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넥슨 ‘카트라이더’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출시 약 20년 만에.

업데이트(1월 6일): 넥슨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가 출시 약 2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넥슨 조재윤 디렉터는 1월 5일 진행된 <카트라이더> 공식 온라인 방송에서 게임이 오는 3월 31일 서비스 종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조 디렉터는 1월 6일부터 <카트라이더> 게임 내 결제가 중단되며, 지난 1년간 사용분은 부분적으로 환급한다고 밝혔다. 환불 신청 페이지는 2월 1일 열리며, 작년 6월 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카트라이더>에 사용한 넥슨캐시는 전액 넥슨캐시로 환급된다. 작년 1월 7일부터 6월 6일까지 활용한 넥슨캐시는 서비스 종료 정책에 따라 부분 환급된다.
이 외에도 기존 <카트라이더> 유저에게는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트바디 1종, 캐릭터 1종, 스티커 3종으로 구성된 헌정 패키지가 제공된다. <카트라이더> 플레이 타임, 보유 아이템 등을 토대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아이템이나 굿즈로 교환할 수 있는 레이서 포인트 전환도 함께 발표됐다.
조 디렉터는 <카트라이더> 서비스 종료에 관해 “굉장히 슬프고, 발표하는 저에게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라며 “다만 마지막 이야기가 아니라 후속작으로 이어져서 역사를 이어가고 행복한 순간이 지속되리라 약속드린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기존 내용(12월 9일):넥슨의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가 2023년 상반기 중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MTN 뉴스>는 9일 <카트라이더>가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에 맞춰 운영을 중단한다고 보도했다.
<MTN 뉴스>는 넥슨코리아의 개발법인이자 <카트라이더>의 개발사 니트로스튜디오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하며 “넥슨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에 맞춰 기존 <카트라이더> 국내 서비스를 내년 중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카트라이더>는 2004년 6월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캐주얼 레이싱 게임으로, 귀여운 캐릭터와 레이싱 게임의 특징을 결합하며 많은 인기를 끌었다. 만약 해당 보도가 맞을 경우 게임은 약 20년 만에 서비스가 종료된다. 다만, 서비스 종료에 관한 넥슨의 공식 입장은 아직 없다.
<카트라이더>의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2023년 1월 12일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