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아마존, 한국 고객 대상으로 무료 배송 프로모션 진행
곧 블랙 프라이데이다.
업데이트(11월 18일): 아마존이 한국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배송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한국 고객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99달러, 한화 약 11만 원 이상 구매 시 배송비를 면제받는다. 다만, 개인 판매자 상품이나 일정 부피 이상 상품은 행사에서 제외됐다.
아마존의 무료 배송 프로모션은 11번가를 통한 국내 진출에 앞서 국내 소비자의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마존은 인공지능을 통해 개개인의 선호도에 맞춰 상품을 노출하는데, 이를 위한 포석 작업이란 것이다. 아마존의 국내 진출 시기는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2021년 중이 유력하다. 구매는 아마존닷컴에서 가능하다. 프로모션 종료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다.
기존 내용(11월 16일):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중계 기업 아마존이 SKT 이커머스 자회사 11번가의 지분을 최대 30% 인수하는 방식으로 한국에 진출한다. 투자금융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아마존으로부터 성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약 3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두 회사가 협력하여 어떤 서비스를 운영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마존이 11번가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가장 유력하다. 아마존은 이번 협력에 관해 “한국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혜택과 독보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