나든다. 재키 와이와 윤훼이 또한 한 살 터울이지만, 친구이자 음악적인 색이 맞는 동료이기도 하다. 한눈에 봐도 둘은 서로 다른 개성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평범하고 뻔한 것에 지루해하고, 자신만의 색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인다는 점에서 둘의 접점이 있다.
서로 다른 비트가 각자의 파도를 만들어 조우하는 순간의 짜릿함을 떠올려보라.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기술과 기능성이 독보적인 스타일과 황금비율로 배합된 오즈위고 아디프린과도 닮았다. 스웨이드 가죽에 네온 액센트와 대비하는 가벼운 메시 소재가 90년대 향수를 담으며, 유선형 실루엣으로 발을 감싼다. 그 위에 이어지는 ‘쓰리 스트라입스(삼선, three stripes)’는 오즈위고 아디프린의 캐치프레이즈, <2098_OZ:WEEGO_ADIPRENE>가 적힌 뒤축의 서포트 튜브(support tube)로 부드럽게 이어진다. 앞축과 뒤축의 충격을 모두 흡수하는 오즈위고의 또 다른 중심 ‘아디프린(adiPRENE+)’ 밑창(아웃솔)이 화려한 조명 가득한 무대 곳곳을 밟을 때, 비로소 90년대의 역동적인 스니커즈는 제 모습을 완성한다. 90년대에 태어난 러닝 슈즈의 혁신이 지금 시대를 호령하는 음악가들의 시그니처가 된다.
재키 와이와 윤훼이에게, ’모먼트 오브 오리지널스(MOMENT OF ORIGINALS)’는 문자 그대로 가장 자기 자신에 가까운 순간을 이야기하는 문구다. 평범한 디자인과 기능이 주류를 이루던 러닝화 시장에 화두를 던지고, 날카로운 감각을 지닌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90년대 오즈위고 아디프린과 맞닿아 있다. 과거의 혁신으로부터 동시대 흐름을 선도하고, 편안한 일상에서 열정적인 무대까지 모두 어울린다는 점에서 더욱더 말이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오즈위고는 8월 8일 출시 예정이며, 8월 6일과 8월 7일 온라인 스토어에서 사전 예약으로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