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허가 '마리오' 코스튬 고카트, 이제 영원히 일본에서 볼 수 없다

3년 간의 소송 종료. 법원이 내린 배상금은?

By
라이프스타일

업데이트:(2020년 1월 30일): 마리오 코스튬 고카트 서비스, 일명 ‘마리오 카트’의 저작권 분쟁을 둘러싼 닌텐도와 마리모빌리티의 최종 판결이 약 3년 만에 도착했다. 일본 지적재산권 고등법원은 최종 닌텐도의 손을 들어주며, 마리모빌리티에게 45만8천 달러(한화 5억4천4백만 원)의 배상금을 지불할 것을 명령했다. 지난 2018년, 법원은 마리모빌리티에 9만1천6백 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지급 요청한 바 있다. 마리모빌리티는 이에 항소했지만 법원은 결국 그 다섯 배인 배상금을 명령하며 지난 3년 간의 소송이 종지부를 찍게 됐다.

기존 내용(2019년 6월 25일): 일본 지적재산권 고등법원은 마리오 코스튬 고카트 서비스의 마리모빌리티에게 5천만 엔, 우리돈 약 5억 원 가량의 배상금을 지불할 것을 명령했다. 이는 기존 판결 금액인 1천만 엔보다 약 5배 가량 늘어난 것이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매체 <Anime News Network>의 보도에 따르면 지적재산권 고등법원은 또한 마리모빌리티에게 도메인 ‘MariCar’의 등록을 또한 취소할 것을 명령했다.

기존 내용(2019년 6월 5일): 일본 유명 관광 이벤트 ‘마리카’의 닌텐도 캐릭터 저작권 침해에 대한 판결이 도착했다. 지난 2018년 10월 ‘마리카’ 측은 캐릭터 저작권 침해에 대한 1억 원 가량의 손해배상청구에 항소했고, 이에 관한 법원의 최종 판결이 일본 지적재산권 고등법원으로부터 지난 5월 30일 내려진 것. 이에 따라, 더이상 일본 시내에서는 ‘슈퍼 마리오’ 코스튬을 입은 고 카트의 행렬을 볼 수 없게 됐을 뿐만 아니라, ‘마리카’는 당초 판결액보다 더 큰 금액의 배상금을 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닌텐도와 법원 측은 현재 해당 배상금에 대한 요율을 조정하는 중이다.

기존 내용(2018년 10월 17일): 이제 <마리오 카트>의 코스튬을 입고 일본 시내를 달리는 ‘마리카(MariCar)’의 광경을 볼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지난 9월, 일본 법원은 <마리오 카트>의 캐릭터 저작권 침해로 ‘마리카’를 고발한 닌텐도에 손해배상 판결을 내렸다. 이에 ‘마리카’는 닌텐도에 약 1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불함과 동시에 <마리오 카트>의 코스튬은 물론 게임이 연상되는 어떠한 것도 차용할 수 없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리카’ 측은 이름을 ‘마리모빌리티(MariMobility)‘로 바꾸고, 계속해서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몇몇 SNS의 제보에 따르면, 저작권 침해의 가장 큰 부분이었던 코스튬 서비스 역시 그대로 운영되는 중이다.

서비스 중단에 대한 법적 시효가 존재하는 것인지 ‘마리카’ 측의 일방적인 무시인지, 판결 이후의 조치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 없다. 다만, 아래의 SNS 제보에 따른 바 두 회사 간의 지리한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더 보기

이전 글

디스이즈네버댓이 공개한 2020 SS 룩북 & 발매 정보
패션

디스이즈네버댓이 공개한 2020 SS 룩북 & 발매 정보

2분 가량의 컬렉션 필름도 있다.

넷플릭스가 애니 '원피스'의 실사판 드라마를 제작한다
엔터테인먼트

넷플릭스가 애니 '원피스'의 실사판 드라마를 제작한다

‘고무고무 킹콩 개틀링’ 같은 걸 대체 어떻게 표현하려고?

마크 제이콥스가 활약한 지방시 2020 SS 컬렉션 캠페인 영상
패션

마크 제이콥스가 활약한 지방시 2020 SS 컬렉션 캠페인 영상

연기자로 전향한 마크 제이콥스?


새 불꽃 패턴으로 점철된 베이프 2020 SS 컬렉션
패션

새 불꽃 패턴으로 점철된 베이프 2020 SS 컬렉션

화염에 휩싸인 유인원.

애플이 올 상반기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 총정리
전자

애플이 올 상반기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 총정리

보급형 아이폰부터 새로운 에어태그까지.

LVMH, 케어링, 알리바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하기 위해 거액 기부
패션

LVMH, 케어링, 알리바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하기 위해 거액 기부

부디 제대로 쓰이길.

More ▾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 드립니다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광고 수신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입비스트>는 여러분의 관심사와 최신 트렌드에 걸맞은 광고를 제공합니다. 광고차단기(애드블록)의 ‘화이트 리스트'에 <하입비스트>를 추가하면 사이트에 머무는 동안 계속해서 광고가 제공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