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14의 성능과 디자인에 대한 루머 7
USB-C 포트 & 터치 ID 도입 여부는?
애플의 아이폰 14가 9월 7일 이벤트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9투5맥>에서 “아이폰 14는 살 가치가 있는가?”라는 주제로 아이폰 14의 스펙과 기능, 가격에 대한 루머들을 한데 모았다. 그동안 알려진 ‘노치 디자인 탈피’와 ‘카메라 업그레이드’와 같은 성능 향상에 대한 희망적인 예측부터 ‘USB-C 미지원’ 및 ‘가격 상승’과 같은 부정적인 부분에 대한 예측까지 곧 공개될 아이폰 14 시리즈에 대한 다양한 예측을 살펴볼 수 있다.
디자인 변경
아이폰 14는 아이폰 X 시절부터 시작된 노치 디자인을 처음으로 벗어날 전망이다. 또한 알약 모양의 실루엣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 안에 트루뎁스 페이스 ID 카메라, 센서 등을 탑재할 것이라고.
새로운 사이즈
애플은 아이폰 미니 라인업을 포기하고, 아이폰 14 기본형과 ‘맥스’, ‘프로’, ‘프로 맥스’까지 네 모델을 출시할 전망이다. 프로 라인업은 조금 더 큰 스크린을 갖게 될 것이라고.
카메라 업그레이드
아이폰 14는 전면 카메라에 대대적인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전면 카메라에도 오토 포커싱 기능이 지원되며, 특히 아이폰 14 프로와 아이폰 14 프로 맥스 카메라는 4천8백만 화소까지 업그레이드된다. 또한 카메라 시스템은 최초로 8K 영상 레코딩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하지만 카메라 범프는 이번 모델에도 유지될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닝 포트 혹은 USB-C
애플이 현재 포트리스 아이폰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있다. 하지만 포트리스 아이폰 혹은 USB-C 포트 아이폰은 올해 출시되지 않을 전망. USB-C 포트로의 전환은 2023년 중 진행될 수도 있지만, 아이폰 14 라인업은 라이트닝 포트가 그대로 적용된다.
A16 & A15 칩
올해는 애플이 아이폰 라인업에 서로 다른 칩 전략을 가져가는 첫 시즌이 될 전망이다. 여태까지 새로운 아이폰 라인업에는 늘 애플의 새로운 A 시리즈 칩이 탑재됐지만, 이번에는 아이폰 14 프로 및 14 프로 맥스에는 A16이 탑재되고, 아이폰 14 및 14 맥스에는 전작과 같은 A15 칩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A16의 성능 향상 정도는 확인되지 않았다.
터치 ID?
아이폰 14에 대한 초기 루머 중에는 애플이 새로운 기기에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ID를 탑재시킬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실제로 이번에는 구현되지 않을 전망이다. 애플은 언더 디스플레이 터치 ID 탑재를 2023년 이후로 계획하고 있다고.
가격 상승?
애플은 그동안 새로운 아이폰 라인업의 가격을 이전 모델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시켜 왔지만, 올해의 경우 최근의 경제적인 상황을 반영해 가격 상승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4 프로 및 프로 맥스의 가격은 1백 달러 이상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