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바드가 한국어와 일본어만 우선 지원하는 이유는?
구글 CEO가 직접 밝힌 뜻밖의 이유.
지난 11일 구글의 AI 챗봇 ‘바드’가 1백80개국에서 출시된 가운데, 영어를 제외한 언어로 한국어와 일본어만을 우선 지원해 화제가 됐다. 금일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구글 클라우드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 이유를 밝혔다.
그는 “한국과 일본은 최첨단 I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흥미로운 지역”이라며 “1999년 서울 방문 당시 택시를 탔는데 운전기사가 세 대의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일본에서도 식당에서 손님들이 빠른 속도로 문자를 주고받았다”라며 일화를 설명했다.
한편 순다르 피차이는 구글 프로그램 발전의 기술적 측면에서도 한국어와 일본어가 가장 적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어 화자의 관점에서 한국어와 일본어는 상당히 어렵다”며 “한국어와 일본어의 도입은 바드에 추후 다른 언어를 도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 것.
끝으로 그는 올해로 창립 25주년을 맞은 구글의 다음 25년의 비전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이제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AI를 앞으로의 25년 동안 책임감 있게 접근할 것”이라며 “이보다 더 기대되는 일은 없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