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안목을 키우기에 좋은, 1월의 추천 전시 9선
사진, 설치물, 회화, 가구, 영상 전시 등.
1월은 새해 다짐 만으로도 한 달이 훌쩍 지나간다. 다양한 계획과 목표가 난무하는 지금, ‘올 해는 기필코 자신의 예술적 안목을 드높이겠다’는 다짐을 한 이가 있다면, 아래의 추천 전시 목록을 주목하자. 특별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전시와 깊은 이해와 감상이 수반되는 파인 아트 전시까지 1월은 보다 다양한 전시가 기다리고 있다. 취향에 맞는 전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가장 명쾌한 해답은 ‘다다익선’이다.
<Season’s Greetings: Peace, joy and love to 2020>
<Season’s Greetings: Peace, joy and love to 2020>은 원앤제이 갤러리가 한 해 동안 감사를 표하고 싶은 인물 및 앞으로 함께하고 싶은 인물을 갤러리로 초대하여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2019년 전시를 진행한 작가 김세은, 김수영, 김병조 x 윤향로, 이광호, 한진, ORGD 그리고 2020년 전시를 진행할 작가 강홍구, 권경환, 서동욱, 오승열, 이희준, 정희민, 최수인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원앤제이 플러스원에서 전시를 펼친 작가 이상혁 x 최다함, 호상근 등의 작품을 디자이너 가구들과 함께 배치하여 17-18 세기 살롱의 느낌을 재현했다.
작가: 김세은, 김수영, 김병조 x 윤향로, 이광호, 한진, ORGD, 강홍구, 권경환, 서동욱, 오승열, 이희준, 정희민, 최수인, 이상혁 x 최다함, 호상근
일정: 1월 19일까지
장소: 원앤제이 갤러리 | 서울 종로구 북촌로 31-14
정보: oneandj.com
<LoL INVADE ART>
최고 동시 접속자 수 800만 명이라는 기록을 갱신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글로벌 서비스 런칭 10주년을 기념하는 전시 <LoL INVADE ART>가 종로 롤파크에서 한창이다. 회화와 애니메이션을 시작으로, 설치, 입체, 그래피티, 아트 토이 등 다양한 장르의 컨템포러리 아티스트 10명과 함께 준비한 여퍼 작품과 착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기법 ‘조트로프’ 작품 등 전시는 다양한 볼거리를 담았다. 자신이 자칭 ‘롤폐인’이라면 참여 작가들이 직접 설명하는 출품작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잊지 말고 챙겨볼 것.
작가: 08AM, 그라플렉스, 김세동, 김정윤, 샘바이펜, 미스터 미상, 부원&하종훈, 서인지, 알타임죠, 최미경, 핸즈인팩토리
일정: 1월 19일까지
장소: 롤파크 | 서울 종로구 종로 33 그랑서울 타워 3층
정보: www.leagueoflegends.co.kr
<프루프록의 평행우주>
가상과 현실 세계의 구분이 모호해진 오늘날, 전시 <프루프록의 평행우주>는 새로운 미래 감각을 구축해나가는 픽션의 전개 및 작동 방식으로서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에 주목한다. <프루프록의 평행우주>는 T.S 엘리엇의 시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사랑 노래>와 심보선의 시 <아주 잠깐 빛나는 폐허>에 등장하는 두 인물을 서로 다른 차원의 세계를 살아가는 동일인이라는 평행우주의 가정에서 출발한다. 무진형제, 이용아 x 전승호 x 정희민, 우한나, 황효덕, 호상근 다섯 팀의 작가는 자유로운 서사 구조와 발상으로 그들만의 평행우주를 만든다. 어디에나 존재하고 동시에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초국가적 정체성의 가상 속 인물 프루프록은 상상의 문을 드나들며 하나의 세계에서 또 다른 세계를 여행한다.
작가: 무진형제, 이용아 x 전승호 x 정희민, 우한나, 황효덕, 호상근
일정: 1월 30일까지
장소: 레인보우큐브 갤러리 | 서울 마포구 합정동 91-27번지
정보: www.rainbowcube-space.co.kr
<Bare Feet_맨발>
갤러리 스탠은 2020년 첫 전시로 미디어아트와 퍼포먼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서기훈, 이세한 작가의 전시 <Bare Feet_맨발>을 개최한다. 전시는 오롯이 혼자 되었을때의 생각과 감정에 관한 대화를 관람객에게 건네는 행위에서 시작된다.
