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어뮤직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 데뷔 앨범 발표 인터뷰

만우절 장난이라기엔 너무나 진심.

음악 
16,057 Hypes

지난 3월 30일 하이어뮤직 인스타그램에는 그루비룸 휘민의 전속 계약 만료 소식을 알리는 포스팅이 올라왔다. pH-1박재범이 직접 댓글을 남겼고, 많은 팬들이 아쉬움을 표했다. 하지만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된 게시글을 세로로 읽어보면 곧 ‘만우절’, ‘April Fools’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속 계약 만료 발표는 치밀하게 계산된 만우절 ‘큰 거 한 방’을 위한 사전 준비였던 셈이다.

그리고 4월 1일 만우절 당일,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이 커버로 등장한 가상의 잡지 <하이어 매거진> 4월호가 공개됐다. 프로듀서 휘민이 아닌 릴 모쉬핏으로서 새롭게 등장함으로써 팬들을 들었다 놓은 만우절 장난은 성공이었다. 하지만 릴 모쉬핏의 등장은 단순한 SNS 포스팅 정도에서 그치지 않았다. 곧 공식 계정에 릴 모쉬핏의 정규 데뷔 앨범 <AAA>의 트랙리스트와 참여진이 공개됐고, 일부 팬들은 이것 또한 만우절 장난이 아닌가 의심하기도 했다.

그러나 오후 6시 실제로 국내외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릴 모쉬핏의 첫 솔로 앨범이 공개됐다. 식케이, 폴 블랑코, 소코도모, 미란이 등 수십 명의 국내 아티스트들을 비롯해 에이셉 몹의 에이셉 앤트와 YSL 레코즈의 스트릭 등 해외 아티스트들까지 어마어마한 참여진과 9곡의 트랙 숫자는 단지 만우절 이벤트로만 여기기에는 결코 가볍지 않다. 앨범은 그동안 그가 그루비룸으로 선보여온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과는 달리 완전히 ‘힙합’에만 집중한 트랙으로만 꽉꽉 채워졌다.

<하입비스트>는 데뷔 앨범 <AAA> 발표를 앞둔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에게 미리 새 앨범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들어봤다. 프로듀싱과 랩뿐 아니라 영상 작업까지 소화하는 릴 모쉬핏의 창작 영역과 앨범 작업 과정 그리고 최종 목표까지, 새로운 페르소나에 진심인 휘민 혹은 릴 모쉬핏의 이야기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자.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으로서 먼저 인사 부탁드려요. 신인인 만큼 이름의 뜻이나 추구하는 음악 스타일도 함께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신인 아티스트 릴 모쉬핏입니다. 릴 모쉬핏은 힙합을 좋아하는 친구예요. 래퍼나 프로듀서라기보다 컬처 키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고 싶답니다. 릴 모쉬핏이라는 이름은 친구들과 페스티벌이나 클럽에서 놀 때 모쉬핏(사람들이 모여 신나게 음악을 즐기고 춤을 추는 것)하는 것을 좋아해서 짓게 되었어요.

특정한 음악 스타일이나 장르를 추구하기보단 힙합 그 자체를 좋아한다고 말하고 싶어요. 그래서 음악을 듣고 하고 싶은 말이 생기면 직접 랩을 하는 것이고, 찍고 싶은 영상이 생기면 직접 영상을 찍는 거죠. 제 대표적인 영상 작업물로는 미란이의 ‘Lambo!’와 하이어뮤직 컴필레이션 앨범 <H1GHR : RED TAPE>의 ‘뚝딱 Freestyle’이 있습니다.

솔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언제부터 했나요? 프로젝트의 진행 기간도 알려줄 수 있을까요?

이번 정규 앨범 <AAA>를 위해 준비한 기간은 킥오프부터 시작해서 약 3~4개월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음악 작업의 경우 단기간에 한꺼번에 진행한 것은 아니고, 예전부터 꾸준히 작업해 왔던 곡이 훨씬 많아요. 8번 트랙 ‘BO$$’는 2018년에 만든 곡이고, 4번 트랙 ‘A-Team Freestyle’은 2019년에 작업한 곡이거든요. 그래서 사실 딱 어떤 시점에 솔로 프로젝트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건 아니고 꾸준히 작업을 해온 거죠. 최근 무언가 제가 해소하고 싶은 것을 풀어낼 공간이 필요했던 것이 이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계기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EUNG FREESTYLE’을 비롯해 많은 히트 뱅어들을 만들었지만 사람들 기억 속 그루비룸은 무조건 ‘팝’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더 주도적으로 다른 스타일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하이어뮤직 컴필레이션 앨범에서도 <RED TAPE> 위주로 참여 했어요. 그루비룸 이름의 앨범에 ‘The Purge’, ‘Check My Bio’, ‘H1GHR’, ‘뚝딱 Freestyle’ 같은 스타일의 곡만 가득 채우려고 해도 ‘과연 우리한테서 기대하는 게 이런 것일까?’라는 고민도 많았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제 앨범에 사용할 곡들을 하이어뮤직 컴필레이션 앨범에 넣기도 했죠.

