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예 웨스트와 인스타그램에서 영감을 얻은 무라카미 다카시의 <갸테이²> 전시
그의 유쾌한 작품에 담긴 의미는?









무라카미 다카시가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새로운 작품들 선보이는 전시 <갸테이²(GYATEI²)>를 개최했다. 전시명 갸테이(GYATEI)는 불교 신자가 명상 전후로 읊는 반야심경의 한 구절에서 따온 것으로, 깨달음을 얻으라는 뜻이 담겼다. 다카시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노출된 시대에 살면서 느낀 감정과 생각의 변화를 작품으로 승화했음을 직접 설명하며 이번 전시회를 소개했다.
서양의 팝 문화와 일본 전통의 페인팅의 크로스오버를 보여주는 이 전시는 아이코닉한 예술기법으로 완성된 다양한 상업적 작품으로 구성됐다. 그중 단연 이목을 끈 것은 <칸예 코스튬 플레이 페인팅>이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먼저 이 작품에서는 칸예 웨스트와 릴 펌프의 ‘I Love It.’ 뮤직비디오에 나온 캐릭터를 코스튬 플레이한 나를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나는 그들의 뮤직비디오에 예술을 감상하고 소비하는 것에 관련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예술이라는 영역이 지난 100년간 끊임없이 변해온 것을 보여준다”라고 작품을 설명했다.
또한, 그는 정치적이면서도 창의적인 플랫폼인 인스타그램과 버질 아블로와 같은 혁신적인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무라카미 다카시의 특유의 재치가 돋보이는 <갸테이²(GYATEI²)> 전시는 오는 4월 13일까지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감상할 수 있다.
가고시안 갤러리
456 N Camden Dr
Beverly Hills, CA 9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