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서울 다이너스티 팀 인터뷰 - 왕조의 게임

프로 게임 리그는 더이상 ‘그들만의 리그’가 아니다.

엔터테인먼트 
22,474 Hypes

패션과 게임의 간극은 얼마나 넓을까? PC 게임과 스트리밍 방송이 주류 문화의 자리를 하나 둘씩 꿰어참으로써, 이같은 질문은 점점 색이 바래지고 있다. 나이키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선수를 후원하고, 언디피티드가 <오버워치> 팀의 유니폼을 만들기도 하는 지금, 프로 게임 리그는 더이상 ‘그들만의 리그’가 아니게 됐다. 한편, <오버워치> 리그를 본 수많은 팬들은 선수들이 신은 나이키 x 오프 화이트, 구찌, 발렌시아가, 아디다스의 온갖 ‘하입’ 스니커에 주목하기도 했다. 문득 떠오르는 질문. 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그들의 생각은 또한 어떨까? <오버워치>의 서울 다이너스티 팀의 류제홍, 토비, 준바, 플레타, 피셔를 만나 직접 물었다.

플레타의 재킷은 빈티지, 하프 집업 스웨트 셔츠와 팬츠는 타미 진, 모자는 슈프림.

패션 화보는 처음이었나요? 

류제홍(Ryujehong, 류제홍): 아무래도 이런 기회는 없었죠. 심지어 저는 원래 옷이나 외모에 관심이 없거든요. 그냥 제가 직접 옷을 사는 경우도 드물고, 어머니가 혹은 팬들이 선물한 걸 그냥 항상 입었어요. 그런데 오랜만에 이렇게 꾸며보니까 좀 괜찮다는 생각도 들었고, 앞으로 관심을 가져볼까,하고 진지하게 생각했어요.

플레타(Fleta, 김병선): 저 역시 이런 스트리트 스타일? 같은 건 처음 접해봐요. 늘 평범하게 입어와서 좀 인상깊었어요.

피셔(Fissure, 백찬형): 살면서 옷이나 스타일 이런 것에 대해 거의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어요. 오늘 난생 처음으로 갖춰 입어봤는데, 역시 비싼게 좋더라고요. 아무래도 프로게이머다 보니 이런 걸 찍을 기회가 없었는데, 뭐랄까 진짜 재미있었어요.

<하입비스트>에 대해서는 좀 알고 있었어요?

피셔: 사실 저는 처음 들어봤어요. 아무래도 프로게이머 중에서는 이런 패션 쪽에 관심을 쏟는 사람이 드물다보니까, 생소하긴 하죠.

토비(Tobi, 양진모): 저는 꽤 좋아해서 <하입비스트> 애플리케이션까지 깔았어요. 스니커, 브랜드 발매 소식이나 스타일링에 대해 많이 참고하는 편이고요. 그래서 오늘 이 자리가 좀 궁금하기도 했어요.

팀에서 멋에 제일 많이 신경 쓰는 선수는 그럼 토비인가요?

류제홍: 토비랑 먼치킨(Munchkin, 변상범)이요. 플레타 같은 경우도 좀 신경 쓰는 거 같고요.

리그 시합에 신고 나온 스니커들이 화제가 됐었어요. 모두 스니커에 관심이 많나요?

준바(Zunba, 김준혁): 잘은 몰랐어요. 재작년 국가대표 예선전 때 소위 명품 스니커라는 걸 처음 샀어요. 평소에 오가며 좀 예쁘다고 생각은 했었는데, 살 생각은 못했죠. 그런데 하나를 사니까 다른 게 또 예뻐 보이는 거예요. 그렇게 하나 둘씩 모으게 됐어요.

주로 어디서 사나요?

준바: 매장에서 산 경우도 많고 인터넷으로도 샀고, 시합이 주로 미국에서 열리고는 하니까 현지에서 좀 많이 사게 됐어요.

로스 엔젤레스에서 주로 시합이 열리는데, 거기서는 쇼핑을 자주 하나요?

