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Streetsnaps: 바리스타 편

‘#카페스타그램’을 책임지는 여덟 남자.

패션 
13,167 Hypes

밥값은 절약해도 ‘이것’에는 돈을 아끼는 법이 없다. 우리네 하루를 구원하는, 향긋하고 쌉싸래한 ‘커피’다. 한국인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28잔. 성인이라면 하루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는 말인데, 이 음료가 일상에 스며든 정도를 생각하면 그리 놀랍지 않다.

한 모금의 ‘행복’을 위한 삶을 사는 바리스타를 만났다. 좋은 원두를 고르고, 곱게 갈고, 천천히 물을 부어 정성껏 커피를 내리는 여덟 남자. 누군가는 질감이 단단한 크림을 얹어 미소 짓게 만드는가 하면, 또 다른 누군가는 공간이 가진 힘으로 더할 나위 없는 안식을 제공했다. <하입비스트>가 만난, 하루 한 번은 마주하는 일상 속 테라피스트.

이상섭, 에스프레소 부티크

계단을 따라 반층 정도 올라가면 바리스타 이상섭이 인사를 건넨다. 클래식한 인테리어만큼 첫인상이 우아하다. 손님이 음료를 정하기를 기다리다가 나지막하게 고른 것을 묻는다. 준비된 원두는 2가지. 여기에 친절한 설명이 덤으로 얹어진다. 덕분에 익숙하지 않은 원두 고르기도 문제 없다. 주문이 들어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정성껏 커피를 내린다. 정적이고 차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면 이곳에 들러볼 만하다.

주소: 서울 마포구 연남로3길 7

착용 브랜드: 전 제품 RRL

신현종과 전재경, 리버벨

리버벨은 아늑하고 따뜻하다. 특별한 건 없다. 테이블과 의자, 책장에 놓은 <뽀빠이> 몇 권, 종이 달력 정도가 전부다. 리버벨과 이곳의 바리스타들은 서로 닮았다. 신현종과 전재경은 편안한 셔츠 위에 직접 제작한 에이프런을 두르고 커피를 대접한다. 포근한 미소와 함께. 소박한 매력이 있는 리버벨은 봉천동 주민들의 ‘방앗간’이다. 도란도란 수다를 떠는 서울대학교 학생들, 동네 어르신과 아이들, 우유 배달원도 이곳에 들러 기운을 북돋고 간다. 대표 메뉴는 비엔나 커피.

주소: 서울 관악구 봉천로 524

착용 브랜드: 아디다스 신발, 컨버스 신발, 자체 제작 데님 에이프런

구본엽조누리, 브림 커피

구본엽과 조누리는 분당에 둥지를 틀었다. 브림 커피는 오롯이 둘이서 꾸린 부부의 공간이다. 구본엽은 커피를 내리고 조누리는 사진을 찍는다. 그 누구의 손을 빌리지 않고 바지런히 움직인다. 이곳은 내부가 꽤 널찍한데, 앉을 곳은 몇 안 된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간다. 방문한 모두가 흡족한 표정을 짓는다. 햇볕, 식물, 원목, 서로를 시야에 둔 부부, 그리고 꽤 알차게 꾸린 메뉴. 출입문이 쉴 틈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주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금곡로11번길 2

착용 브랜드: (구본엽) 비즈빔 상의, 아본타지 하의, 신발, (조누리) 엔지니어드 가먼츠 상의, 니들스 하의, 리복 신발

정건일, 모리츠플라츠

가구, 잔, 무심하게 놓인 액자. 무엇 하나 허투루 둔 것이 없다. ‘숍인숍’ 형태로 운영하는 이곳은 빈티지 코디알, 소서 등을 판매한다. 공간의 숨은 진가는 2개의 문으로 분리된 인테리어. 손님이 앉은 자리에서는 바리스타가, 커피 바에서는 대화를 나누는 손님들이 그림처럼 담긴다. 요란하지 않지만 사람이 모이는 곳. 정건일의 모리츠플라츠다.

주소: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174

착용 브랜드: 르메르 바지, 반스 신발, 아이반 7285 안경

권세인, 카페 마달

패션업계 종사자 권세인은 송파구의 한적한 주택가에 카페 마달을 열었다. 투잡을 시작한 이유를 물으니 단순히 커피가 좋아서 카페를 운영하게 됐단다. 커피 한잔이 주는 여유를 아는 거다. 그는 카페 마달에 영국산 빈티지 가구와 올리브나무를 들였고, 문 밖에 긴 원목 테이블과 벤치도 놓았다. 외벽을 통유리로 시공해 채광도 좋다. 광합성이 간절한 날 이만한 곳이 없다.

