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 연초 모임 하기 좋은 ‘서울 신상 맛집’ 추천
을지로부터, 가로수길, 삼각지, 성수동까지.

매년 이맘때가 되면 캘린더는 그간 미뤄왔던 모임 약속들로 빼곡해지기 마련이다. 약속이 잦아지는 만큼, 만날 장소를 정하는 것도 여간 보통 일은 아닐 것.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만큼 예년처럼 많은 사람들은 한 번에 만나긴 힘들겠지만, 소소하게 한해 뒤풀이를 계획하고 있을 이들을 위해 서울에 새로 생긴 ‘신상’ 맛집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심야식당’이 생각나는 이자카야부터, 친구 집에 놀러온 듯 아늑한 분위기의 와인바, 보기 드문 전통주를 한자리에 모아둔 ‘막걸리 비스트로’까지, 연말연시 모임하기 좋은 여섯 곳의 술집을 소개한다.
씨티보이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지난 11월 가오픈해 이제 문을 연지 갓 한 달이 지난 씨티보이는 벌써부터 웨이팅이 줄지을 만큼 삼각지에서 소문난 맛집이다. 새파란 조명 간판 아래 문을 열고 들어서면 서울 도심 곳곳의 풍경이 송출되고 있는 화면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가장 인기가 많은 메뉴로는 칼칼한 국물과 다양한 오뎅 조합의 ‘스지 오뎅탕’과 초절힘한 고등어를 밥 위에 살짝 익혀 올린 ‘고등어 봉초밥’, 낙지와 새우를 넉넉하게 곁들인 ‘낙지 새우 미나리전’ 등이 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 한국 가요 명곡으로 꾸려진 BGM 리스트는 씨티보이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 하이볼을 비롯해 소주, 맥주, 한라산과 토닉워터 조합의 ‘한라토닉세트’도 준비되어 있다.
주소: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62-2 1층
퍼시픽 스탠다드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가로수길에 둥지를 튼 퍼시픽 스탠다드는 미국 서부의 가정집을 모티프로 공간을 꾸몄다. 일반적인 식당과 달리 오픈형 주방과 빈티지 쇼파, 커다란 식탁이 공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친구 집에 놀러 온 듯 아늑하게 시간을 보내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곳. 주방 건너편의 작은방에 들어서면 각종 와인들이 보기 좋게 진열되어 있다. 메뉴를 먼저 선택하면 음식과 잘 어울리는 와인을 사장님께서 각각의 취향에 맞춰 추천한다. 허기를 채우고 싶다면 달콤짭쪼름한 ‘아메리칸 스타일 포크립’, 매콤하면서도 감칠맛이 도는 ‘쉬림프 & 갈릭 오일 파스타’를 추천한다. 현재 가오픈중으로 예약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하다.
주소: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길 27-6 지하 1층
짠짠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발 빠른 술꾼들 사이에서 ‘막걸리 비스트로’라는 설명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성수동 짠짠은 지난 10월 첫 문을 열었다. 이곳의 주인장은 다름 아닌 어반 자카파. 짠짠을 찾은 손님들이 가장 많이 찾는 메뉴는 각각 7가지, 10가지 요리와 반찬으로 구성된 ‘작은한상’과 ‘큰 한상’이다. 한상 메뉴를 주문하면 부대찌개 스타일의 ‘짠짠탕’을 비롯해 페퍼로니 감자전, 닭강정, 새우부추전, 닭강정 등이 다양한 메뉴가 양은 쟁반에 담겨 나온다. 이곳의 또 다른 시그니처 메뉴 ‘짠짠주’를 비롯해 제주도 여행을 가면 꼭 먹어야 한다는 ‘우도 땅콩 전통주’, 안동 농암종택 종부의 손을 거쳐 6백 년의 전통을 자랑한다는 ‘일엽편주’ 등 다채로운 전통주도 마련되어 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56 1층
콘부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낮에는 라멘을 팔고 밤에는 술을 파는 식당 겸 이자카야. 문을 열고 들어서면 매장 한가운데 총 14명까지 앉을 수 있는 ‘ㄷ’자 테이블이 자리하고 있어 단번에 <심야식당>을 연상케 한다. ‘봉골레 소유라멘’, ‘중식풍 마제소바’와 같이 그 이름만으로 맛이 궁금해지는 면 요리가 이 집의 대표 메뉴이지만, 술과 함께 곁들일 뜨끈한 국물을 찾는 이들을 위한 오뎅 모듬 ‘오뎅 모리아와세’, 제철조개에 사케를 넣고 조리한 술찜 ‘제철조개 사카무시’도 준비되어 있다. 을지로 11번 출구 2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주소: 서울 중구 수표로 42-19 1층
사브 서울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11월 오픈한 사브 서울은 와인 전문 기업 와인나라에서 직접 운영하는 덕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동굴처럼 생긴 입구를 따라 들어가면 소믈리에가 상주하는 메인 바가 등장한다. 소믈리에에게 자신의 입맛에 와인을 직접 추천받을 수 있고, 태블릿 PC로 각 와인의 특색을 비교하며 각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고를 수도 있다. 가게 실내는 최대 70명까지 들어갈 수 있는 넉넉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미쉐린이 주관하는 ‘빕 구르망’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뉴욕 아토보이 출신의 김태성 셰프가 특별히 개발한 레시피 메뉴도 사브 서울을 찾아야 할 이유 중 하나다.
주소: 서울 강남구 논현로175길 6 지하 1층
미드타운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미드타운은 압구정에서도 사람 많기로 소문난 카페 겸 바 RPM에서 새롭게 오픈한 가게다. 미드타운의 하루는 브런치 카페로 시작해 디제잉 바로 마무리된다. 이 집의 대표 메뉴로 손꼽히는 팬케이크에 닭 가슴살 튀김과 베이컨 칩, 메이플 시럽을 얹은 ‘치킨 팬케이크’를 비롯해 리조토, 파스타, 샐러드, 토스트 등 입맛을 돋우는 다양한 먹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며, 와인, 칵테일, 위스키도 즐길 수 있다. 디제이 라인업은 그때그때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지하고 있으니, 약속 날을 잡기 전 미리 확인해 보길 추천한다.
주소: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1길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