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 화이트, 동일 상호의 광고 회사 '오프화이트'로부터 상표권 침해 고소
누가 ‘찐’인가?

업데이트: 뉴욕 기반의 광고 대행사 ‘오프화이트 프로덕션 LLC(OffWhite Productions LLC)’이 버질 아블로 오프 화이트에 제기한 상표권 침해 소송이 기각됐다. <The Fashion Law>에 따르면 버질 아블로의 오프 화이트는 보다 광범위한 각종 상품을 실제로 판매하기 때문에 ‘오프화이트 프로덕션 LLC’의 상표권 주장은 받아들여지기 어렵다고 미 특허청은 밝혔다. 한편 특허청은 “상표권 침해란 한 당사자가 다른 사람의 마크나 상호를 공공의 목적으로 훼손할 경우에 한하여 인정된다.”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상품을 제조하지 않는 ‘오프화이트 프로덕션 LLC’의 상표권 침해 주장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버질 아블로 오프 화이트의 경우 타당성을 잃는다는 것이다.
이 소송을 두고 버질 아블로의 오프 화이트 또한 ‘오프화이트 프로덕션 LLC’가 어떤 상품을 만들어 판매한 사실이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말하며 침해가 무효함을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오프화이트 프로덕션 LLC’이 이 소송을 대비하여 일부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했다는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7월 11일 기준: 버질 아블로의 ‘오프 화이트(Off-White™)’가 뉴욕 기반의 광고 대행사로부터 상표권 침해 소송을 당했다. 패션 소식 매체인 <The Fashion Law>의 보고에 따르면, ‘오프 화이트 프로덕션 LLC(OffWhite Productions LLC)’는 마케팅, 제품 디자인 등의 분야에 적용되는 회사의 상표명이 버질 아블로의 브랜드명과 매우 유사하다는 이유로, 불공정 경쟁, 상표권 침해 그리고 상표 가치 희석 등 여러 피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오프 화이트 프로덕션 LLC’는 1990년대 말부터 ‘오프 화이트’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한 것은 물론, 2001년부터 자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고 대행사는 또한 SEO 검색엔진, 대중과 기업 간의 관계, 연예인 광고의 문제를 예로 들며 “오프 화이트의 등장으로, 한 브랜드로써 누릴 수 있는 모든 이점이 소멸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The Fashion Law>는 광고대행사 ‘오프 화이트 프로덕션 LLC’과 버질 아블로의 오프 화이트의 제품이 혼동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과 두 브랜드의 인지도 차이를 이유로 꼽으며 버질 아블로가 재판에서 승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현재 ‘오프 화이트 프로덕션 LLC’는 소송을 통해 피해에 대한 금전적인 배상을 바란다고 전했다.
I, for one, am not so sure about the strength of this case … https://t.co/rQPsnkKk93
— Julie Zerbo (@ZerboJulie) July 1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