준바: 맘에 맞는 리그 선수들끼리 모여 비버리힐즈로 쇼핑을 가기도 해요.

가장 최근에 산 건 뭔가요?

피셔: 제가 산 건 아니고요. 어머니께서 오늘 신은 구찌 스네이크 프린트 슬리퍼랑 지갑 세트를 선물해 주셨어요.

류제홍: 저는 ‘아디 브레이크’라고 하던데, 트랙 팬츠를 하나 샀어요. 편하게 입으려고요.

토비: 발렌시아가 맨투맨 티셔츠요. 아 유니클로에서 코트도 하나 샀네요.

준바: 전 르꼬끄 스포티브 트레이닝 세트? (웃음).

피셔의 아노락 재킷은 스톤아일랜드, 팬츠는 베트멍, 모자는 프라다, 슬라이드는 구찌, 안경은 프로젝트 프로덕트.

최근 눈독을 들이고 있는 브랜드나 아이템이 있다면요?

준바: 요즘 생 로랑 스니커가 그렇게 눈에 들어와요. 아마 내년 리그 시합 때문에 미국에 가면 사게 되지 않을까…

토비: 발렌시아가 윈드브레이커요. 한참 알아봤는데 매물도 별로 없고, 가격도 좀 쎄고 해서 살지 말지 고민중이에요. 세일 기간을 노리는데, 과연 재고가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뭘 살 때 많이 고민하는 편이에요.

류제홍: 원래 옷에 신경을 안 써서, 리그 시작 전 프리시즌에 미국에 갔는데 그때 처음 산 게 있어요. 지방시 야구점퍼였나? 아무튼 당시 애들 보니까 다 옆에서 신발 사고 뭐 난리도 아니었는데 저는 아무것도 안 샀거든요. 그러다가 리그 끝나기 직전 쯤에 발렌시아가 스피드 트레이너를 처음 샀어요. 그때부터 왠지 발렌시아가 제품들이 다 마음에 들더라고요. 그렇게 트리플 S도 살뻔 했는데, 막상 사려니까 가격이 만만찮아서 내려놨어요. 어쨌든 저도 뭘 산다면 발렌시아가 제품일 것 같아요. 후드티 같은 편한 옷이요.

피셔: 사실 저는 발렌시아가가 뭔지도 잘 몰라서… 지금 딱히 사고 싶은 건 방송 장비 같은 것들? 예전에는 컴퓨터 부품이나 장비 같은 것들에 돈을 주로 썼었고요. 명품이나 브랜드 제품들, 특별히 싫어하는 건 아닌데 그렇다고 사는 것도 아니예요. 보면 ‘음 예쁘네’ 하는 정도?

지금 <오버워치> 프로 리그에서는 발렌시아가가 최고 대세인 것처럼 들리는데요.

준바: 아마 그럴 거예요. <오버워치> 외에도 프로 선수들 대부분 발렌시아가 스니커 하나씩은 갖고 있는 거 같아요. 리그 시합이 끝나면 발렌시아가 매장에서 정모하는 분위기? (웃음) 그 다음 인기는 구찌, 나이키 오프 화이트 협업 스니커 정도 같아요.

현 <오버워치> 리그의 ‘최스(최고 스타일)’를 한 명 꼽자면?

류제홍, 준바: 런던의 제스쳐(Gesture, 홍재희).

피셔: 제가 봐도 제스쳐요. 리그 선수 중 옷에 가장 관심이 많아요.

준바의 재킷은 챈스챈스, 후드 니트 톱과 체크셔츠는 폴로 랄프 로렌, 팬츠는 오프화이트, 슈즈는 발렌시아가.

팀이 리빌딩 됐어요. 선수 및 코치진이 바뀌었죠.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류제홍: 평균 연령이 낮아졌다는 점? (웃음) 그냥 좀 더 젊어졌다는 게 가장 큰 변화인 거 같아요.

서울 다이너스티에 새로 들어온 선수들을 소개하자면?

