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탱 덩크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여섯 가지
이 평범한 노란 덩크가 왜 난리냐구요?
2024년 11월, 전설 속에만 존재했던 신발 나이키 덩크 하이 ‘우탱’이 정식 발매된다. 이미 몇 달 전부터 열광하는 40대들이 있는가 하면, 이 평범하기 짝이 없는 노란 덩크가 뭐가 그리 대단한지 묻는 친구들이 있더라. 몰라도 상관없지만 모든 취미가 그러하지 않은가? 알면 더 재밌다. 우탱 클랜의 위대한 역사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고, 오늘은 당신이 우탱 덩크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여섯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1. 오리지널 우탱 덩크는 단 36족만 생산되었다.
1999년, 나이키는 우탱의 로고를 넣은 검은색과 노란색 조합의 나이키 덩크 하이를 만들었다. 다만, 정식 발매가 아닌 단 36족만 생산된 극한정판 모델이었다. 이는 1993년에 발매된 우탱 클랜의 첫 앨범 Enter the Wu-Tang (36 Chamber)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다. 정식 발매가 아니었기에 세상에 단 36족만 존재하는 이 신발을 갖기 위해 전 세계의 컬렉터들은 물론 다른 힙합 아티스트들도 혈안이 되어있었다.
2. 우탱 덩크는 1985년의 오리지널 덩크와 색조합이 같다.
1985년에 탄생한 보급형 농구화, 나이키 덩크는 ‘Be true to your school’이라는 캠페인으로 나이키가 후원하는 대학 농구팀들의 컬러를 담고 있었다. 그중 아이오와 대학의 컬러가 검은색과 노란색 조합을 갖고 있었는데. 우탱 로고의 차이만 있을 뿐, 어퍼와 아웃솔은 물론 안감이 노란색인 것까지 똑같다. 실제로 당시 나이키 제품 책임자였던 드류 그리어가 답하길, 아이오 대학의 컬러에서 영감을 받아서 만들었다고 한다. 다만 우탱의 공식 컬러인 Killa Bees의 색이기도 해서 올해 발매되는 모델에 쓰인 컬러명은 그냥 옐로가 아닌 폴른(꽃가루)이다.
3. 사실 우탱 덩크 디자인에 우탱 클랜의 멤버 그 누구도 참여하지 않았다.
우탱의 리더 RZA는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제 창의적인 참여는 없었습니다. 그냥 (하게) 둔 것이죠.” 이어서 1999년의 오리지널 우탱 덩크는 그저 문화적, 마케팅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지, 그 어떤 수익도 사업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하지만 나이키가 우탱의 로고를 불법으로 도용한 것은 아니다. 당시 우탱이 속해 있던 라우드 레코즈의 설립자 스티브 리프킨이 나이키가 우탱의 로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고 한다.
4. 오리지널 우탱 덩크의 가격은 5만 달러다.
스니커 리셀 거래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정된 발매 수량이다. 하지만 오리지널 우탱 덩크는 단 36족만 만들어졌기에 딱히 가격을 매길 수조차 없다. 그저 부르는 게 값일 뿐. 가장 최근에 거래된 건은 저스틴 리드(Justin Reed)에서 거래된 270 사이즈로 무려 5만 달러에 팔렸다. 현재 소더비 경매에서는 255 사이즈가 29,500 달러에 올라와 있다.
5. 우탱 덩크는 한정판의 조상이다.
우탱 클랜이 활동했던 90년대에는 지금처럼 협업이 왕성한 시기가 아니었다. 90년대 스니커헤드들이 열광하던 한정판 스니커는 협업 모델이 아닌 일명 “별주”라고 부르던 리테일 스토어의 별도 주문 모델들이었다. 협업 자체가 생소했던 시기에 더군다나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협업이라면 그 존재 자체가 전설이었다. 물론, 이 신발이 분명 아웃렛에서 한 번쯤 본 것 같은 노란 나이키 덩크에 우탱 로고만 박혀있는 것 같은 착각(?)을 준다 해도 말이다.
6. 2024년 우탱 덩크는 179,000 원 이다.
레트로가 아닌, 이번이 첫 정식 발매가 될 우탱 덩크는 179,000 원에 발매될 예정이다. 한편, 이러한 전설의 성배는 그저 전설로만 남기를 바라는 마니아들도 있지만, 이번 정식 발매에 대해 RZA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랫동안, 스니커 세계는 운동선수들과 일부 연예인들에게 한정되어 있었지만, 나이키가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는 인정해 주는 것은 힙합 문화와 우리의 기여에 대한 증거와도 같습니다”. 단지 누군가의 값비싼 컬렉션으로만 남기엔 우탱을 추억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지 않은가.
우탱 클랜 x 나이키 덩크 하이는 오는 11월 10일 나이키 SNKRS앱을 통해 발매되며 카시나, 웍스아웃, 튠, KITH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발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