주소: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45길 23-5

착용 브랜드: 부코 J-24 가죽 재킷, RRL 바지, 레드윙 신발, 크롬하츠 반지, 로이흐트포이어 슈트릭바렌 비니

윤병호, 아러바우트 신사 팝업

“사실 저 말고 커피에 대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요. 더 나아가 한국의 카페 문화와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대해서도요. 깊고 풍부한 커피 경험을 위해 부족한 점은 보충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고치고 싶어요.” 셔터음이 멈추자 윤병호가 조심스럽게 말을 건넨다. 강단 있는 어조에서 남다른 의지가 느껴졌다. 호주에서 바리스타 경력을 쌓은 그는 보난자 커피 취급점인 MTL, 아러바우트, 그리고 언더야드 한남점에서 커피를 내렸다. “현재는 한 템포 쉬고 있어요.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요.” 공방 같은 카페? 커피 애호가의 집결지? 어떤 형태로든 ‘커피’로 많은 사람과 의사소통할 거라 한다. 어쩐지 기대가 된다.

착용 브랜드: 레노마 일본 빈티지 바지, 블런드스톤 부츠, 칼하트 가방, 제로 한 엑스 액세서리

김귀영, 왓코 커피

“그곳은 꼭 가야돼. 정말 좋거든.” 카페깨나 가본 지인들에게서 간증 후기가 쏟아진 곳이 있다. 엑셀시오르의 첫 번째 매장을 이웃으로 둔 왓코 커피다. 여기엔 소박하지만 근사한 마당이 있다. 봄이 오면 희고 큰 목련이 피고, 겨울엔 눈이 소복하게 쌓인다. 바리스타 김귀영은 정성들여 내린 커피로 계절의 감동을 잇는다. 단골들의 말마따나 한 번도 안가볼 순 있어도, 한 번만 갈 순 없는 곳. 왓코 커피는 그런 곳이다.

주소: 서울 마포구 서강로 16길 63

착용 브랜드: 할리데이비슨 티셔츠, 존 엔젤스 바지, 부테로 신발, 노스 웍스 액세서리

더 보기

이전 글

KITH x 버그도프 굿맨 '컬렉션 IV' 룩북
패션

KITH x 버그도프 굿맨 '컬렉션 IV' 룩북

ft. ‘좋은 친구들’의 레이 리오타.

퍼스트카모와 주황색의 결합, 베이프 x 포터 스탠드 ‘트렁크 쇼’ 캡슐
패션

퍼스트카모와 주황색의 결합, 베이프 x 포터 스탠드 ‘트렁크 쇼’ 캡슐

베이프 25주년 기념.

코카콜라, 여름 맞이 무설탕 오이 스프라이트 출시
음식

코카콜라, 여름 맞이 무설탕 오이 스프라이트 출시

극강의 호불호 탄산음료 탄생.

2018년 4월 넷째 주 발매 목록
패션 

2018년 4월 넷째 주 발매 목록

음식부터 음향기기까지.

구찌와 게스, 10여 년간 이어온 상표권 분쟁에 마침표 찍다
패션

구찌와 게스, 10여 년간 이어온 상표권 분쟁에 마침표 찍다

‘G’ 로고 소유권, 승자는?


2018 <타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목록에 오른 문재인, 버질 아블로
엔터테인먼트

2018 <타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목록에 오른 문재인, 버질 아블로

김정은과 나란히.

이집트로 떠난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 2018 여름 컬렉션 화보
패션

이집트로 떠난 빌리네어 보이즈 클럽 2018 여름 컬렉션 화보

‘Egyptian Lover’.

스투시의 2018 봄 일본제 선글라스 6종
패션

스투시의 2018 봄 일본제 선글라스 6종

웬만한 취향은 사로잡는다.

칸예 웨스트, 트위터로 새 색상 이지 대거 공개
신발

칸예 웨스트, 트위터로 새 색상 이지 대거 공개

문자 그대로 ‘무더기’.

포터 x 새터데이즈 NYC '커뮤터 팩' 가방 3종
패션

포터 x 새터데이즈 NYC '커뮤터 팩' 가방 3종

‘지하철 시리즈.’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