류제홍: 전 엘리먼트 미스틱에서 온 힐러 포지션의 젝세(Jecse, 이승수) 선수가 있고요. 스무살이에요. 그 다음에 그리고 전 LFZ라는 중국 오버워치 팀에서 온 서브 탱커 포지션의 19살 마블(Marve1, 황민서) 이라는 선수와 20살 미셸(Michelle, 최민혁) 등이 있어요. 보시다시피 확실히 어리고, 저희와 합도 잘 맞는 편이에요.

LA 글레디에이터즈에서 피셔 선수도 합류했어요. 어떤 역할을 주로 담당하게 될까요? 메인 오더를 맡는다고 했어요.

피셔: 설거지죠(웃음). 사실 제가 여기 와서 딱히 뭘 바꾼다는 느낌 보다는 현재로서 아직 적응해 가는 단계인 거 같아요. 어쨌든 팀이 더 좋은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죠.

류제홍: 어쨌든 새 멤버 영입으로 좀 더 공격적이고, 전술적인 팀으로 바뀌는 것 같아요.

내년 2월 14일에 시작되는 새 시즌은 어떨 것 같나요? 우승 외에 목표가 있다면?

류제홍: 기본적으로 우승을 목표로 하고요. 우승이긴 한데, 무조건 시즌 1보다는 나은 모습을 보여줘야겠다는 개인적인 목표도 있어요.

준바: 저희가 시즌 1때 런던 스핏파이어와 뉴욕 엑셀시어를 한 번도 못 이겼어요. 그래서 그 두 팀을 제대로 공략했으면 해요.

새 시즌에는 8팀의 신생팀이 새롭게 합류하죠. 그중 가장 신경이 쓰이는 팀이 있다면요?

류제홍: 리빌딩을 마친 상하이 드래곤즈요. 역시 젊고, 전술도 다양할 것 같아요.

준바: 저도 일단 상하이와 그리고 러너웨이가 앞으로 들어아게 될 팀이요. 아직 ‘오프 더 레코드’지만 확실히 강팀이 될 걸로 예상해요.

리그 선수 중 본인의 라이벌을 한 명씩 꼽자면?

준바: 퓨리(Fury, 김준호) 선수요. 저랑 같은 서브 탱커 포지션으로 지금 제일 잘 한다고 평가 받는 선수고, 국가대표이기도 하니까요.

토비: 저는 딱히 없는 거 같아요. 메인 힐러 자리는 다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요.

류제홍: 저는 일단 같은 팀의 같은 포지션 선수가 가장 큰 라이벌이라고 생각해요. 서울 다이너스티는 현재 서브 힐러 자리가 공석이긴 해서, 굳이 타팀을 같은 포지션을 꼽자면 런던의 비도신(Bdosin, 최승태) 선수나 뉴욕의 쪼낙(Jjonak, 방성현) 선수 정도요. 배울 것도 많고요.

피셔: 저는 실력적으로는 딱히 라이벌을 생각해보지는 않았고요. 굳이 꼽아야 한다면 전 댈러스 퓨얼 소속이었던 캐나다의 XQC요. 실력을 떠나 방송을 너무 잘해서 그쪽으로는 배울 게 많은 선수라고 생각해요(웃음).

토비의 셔츠는 팔라스 x 랄프 로렌, 스웨트 셔츠와 팬츠는 폴로 랄프 로렌, 모자는 팔라스, 안경은 프로젝트 프로덕트.

새 사옥이 생겼어요. 웬만한 엔터테인먼트사 사옥 수준의 시설과 규모예요. 어때요?

류제홍: 처음에는 사실 적응이 잘 안되기도 했어요. 왜냐하면 저희 프로게이머들은 집이나 집 앞 피씨방 같은 곳에서 모든 일과를 주로 해결해 왔었으니까요. 그래도 이런 장소가 생겨 이제는 그나마 사람답게 생활하는 거 같아요. 예전에는 집에서 씻지도 않은 채로 컴퓨터 앞에 앉고 그랬거든요. 지금은 씻고 시간에 맞춰 출근도 하고(웃음).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나요?

