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카우보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신예 래퍼 릴 나스 엑스

데뷔곡으로 빌보드 신기록.

음악

인지도나 커리어가 전무한 19살의 힙합 아티스트가 전 세계의 음악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현재 미국 애플 뮤직 ‘탑 100’ 차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릴 나스 엑스(Lil Nas X)가 그 주인공. 말 그대로 혜성처럼 등장한 신예 래퍼 릴 나스 엑스의 데뷔 싱글 ‘Old Town Road’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 수는 2천 만을 훌쩍 뛰어넘었다. ‘Old Town Road’는 미국의 전통적인 컨트리 장르와 트렌디한 트랩 사운드를 절묘하게 버무려 카우보이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해 노래하는 트랙이다. 워낙 반응이 뜨거운 만큼, 이름조차 생소한 신인 뮤지션이 데뷔와 동시에 ‘컨트리 트랩’이라는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Old Town Road’는 현재 빌보드 ‘핫 100’ 차트에서 15위, ‘핫 알앤비/힙합 송’ 차트에서 7위에 자리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음원이 처음 주목을 받을 당시 ‘핫 컨트리 송’ 차트에도 오르며 동시에 세 개 차트에 진입하는 진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빌보드 차트에 힙합 장르가 추가된 이후 처음 발생하는 일로, 무명 래퍼가 단번에 이뤄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하지만 현재 빌보드는 곡의 구성을 온전한 컨트리 음악으로 보기 어렵다는 사유로 해당 트랙을 컨트리 차트에서 삭제한 상태. 그에 따라 구시대적이라는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는 중이다. 다만 릴 나스 엑스가 큰 파장을 일으켰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View this post on Instagram

 

Wild Wild West ?

A post shared by T-Raww (@tyga) on

한편, 빌보드의 조치를 꼬집기라도 하듯, 마일리 사이러스의 아버지이자 90년대 컨트리 슈퍼스타인 빌리 레이 사이러스가 해당 곡의 리믹스 트랙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울러 타이가, 스키 마스크 더 슬럼프 갓, 베니 블랑코, 플로리다 조지아 라인 등 유명 뮤지션들이 앞다퉈 찬사를 보내고 있다.

이러한 ‘카우보이 열풍’에 더욱 불을 붙인 건 영상 애플리케이션 틱톡이다. 음악에 맞춰 카우보이로 변신하는 ‘#YeeHawChallenge’가 유행처럼 퍼지면서 틱톡에 수백 만 개의 관련 영상이 게시된 상황이다. 그 중 일부를 아래에서 만나보자.

 

 

 

 

 

View this post on Instagram

 

THERE HAS BEEN MANY FAKES LATELY BUT THERES ONLY ONE COWBOY WHO CAN GROOVE LIKE THIS AND ITS COWBOY CALE ? Everyone tag @lilnasx ?

A post shared by Cale Saurage (@calesaurage) on

 

View this post on Instagram

 

???⚫️

A post shared by Texas Tech Basketball (@texastechmbb) on

더 보기
Contributor
Hyeongseung Hwang
 
뉴스레터 구독 신청

뉴스레터 구독 신청으로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특집 인터뷰와 각종 발매 소식 그리고 최신 트렌드의 현황을 모두 누리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 드립니다

<하입비스트>가 제공하는 광고 수신에 동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입비스트>는 여러분의 관심사와 최신 트렌드에 걸맞은 광고를 제공합니다. 광고차단기(애드블록)의 ‘화이트 리스트'에 <하입비스트>를 추가하면 사이트에 머무는 동안 계속해서 광고가 제공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