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 피카소, 샤갈 작품들로 구성된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개최
최초 공개되는 작품들도 다수 포함됐다.





국립현대미술관이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2021년 고 이건희 회장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1천4백88 점 중 고갱, 달리, 르누아르, 모네, 미로, 샤갈, 피사로의 회화 7점과 피카소의 도자 90점 등 해외 미술 작품 총 97점을 선보인다. 이중 기증 1주년 기념전에 나왔던 모네 작품을 제외하면 모두 처음 공개되는 작품이다.
MMCA는 이번 전시에 대해 “8명의 거장이 동시대 파리에서 맺었던 다양한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감상하도록 구성했다”라며, “특히 기증된 이건희컬렉션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피카소의 도자는 1948~1971년에 제작된 ‘피카소 도자 에디션’을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피카소의 도자에는 그가 회화, 조각, 판화 작품에서 활용했던 다양한 주제와 기법들이 응축되어 있어, 도자를 통해 피카소의 예술세계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전시장 공간은 거장들이 함께 활동했던 당시 파리의 분위기를 작품과 함께 만끽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전시 공간은 가로등이 켜진 파리의 노천카페에 앉아 창 안의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을 자아내도록 꾸려졌다.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모네와 피카소, 파리의 아름다운 순간들>은 9월 21일부터 2023년 2월 2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