플레타: 12시에 출근해서 10시에 퇴근해요. 출근해서 점심을 먹고, 개인 연습이나 운동 등을 다녀와서 밤 10시까지 훈련을 해요. 10시 이후부터는 주로 개인 방송 등을 하고요. 한 12시에서 1시쯤에 숙소로 귀가해요.

프로게이머는 집중력과 같은 멘탈 건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잖아요. 특별한 관리법이 있을까요?

류제홍: 특별한 건 없어요. 멘탈이나 집중력은 개개인에 달린 문제라고 생각해요. 결국 저희도 프로니까, 스스로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들 집중은 잘 하니까 결국 이 자리까지 온 거고요.

혹시 시합 전 징크스 같은 건 있어요?

류제홍: 예전에는 손톱을 안 깎으면 지거나 그랬어서 좀 불안했는데, 지금은 별 신경 안써요. 뭐 잘라도 맨날 지니까(웃음). 오히려 패배를 경험하니까 징크스가 점점 없어지는 거 같아요. 다들 없는 거 같아요. 아, 경기 전날 고기는 꼭 챙겨 먹어요. 삼겹살이요.

류제홍 선수의 긴 머리는 징크스와 관계가 없나요? 언제까지 기를 예정이에요? 

류제홍: 아뇨 시합과는 별 상관없어요. 그냥 어렸을때부터 머리를 길렀다 짧게 잘랐다를 반복했어요. 지금도 똑같아요. 리그 초반에는 포마드로 셋팅도 해봤다가, 최근에는 파마도 한번 했고요. 더 길러서 묶어볼까 했는데 다시 짧게 자르고 싶어요. 조만간 자르지 않을까 해요. 이유는 없어요.

혹시 클럽도 가나요?

토비: 한 번도 안 가봤어요.

류제홍: 저도 한 번도 안 가봤어요.

피셔: 저는 일단 여기서 거의 안 나가요.

게임 외에 취미가 있나요?

피셔: 방송 정도? 취미는 다 게임과 연관이 있거나 하는 것들이에요. 특별한 취미는 딱히 없는 거 같아요 다들.

류제홍 선수는 금을 모은다고 들었어요.

류제홍: 고등학생 때, 문득 어머니의 금반지가 예뻐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그걸 달라고 해서 끼고 다녔어요. 그때부터 금에 좀 관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냥 손에 금붙이를 지녔을 때의 그 기분을 좋아해요. 약간 재테크의 개념도 없지는 않은데 금괴를 닥치는대로 모으거나 이런 건 아니에요.

류제홍의 재킷은 슈프림 x 나이키, 셔츠는 스톤아일랜드, 티셔츠는 슈프림, 팬츠는 캘빈클라인 진, 슈즈는 구찌.

개인 방송은 어때요? 일단 본인 스스로 재미가 있나요?

준바: 확실히 재미는 있는 거 같아요. 시청자들하고 어우러져 주고 받는 거니까. 재미로 하는 부분이 커요.

방송이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나요?

류제홍: 처음에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어찌보면 제 플레이를 남에게 전부 노출하게 되는 거잖아요. 신경이 쓰이죠. 그래서 예전에 미로(Miro, 공진혁) 선수 같은 경우는 방송을 안했어요. 자기 플레이를 남에게 안 보여주겠다고 하면서. 처음에는 그게 이해가 안됐는데, 점점 깨닫게 됐어요. 지금은 재미로 하고요.

준바: 저도 개인적인 실력 향상에는 그다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피셔: 저 역시 재미로 하려고 해요. 제 개인적인 실력 향상이 있을 수 있어도, 멀리 봤을때 다른 사람의 실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다른 팀의 프로게이머들이 볼 수도 있고요. 제가 올라가는 만큼 제 플레이와 방송을 보는 사람들 역시 실력이 함께 올라갈 수 있는 거라, 딱히 향상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프로 게임 신이  커지고,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바뀐 게 체감이 되나요?

