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게임 디렉터가 “전작 플레이할 필요 없다”고 말한 이유는?

‘하입비스트’가 직접 물었다.

게임
4,192 Hypes

2023년 6월 6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블리자드)의 신작 <디아블로 4>가 정식 출시된다. 이에 앞서 블리자드는 프랑스 대성당을 <블리자드>와 연관된 삽화로 장식하고, <이터널스> 감독 클로이 자오가 만든 실사 트레일러를 공개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러한 활동 중 하나로 <하입비스트>는 조 셜리 <디아블로 4> 게임 디렉터, 폴 리 시니어 프로듀서를 만나 게임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 “<디아블로 4>는 1부터 3까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랑을 받은 요소를 충분히 가져가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유저와 젊은 층을 <디아블로> 세계관으로 끌어오기 위해 많은 요소를 준비했다”라는 말에서 그들이 게임에 기울인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디아블로 4>는 공개 이후 전작과 비교해 어둡고 공포스러운 분위기가 눈에 띈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관해 조 셜리는 “공포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장르가 됐다. 이 점이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었다고 생각했다”라며 “공포 장르는 스토리 전개 과정에서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기대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동시에 <디아블로> 세계관에서 펼쳐지는 분쟁, 갈등이 공포 장르와 잘 어울렸다”라고 설명했다.

개발진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플레이어의 경험 그 자체였다. 플레이어가 현실과 다른 어두운 세계에서 활동하며 그곳을 바꿔나가는 과정이 스토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동시에 <디아블로 4>는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노력했다. 조 셜리는 “<디아블로 4>를 하기 위해 전작의 사전 지식은 필요 없다”라며, 오랜 시간 이어진 프랜차이즈의 ‘진입장벽’을 허물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디아블로 4>는 전작으로부터 50년 후의 스토리를 다룬다. “새로운 세계를 즐기는 즐거움과 전작의 익숙한 캐릭터를 알아보는 재미 두 가지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 셜리는 덧붙였다.

<디아블로 3>은 많은 수집 요소로 호평받았지만, 동시에 단점이기도 했다. 게임 진행을 위해 아이템 파밍이 필수적이고, 이 때문에 ‘네팔렘의 차원 균열’으로 대표되는 던전 반복 플레이가 요구됐다. 때문에 ‘수면제’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제작진도 이를 알고 있었다. 폴 리는 “<디아블로> 시리즈를 오래 해왔기 때문에 깊이 공감한다.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한 이유도 이 때문”이라며 새로운 ‘악몽 던전’을 소개했다. 악몽 던전은 종반부 콘텐츠로, 던전의 형태, 성질을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무작위에 모든 걸 맡기는 게 아닌,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곳을 방문하는 셈이다. 이 외에도 ‘지옥 물결’, ‘속삭임의 나무’ 등 다채로운 종반부 플레이를 위한 여러 요소가 추가됐다.

조 셜리는 말을 이어 받아 “크게 세 가지 요소에 집중했다”라고 말했다. 첫째는 오픈 월드 시스템이며, 둘째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해 반복적인 요소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아이템에 집중해 플레이할 수 있단 점이다. 이와 함께 새로 추가된 PvP 시스템은 별도로 준비된 PvP 지역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변수를 만들어낸다. 단순히 남과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과 손을 잡고 몬스터나 보스를 사냥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얻는 전용 화폐는 ‘정화’ 과정을 거쳐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와 함께 그는 단순히 ‘페이 투 윈’ 요소가 일절 없음을 강조했다.

블리자드는 현재 서울 한복판에 <디아블로 4> 속 지옥을 구현한 ‘헬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폴 리는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플레이어가 게임 바깥에서 직접 경험할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었다. 이를 통해 게임을 더 몰입감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두 사람에게 사람들에게 빨리 선보이고 싶은 <디아블로 4> 요소를 물었다. 조 셜리는 “스토리”를 꼽았다.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몰입할 수 있는 많은 장치를 마련했고, 공포부터 감성적인 순간까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게 설명이다. 특히 그는 “이를 느끼기 위해 종반부 콘텐츠까지 갈 필요 없다”를 강조했다. 폴 리는 스토리와 함께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 도입되는 라이브 콘텐츠를 언급했다. 그는 “여러 외형 아이템부터 각 시즌이 새롭게 느껴질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라며 “수년에 걸쳐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디아블로 4>는 6월 6일부터 전 세계에서 출시된다.

