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설치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OTT 앱은?
최근 흥행 성공한 한국 드라마 ‘OOO’ 덕분일까?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1년간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앱은 디즈니플러스로 집계됐다.
디즈니플러스 설치자는 지난해 2월 3백35만 명에서 지난달 5백5만 명으로 51%나 증가했다. 최근 흥행에 성공한 배우 최민식 주연의 오리지널 드라마 <카지노> 시즌 1과 2, 그 외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사용자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두 번째로 설치자 증가율이 높은 OTT 앱은 쿠팡플레이다.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독점 생중계와 코미디 쇼 <SNL 코리아> 등 인기 콘텐츠에 힘입어 지난해 2월 기준 7백10만 명에서 지난달 1천31만 명으로 4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세 번째는 티빙으로 지난해 2월 8백52만 명에서 지난달 9백35만 명으로 설치자가 10% 증가했다. 다음 순위는 웨이브와 넷플릭스로 각각 6%, 3%의 사용자 증가율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왓챠는 지난해 3백88만 명에서 지난달 3백54만 명으로 사용자가 9% 감소하며, OTT 앱 중 설치자 감소율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