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 5G와 더 콰이엇의 연결고리
이 둘이 세상을 만드는 방법.
더 콰이엇은 항상 진보하고 있다. 2000년대 초, ‘한국 힙합’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레이블 소울 컴퍼니. 현재 ‘한국 힙합’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일리네어 레코즈와 그들의 산하 레이블 엠비션 뮤직. 앞으로 ‘한국 힙합’의 역사를 새로 쓸 신예들을 주목하는 공연 레이블 랩 하우스. 앞서 나열한 ‘한국 힙합’에 귀감을 준 이 모든 발자취의 중심에는 항상 더 콰이엇이 서 있다.
“힙합은 ‘우주의 탄생’ 같은 겁니다.” 더 콰이엇은 인터뷰에서 힙합을 ‘우주의 탄생’이라고 표현했다. 그의 말을 해석하자면, 힙합이 지닌 넓은 표용력과 신선한 창조성이 현 대중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는 항상 새롭고 자극적인 것을 요구하는 인간의 말초적인 심리에 속한다. 우리는 여기서, 삼성 갤럭시 폴드 5G와 더 콰이엇의 접점을 찾았다.
갤럭시 폴드 5G 또한 그가 말하는 힙합의 원리와 같은 교집합에 속한다. 새롭고 자극적인 요점은 폴더블 디스플레이에서 찾았다. 절대로 유연하지 못할 것이라 여겨졌던 소재를 접었다 펴며,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했다. 단순한 동작에서 비롯된 변화는 우리를 혁신의 시작점 가까이 밀어냈다.
더 콰이엇은 소울 컴퍼니에 대표 멤버로서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일리네어 레코즈를 설립하여 한국 힙합의 전성기를 구축했다. 덕분에 한국 힙합은 주류가 되었고, 현재는 차트를 석권하는 인기 장르가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그의 소개 앞에는 ‘첫 번째’라는 수식이 붙는다. 마치 삼성의 첫 번째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 5G처럼.
삼성은 갤럭시 폴드 5G로 2019년, 새로운 시대의 문을 열었다. 갤럭시 폴드 5G의 스펙이 공개되고 모두가 놀라움을 금치 못했기 때문이다.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폴더블 디자인, 6개의 카메라, 512GB 저장 용량 등. 삼성은 지속적인 개발로 사용자에게 만족을 안겨줄 스펙을 선보였다.
2011년, 더 콰이엇과 도끼는 일리네어 레코즈를 결성하며, 이전의 한국 힙합에서 들어볼 수 없었던 새로운 힙합을 선보였다. 돈, 차, 시계 등을 일컫는 부의 상징물을 과시하는 ‘머니 스웨그’를 가사에 주입한 것이다. 첫 곡을 공개한 당시, 대중들은 생소한 음악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3년 뒤 모두가 ‘너와 나의 연결고리’를 외치며 그들의 음악을 즐기기 시작했다.
더 콰이엇의 정규 6집 의 수록곡 ‘Your World’에는 “내 모든 경험에 의하면 성과라는 것은 달팽이처럼 아주 천천히 오거든. 물론 예외도 있지. 그런 건 쉽지. 하지만 쉽게 온 건 쉽게 떠나.”라는 구절이 있다. 오랜 노력과 희생이 더 콰이엇을 더욱더 단단하게 만든 것이다. 갤럭시 폴드 5G의 출현으로 달라질 흐름. 삼성이 만들어 낸 또 하나의 세상. 우리가 맞이할 혁신은 삼성의 오랜 개발과 연구가 있었기에 일어날 수 있었다.
삼성과 더 콰이엇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시도해왔으며, 혁신을 향한 반증에 맞서 왔다. 그리고 현재, 놀라운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