더 보기

이전 글

‘이터널스’ 감독이 연출한 ‘디아블로 4’ 실사 트레일러 공개
게임

‘이터널스’ 감독이 연출한 ‘디아블로 4’ 실사 트레일러 공개

릴리스의 소름 돋는 모습도 등장한다.

‘디아블로 4’ ‘만렙’ 달성까지 걸리는 시간은?
게임

‘디아블로 4’ ‘만렙’ 달성까지 걸리는 시간은?

게임 제작진이 직접 밝혔다.

‘디아블로 4’ x 버거킹 신메뉴 출시
음식

‘디아블로 4’ x 버거킹 신메뉴 출시

협업 기념 게임 아이템도 함께.


프랑스 대성당을 장식한 ‘디아블로 4’ 벽화, 대중에게 개방
게임

프랑스 대성당을 장식한 ‘디아블로 4’ 벽화, 대중에게 개방

마침내 지옥이 모두를 부른다.

스눕 독, 공군 될 뻔했다?
음악

스눕 독, 공군 될 뻔했다?

입대 서류를 작성하다 말았다고.

메타코미디 인터뷰 1: 숏박스, 김해준, 박세미, 대니 초, 김동하, 손동훈, 이제규
엔터테인먼트 

메타코미디 인터뷰 1: 숏박스, 김해준, 박세미, 대니 초, 김동하, 손동훈, 이제규

천하 제일 코미디 대회가 열렸다.

제작비 16억 원 거북선이 1백54만 원에 낙찰됐다
엔터테인먼트

제작비 16억 원 거북선이 1백54만 원에 낙찰됐다

옮기는 데에 1억 원?

중국 맥도날드가 맥너겟을 닮은 테트리스 게임기를 출시했다
게임

중국 맥도날드가 맥너겟을 닮은 테트리스 게임기를 출시했다

40만 대 한정.

국내 단 한 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스타벅스 신메뉴가 출시됐다
음식

국내 단 한 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스타벅스 신메뉴가 출시됐다

북한산을 형상화했다.


슈프림 x 반스 2023 봄 협업 제품 살펴보기
신발

슈프림 x 반스 2023 봄 협업 제품 살펴보기

보드 위를 누비는 달러.

발렌시아가 2024 봄 컬렉션 ‘캐피탈 B’ 공개
패션

발렌시아가 2024 봄 컬렉션 ‘캐피탈 B’ 공개

도시의 생동감을 담았다.

슈프림 2023 SS 컬렉션 15주 차 드롭 리스트
패션

슈프림 2023 SS 컬렉션 15주 차 드롭 리스트

반스 협업 포함.

‘아바타: 물의 길’, 6월 7일 디즈니 플러스 공개 확정
엔터테인먼트

‘아바타: 물의 길’, 6월 7일 디즈니 플러스 공개 확정

6월 7일부터.

에어 조던 1 ‘워시드 블랙’ 공식 사진 & 예상 출시 정보
신발

에어 조던 1 ‘워시드 블랙’ 공식 사진 & 예상 출시 정보

어디에나 어울릴 컬러웨이.

More ▾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애드블로커를 사용 중입니까?

우리는 독자 대신 광고주에게 요금을 청구합니다. 웹사이트 내의 광고를 허용하여 ‘하입비스트’를 지원해 주세요.

이 사이트 광고 허용

이 사이트 내의 광고를 허용하는 법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록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이 사이트에서 일시 중지’ 아래의 ‘항상’ 클릭합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록 플러스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광고 차단 - 이 사이트’의 파란색에서 회색으로 전환되도록 스위치를 바꿉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애드블로커 얼티미트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버튼을 움직여 ‘이 사이트에서 사용’에서 ‘이 사이트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고스터리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하단에 있는 ‘광고 차단’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ON’이 ‘OFF’로 바뀝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screenshot
  1. 오른쪽 상단 모서리의 브라우저 확장 영역에서 유블럭 오리진 아이콘 을 클릭합니다
  2. 상단에 있는 파란색의 큰 전원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3. 버튼이 회색으로 바뀌면, 새로 고침을 클릭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해 계속하세요
screenshot
  1. 브라우저에 설치된 애드블로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일반적으로 화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아이콘이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애드블로커가 두 개 이상 설치가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2. 현재 사이트에서 애드 블로커를 비활성화하기 위한 설명을 따르세요.메뉴 옵션을 선택하거나 버튼을 클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거나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