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한민국에서 절반 이상 팔린 신차는 ‘SUV‘였다
세단의 시대는 이대로 저무는가?
지난해 국내 신차 시장에서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의 전체 판매 비중이 절반을 넘겼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신차 판매 시장에서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늘고 있다. SUV의 판매량은 2020년 52.3%, 2021년 56.2%, 지난해 60.5%로 꾸준히 늘었다. SUV의 생산량도 2012년 1백16만4백5대에서 지난해 2백23만7천1백99대로 배 이상 늘어났다.
SUV의 판매량 상승에 비해 세단과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줄어드는 추세다. 세단은 SUV에 비해 다소 좁은 공간과 활동성에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고, 전기차는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이 크기 때문에 SUV에 비해 적재 공간 확보에 불리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SUV가 제조사에 더 많은 이익을 안겨주기 때문에 제조사도 세단보다는 SUV에 집중하는 게 유리하다”며 “세단의 경쟁력은 날이 갈수록 떨어지게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