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파, 엔하이픈, 아이브, 르세라핌 등 4세대 아이돌 중 유튜브 조회 수 1위는?
일단 여자 아이돌이 강세.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주최한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2 케이팝 레이더 컨퍼런스’에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데뷔한 아티스들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가 발표됐다. 결과는 지난 2021년 8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유튜브 아티스트 차트 내 관련 영상 조회 데이터를 기준으로 선정됐다. 이 사이 데뷔한 아이돌은 소위 ‘4세대 아이돌’이라고 불린다.
펜데믹 기간 데뷔한 아티스트의 유튜브 조회 수를 분석한 결과 에스파가 가장 많은 숫자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에스파는 총 조회 수 14억 회 이상을 기록하며 2위인 엔하이픈의 약 2배 가까운 숫자를 기록했다. 3위에는 아이브가 올랐으며 4위에는 트레저가, 그 뒤로 케플러, 스테이시, 엔믹스, 르세라핌, 위클리, 빌리 등이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에스파는 유튜브 아티스트 차트 내 관련 영상 조회 수 중 한국의 비중이 21.3%인 것으로 드러나 국내 팬들의 탄탄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 또한 인도네시아 10.8%, 일본 8.2%를 비롯해 태국, 인도, 필리핀, 베트남, 미국 순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엔하이픈은 필리핀 15.5%, 일본 14.1%에 이어 인도네시아, 태국, 미국, 멕시코, 브라질 등 다양한 나라에서 인기를 골고루 얻고 있으며 한국은 열 번째로 2.4%를 차지하며 해외파 아이돌임을 입증했다.
전체 내용은 이곳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