작가: 서기훈, 이세한
일정: 1월 17일 ~ 2월 2일
장소: 갤러리 스탠 | 서울 강남구 학동로 12길 45
정보: www.gallerystan.com
<100% comments>
<100% comments>는 백승우가 자신의 사진 위에 아주 사적인 내러티브를 스텐실로 얹어 만든 여러 작품으로 구성됐다. 각인의 행위는 과거 학교 등의 장소에서 사용된 표어 혹은 경고문으로, 생활의 계도 및 주장의 주입이 목적인 어투는 폭력적일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녔다. 이같은 각인의 행위는 사람들이 타인을 인식하는 방식과 유사한데, 우리는 보통 서로를 각인된 글이나 지워지지 않는 기억의 흔적으로 타인을 판단하기도 한다. 한편 복제된 사진은 언제나 동일한 형태를 지니지만, 스탠실로 찍어낸 작품은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작가 백승우는 이 점에 착안, 사진의 복제성과 물리적 복제의 차별을 드러내며 글을 새기거나 자르는 행위 등으로 인해 사진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가 아주 쉽게 변형될 수 있음을 전달하고자 한다.
작가: 백승우
일정: 2월 14일까지
장소: 스페이스22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390
정보: www.space22.co.kr
<EMOGRAMS with LOVE>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은 개점 1주년을 맞아 지난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세계적인 아티스트, 키스미클로스의 특별전을 연다. ‘감정대리인’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모지를 바탕으로 ‘LOVE’, ‘COOL’, ‘LUCKY’ 등의 다양한 감정을 담은 대형 이모그램존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작가: 키스미클로스
일정: 1월 17일~2월 23일
장소: 롯데갤러리 인천터미널점 | 인천 미추홀구 연남로 35 5층
정보: www.instagram.com/lottegallery_ict
<남이 설계한 집>
<남이 설계한 집>은 오랫동안 철근 콘크리트 구조체만 드러낸 채로 방치된 건물을 다른 시각으로 재해석하는 설계 작업의 전시다. 이 시도는 건물을 리모델링 하는 과정의 연장 선상에서 건물에 다시 숨결을 불어 넣는 시선으로 기획됐다. 전시는 특정한 용도로 설계된 건축을 다른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가능성과 제3자의 시선을 통해 한 공간이 다양하게 인식될 수 있는 해석의 차원을 드러낸다.
작가: 다이아거날 써츠
일정: 1월 16일까지
장소: 온그라운드 갤러리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0길 23
정보: www.on-ground.com
<천위쥔 개인전: 우리, 저마다의 이야기 Each Single Self>
천위쥔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중국 사회의 모습을 일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며, 현대미술계에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작가다. 그는 가장 사적인 작가 개인의 경험에서 출발해 사회를 구성하는 개개인의 이야기들이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가는 과정을 풀어낸다. 전시는 이러한 작업방식을 통해 아시안 국가들이 근대화와 서구화를 거치며 변화해온 개인과 공동체에 대한 정체성을 작가의 비평적 시선과 고찰을 통해 표현했다. 특별히 마련된 이번 전시에서는 천위쥔의 신작 30여점이 소개된다.
작가: 천위쥔
일정: 2월 22일까지
장소: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 서울 종로구 북촌로5길 84
정보: www.arariogallery.com
<호텔사회: Hotel Express 284>
<호텔사회: Hotel Express 284>는 로비, 라운지, 객실, 수영장 등 호텔 속의 상징적 공간에 기능적 속성을 교차시키며 여행, 여가, 유흥, 식문화 등 서구의 새로운 문화의 도입과 확산 과정을 보여준다. 관람객은 호텔 284에 입장하는 체크인부터 시작하여, 호텔의 기능과 역할을 재해석한 공간들을 통과해가며 우리나라 호텔의 역사와 문화를 담아내는 아카이브는 물론 과거, 현재, 미래의 시공간을 넘나들며 먹고, 마시고, 즐기고, 잠드는 융합의 장소로서 호텔만이 가진 고 유한 문화들을 살펴보고 다시 ‘체크아웃’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작가: 박경률, 식물상점, 엄유정 외 다수
일정: 3월 1일까지
장소: 문화역서울 284 | 서울 중구 통일로 1 서울역
정보: www.seoul284.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