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가 내 취향에 맞게 넷플릭스 작품 골라준다, ‘왓플릭스’ 공개
이 무슨 신박한 조합?

왓챠가 독특한 기능 하나를 추가했다. 이름하여 ‘왓플릭스(Watflix)’. 이는 왓챠플레이의 경쟁사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의 작품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골라주는 기능이다. 왓챠는 현재 콘텐츠에 대한 별점 평가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 이것을 토대로 만든 것이 국내 OTT 왓챠플레이다. 왓챠에 따르면, 추천의 정확도를 측정하는 왓챠의 RMSE 지수는 넷플릭스보다 36% 정도 높다고 한다.
왓플릭스는 왓챠 어플리케이션 혹은 왓플릭스 페이지에 접속하여 최소 10개 이상의 콘텐츠에 대해 별점을 매기면, 결과를 토대로 취향을 분석하여 개개인의 입맛에 딱 맞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이와 함께 왓챠플레이에서도 볼 수 있는 작품도 알 수 있다. 별점 평가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추천 정확도는 높아지며, 두 OTT의 상위 10개 콘텐츠를 비교해볼 수도 있다.
왓챠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장기화되고, 콘텐츠 소비 시간 역시 증가했다. 무엇을 고를 지 고민하다 결국 피로를 느끼는 ‘넷플릭스 증후군’을 신뢰할 만한 추천 기술을 통해 해소하고자 한다”라며 “왓플릭스 알고리즘은 콘텐츠에 대한 개인 취향 외에는 다른 어떤 고려 없이 객관적으로 콘텐츠를 추천한다”고 론칭 이유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