솔로 랩 앨범을 만든다고 했을 때 누구보다 파트너인 규정의 반응이 어땠을지 궁금합니다. 다른 하이어뮤직 식구를 비롯한 동료 뮤지션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규정이는 재미있다고 했어요. 그래서 규정이의 새로운 프로젝트도 같이 준비하려고 하고 있어요. 동료 아티스트들은 제가 이 앨범을 만들게 된 직접적인 계기에요. 저란 사람의 실제 무드는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모습과 다른데, 그 차이를 솔로 프로젝트에서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해줬거든요. 그래서 하이어뮤직 식구들을 비롯해 동료 뮤지션들도 좋은 반응을 보일 것 같아요.

정말 많은 참여진이 함께했습니다. 특히 에이셉 앤트, 스트릭의 참여는 어떻게 진행된 건지 궁금한데요.

에이셉 앤트와의 작업은 햇수로 벌써 4년 전에 작업했던 곡이에요. 유튜브 글로벌 아티스트 개발 프로그램 ‘파운드리(Foundry)’에 선정이 돼서 이를 계기로 좋아하는 친구들과 작업을 해보자는 생각을 했고, 평소에 저의 해외 친구들과 연이 있는 에이셉 앤트에게 연락을 했어요. 쿨하게 한 2주 만에 바로 작업을 해주었죠. 제가 작업을 해놓고 너무 오래 공개를 안 해서 조금 미안했지만, 이번 솔로 프로젝트를 계기로 드디어 세상에 내놓게 돼서 기뻐요. 참고로 이 곡은 <쇼미더머니 9> 프로듀서 사이퍼 때도 사용했던 비트에요. 그 당시 저스디스 형에게 들려주면서 아직 발매 계획은 없다고 했더니 요즘 좋아하는 사운드라고 해서 어쩌다 보니 <쇼미더머니 9>으로 먼저 공개가 되었죠.

스트릭 같은 경우에는 2019년에 저희가 ‘일렉트릭 데이지 카니발(EDC Las Vegas)’ 공연에 참여했는데, 그때 그루비룸 공연을 봤었나 봐요. 공연 후에 스트릭이 “너무 멋있었다”고 DM이 왔고 저도 원래 YSL 레코즈 아티스트들을 좋아해서 그때부터 YSL 레코즈 그리고 스트릭과 연이 생기게 되어 스트릭 앨범에 먼저 참여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에 스트릭에게 에이셉 앤트와 함께 작업한 곡이 있는데 각각 에이셉 몹, YSL 레코즈 이렇게 자신들의 팀을 대표할 수 있는 곡을 만들어보자고 했고 바로 작업을 해줬어요. 그 이후 TNF의 빌스택스 형 그리고 에어리어의 미란이와 함께 곡을 마무리했죠.

솔로 프로젝트 릴 모쉬핏의 최종 목표를 알려주세요.

릴 모쉬핏은 대단한 야망을 가지고 만든 페르소나가 아니에요. 큰 목표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고 싶어요. 그것이 비디오든 프로듀싱이든 랩이든 무엇이든요. 목표가 있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만들어가는 흐름, 행보 등 제 무브먼트에 공감을 얻는 것인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저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공감해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더 보기

이전 글

헤라, 아우프글렛과 함께한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
패션 

헤라, 아우프글렛과 함께한 새로운 프로젝트 공개

Presented by Amorepacific
직접 선곡한 플레이리스트와 특별한 굿즈가 준비된 공간으로의 초대.

최초의 이지 부스트,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터틀 도브'가 돌아온다
신발

최초의 이지 부스트, 아디다스 이지 부스트 350 '터틀 도브'가 돌아온다

7년 만에.

헌법재판소, '문신 시술' 처벌 의료법 또다시 합헌 결론
미술

헌법재판소, '문신 시술' 처벌 의료법 또다시 합헌 결론

5 대 4.

캑터스 플랜트 플리 마켓 x 휴먼 메이드 시즌 6 출시 정보
패션

캑터스 플랜트 플리 마켓 x 휴먼 메이드 시즌 6 출시 정보

볼드한 디자인이 가득.

푸마와 성수동의 교집합, '푸마 코너샵' 팝업 스토어 오픈
패션 

푸마와 성수동의 교집합, '푸마 코너샵' 팝업 스토어 오픈

Presented by Puma
성수동 헤리티지를 담은 협업 굿즈도 준비되어 있다.


폭발적 인기 '포켓몬 빵', 시즌 2 신제품 3종의 정체는?
음식

폭발적 인기 '포켓몬 빵', 시즌 2 신제품 3종의 정체는?

이번엔 살 수 있을까?

2주 뒤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날 수도 있다?
여행

2주 뒤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날 수도 있다?

4일부터 현행 거리두기도 일부 변경.

‘2022 워치스 앤 원더스’ 공개, 파텍 필립 신제품 라인업 감상하기
패션

‘2022 워치스 앤 원더스’ 공개, 파텍 필립 신제품 라인업 감상하기

단종된 노틸러스의 인기를 이어갈 파텍 필립의 신작.

궁극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프로스펙스 '에너젯' 출시 정보
신발 

궁극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프로스펙스 '에너젯' 출시 정보

Presented by Prospecs
프로스펙스의 노하우가 유감없이 발휘된 러닝화.

아티스트 5인과 함께한, 설화수 자음생세럼의 금빛 귀환
패션 

아티스트 5인과 함께한, 설화수 자음생세럼의 금빛 귀환

Presented by Amorepacific
병 하나에 탄탄히 담긴 설화수의 우주를 만나보자.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