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부터 스타벅스까지, 알고 보면 헛웃음 나는 글로벌 브랜드 이름풀이 10

서브웨이는 지하철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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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스타벅스, 에어비앤비 등 이름을 들으면 누구나 아는 초대형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명에는 각각 어떤 사연이 담겨있을까?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천재 수학자를 기리는 이름부터 실수로 쓰인 오타를 그대로 사용한 이름, 유명 소설의 주인공 이름을 본뜬 브랜드명까지, 그 안에는 생각보다 심오하면서도 다소 헛웃음이 나는 사연이 깃들어 있다. <하입비스트>패션 브랜드에 이어, 이번에는 10개의 글로벌 브랜드 이름에 담긴 속뜻을 풀어보았다.

이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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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는 약자로 이루어진 이름이다. ‘I’와 ‘K’는 이케아의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Ingyar Kamprad)의 이름에서, ‘E’는 잉바르의 가족 농장 이름인 엘름타뤼드(Elmtaryd)에서 따왔다. 마지막 ‘A’는 그의 고향인 스웨덴 아군나뤼드(Agunnaryd)에서 가져온 것이다.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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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된 스타벅스의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서 유래했다. 소설 속 주인공인 일등 항해사 ‘스타벅’에서 따온 것으로, 초록색 인어를 형상화한 브랜드 로고는 매혹적인 노래 실력으로 선원들을 현혹시킨 뒤 배를 좌초시켰다던 그리스 신화 속 ‘사이렌’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됐다.

이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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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코스메틱 브랜드 이솝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솝 우화의 작가 이름과 동일하다. 스펠링 역시 그리스 이야기꾼, 아이소포스의 영어 이름 ‘Aesop’을 그대로 쓰고 있다. 이솝의 창립자 데니스 파피티스는 이솝 우화를 무척 좋아하는데, 단순한 이야기 구조와 은유로 빚어진 이솝 우화처럼 간결하면서도 스킨 케어에 효과적인 제품을 만들겠다는 뜻을 담아 브랜드명을 지었다고 한다.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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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이름과 로고의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설이 있다.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깨닫게 됐던 사과라는 설도 있고, 이브가 베어 문 선악과라는 설도 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영국 수학자 앨런 튜링과 관련된 이야기다. 앨런 튜링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군 암호 해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기기를 만들었는데, 그 기계가 바로 컴퓨터의 시초가 됐다. 하지만 앨런 튜링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자신의 위업을 인정받지 못한 채 화학적 거세를 당했고, 그로 인한 우울증을 견디지 못한 앨런은 청산가리를 주사한 사과를 베어 물고 자살했다. 떠도는 소문에 따르면 스티브 잡스는 안타깝게 생을 달리한 이 천재 수학자를 기리기 위해 한입 베어문 사과를 브랜드 로고로 선택했다고 한다.

서브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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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웨이는 당연히 지하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잠수함’의 ‘sub’와 방식을 뜻하는 ‘way’가 합쳐진 이름이다. 서브웨이의 창립자, 프레드 델루카는 지인 피터 벅과 함께 ‘피터의 초대형 잠수함 샌드위치’라는 가게를 차렸다. 첫 오픈 당시 프레드의 가게는 1m에 달하는 거대한 잠수함 모양의 샌드위치를 만들어 유명해졌는데, 이후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공하면서 1968년부터 지금의 ‘Subway’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에어비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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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에서는 종종 게스트하우스를 ‘Bed&Breakfast’를 줄여 ‘B&B’라고 부른다. 에어비앤비는 2007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숙소를 빌려주며 지금의 숙박 공유 서비스 사업을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Air Bed and Breakfast’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보다 간편한 이름의 필요성을 느꼈고, 본래 이름을 줄인 Airbnb를 회사명으로 정했다.

테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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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는 미국 과학자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브랜드명으로 삼았다. 니콜라 테슬라는 전자기학 전공의 과학자로서 테슬라의 기반이 되는 교류 전력 시스텀, 전기 모터, 무선 통신 기술의 초석을 닦은 인물로 유명하다. 참고로 테슬라는 독특한 작명법으로도 유명한데, 일론 머스크는 출시되는 모델 이름을 모아 단어 ‘SEXY’를 만들고 싶어했다고 한다. 실제로 테슬라는 ‘모델 S’와 ‘모델 X’를 출시했으며 곧 모델 Y의 출시도 앞두고 있다. 단, ‘모델 E’라는 이름은 이미 포드가 사용하고 있었기에, E를 뒤집어 ‘모델 3’를 출시했다.

아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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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본래 아마존이 아닌 ‘카다브라(Cadabra)’라는 이름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한다. 실제로 베조스는 1994년 카다브라를 설립한 이후, 7개월 뒤 아마존으로 회사명을 바꾸었다. 이름 첫 단어가 ‘A’로 시작하면 어떤 명단에서든 상단에 자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아마존의 스펠링은 A로 시작해 Z로 끝나는데, 여기에는 ‘a부터 z까지 모든 물건을 살 수 있다’라는 뜻이 담겼다.

샤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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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창업 이후 ‘대륙의 실수’라는 별명을 얻으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여주었던 샤오미는 중국어로 ‘좁쌀(小米)’을 뜻한다. 창립자 레이쥔은 ‘작지만 단단한 좁쌀로 태산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담아 이러한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쌀 미’의 영어 표기를 그대로 살려 제작한 ‘MI’ 로고는 ‘모바일 인터넷(Mobile Internet)’과 ‘미션 임파서블(Mission Impossible)’을 뜻한다.

구글

애플, 이케아, 스타벅스 등 글로벌 브랜드 이름에 담긴 속뜻풀이 10, 구글, 테슬라, 에어비앤비, 아마존, 샤오미 검색엔진 개발 프로젝트로 시작된 구글의 첫 이름은 ‘백럽(Backrub)’이었다. 백링크를 분석한다는 뜻의 이름이었는데, 이후 창립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은 웹상에 떠도는 모든 페이지를 검색하겠다는 의미로 10의 100제곱을 뜻하는 ‘구골’로 이름을 변경했다. 그러던 어느 날 두 사람은 한 투자자를 만나게 됐고, 그가 건넨 10만 달러 수표에는 ‘구골’이 아닌 ‘구글(Google)’이 적혀있었다. 단순한 실수로 벌어진 해프닝이었지만, 두 창립자는 오타로 잘못 쓰였던 이름이 더 마음에 들어 지금의 구글이 탄생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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