류제홍: 프로에 오래 머문 사람으로서 엄청나게 체감이 돼요. 이를테면 지금처럼 패션 매거진과 화보도 찍고 인터뷰도 하는 걸 상상도 해 본 적이 없었어요. 이정도면 많이 바뀐 거 아닌가요?

<오버워치>는 본인에게 어떤 의미의 게임일까요?

토비: 제 인생 게임이죠.

류제홍: 윤택한 삶을 살게 해준 고마운 게임이에요.
오버워치, 서울 다이너스티 팀 인터뷰

플레타의 재킷은 나이키, 팬츠는 타미 진, 슈즈는 나이키. 준바의 재킷은 캘빈클라인 진, 팬츠는 오프화이트, 슈즈는 발렌시아가. 류제홍의 니트 카디건은 스톤 아일랜드, 팬츠는 캘빈클라인 진, 슈즈는 구찌. 피셔의 재킷은 리틀빅 도쿄, 팬츠는 베트멍, 모자는 캉골, 슈즈는 이지부스트, 안경은 프로젝트 프로덕트. 토비의 팬츠는 폴로 랄프 로렌, 모자는 슈프림 x 꼼데가르송, 슈즈는 반스, 안경은 프로젝트 프로덕트.
더 보기

이전 글

인스타그램이 가짜 계정, 댓글, ‘좋아요’를 제거한다
테크

인스타그램이 가짜 계정, 댓글, ‘좋아요’를 제거한다

가짜 ‘OUT’!

업데이트: 슈프림 x 꼼데가르송 셔츠 x 나이키 에어 포스 1 국내 구매 방법
신발

업데이트: 슈프림 x 꼼데가르송 셔츠 x 나이키 에어 포스 1 국내 구매 방법

오늘, 내일 추첨.

켄드릭 라마와 노엘 갤러거는 어디서 뭘 먹고 갔을까?
음악 

켄드릭 라마와 노엘 갤러거는 어디서 뭘 먹고 갔을까?

칸예 웨스트, 샘 스미스, 고릴라즈가 다녀간 맛집 좌표 25.

트랜스포머, 고릴라즈 등 지샥의 추가 35주년 기념 시계 4종
패션

트랜스포머, 고릴라즈 등 지샥의 추가 35주년 기념 시계 4종

대부분 10만 원대.

<리그 오브 레전드>가 마블 코믹스로 제작된다?
엔터테인먼트

<리그 오브 레전드>가 마블 코믹스로 제작된다?

첫 번째 주인공은 애쉬.


고가 패딩 착용 금지 교칙 만든 영국 고등학교, 이유는?
패션

고가 패딩 착용 금지 교칙 만든 영국 고등학교, 이유는?

몽클레르, 캐나다 구스, 피레넥스, 노스페이스 등.

꼼데가르송 블랙 x 나이키 2018 FW 협업
패션

꼼데가르송 블랙 x 나이키 2018 FW 협업

전면에 새겨진 스우시.

청진기, 젓가락, 보행보조기? 크롬 하츠 2018 홀리데이 컬렉션
패션

청진기, 젓가락, 보행보조기? 크롬 하츠 2018 홀리데이 컬렉션

별의별 게 다 있다.

이지 부스트 350 V2 ‘세서미’ 국내 발매 정보 총정리
신발

이지 부스트 350 V2 ‘세서미’ 국내 발매 정보 총정리

온라인 & 오프라인 발매 시간이 다르다.

셀린, 남성과 여성 컬렉션 분리해 패션쇼를 개최한다
패션

셀린, 남성과 여성 컬렉션 분리해 패션쇼를 개최한다

수익 목표치 달성이 그 이유?

More ▾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뉴스를 놓치지 마세요

본 뉴스레터 구독 신청에 따라 자사의 개인정보수집 관련 이용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