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다다오’ 작품, 서울 마곡에 새 둥지를 튼 LG아트센터 감상하기
서울식물원 입구에 자리했다.






LG아트센터가 22년 만에 강남 역삼동을 떠나 마곡동에 새 둥지를 튼다. 20일 LG아트센터는 “서남권 지역에서 고급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라며 재개관 소식을 알렸다.
새로운 LG아트센터는 세계적인 일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 센터 건설에는 4년 6개월 동안 약 2천5백억 원이 투입됐다. 건물은 약 3천 평의 대지 위에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연 면적은 강남 LG아트센터의 2배에 달한다. 해당 건물은 서울식물원 입구에 위치하며 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가 지나는 마곡나루역과 연결된다. 안도 다다오는 LG아트센터 설계에 대해 “로비나 통로, 계단 등의 ‘여백의 공간에 기하학적 특징을 부여함으로써 장소마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자극적인 대화의 장’이 되도록 의도했다”라고 설명했다.
마곡 LG아트센터는 지상층을 대각선으로 관통하는 원형 통로 ‘튜브’, 마곡나루역에서 지상 3층까지 연결하는 계단으로 이루어진 ‘스텝 아트리움’, 관객들이 로비에서 마주하게 되는 곡선 형태의 벽면 ‘게이트 아크’, 총 3개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설계됐다. 또한 센터 내에는 1천3백35 규모의 ‘그랜드 씨어터’, 2개 층 3백65석 규모의 ‘블랙박스’, 2개의 공연장이 자리한다.
역삼동의 LG아트센터는 2022년 2월까지 공연하는 뮤지컬 <하데스타운>을 끝으로 문을 닫을 예정이다. 마곡동 LG아트센터의 조감도는 본문 위 갤러리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