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보 미술관’, 내년 여름쯤 제주도에 건립된다
멕시코 건축가 페르난도 메니스가 설계에 참여했다.





한국의 단색화 거장으로 알려진 박서보 작가의 미술관이 제주도에 들어선다.
‘박서보 미술관(가칭)’은 작가의 이름을 따, 그의 작품과 소장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2019년 박서보가 설립한 비영리재단이자 전시 아카이브 공간 기지(GIZI) 재단이 JW메리어트와 함께 추진한 프로젝트다. 이곳에서는 그의 개인전 뿐만 아니라 동시대 작가의 다양한 작품이 함께 소개될 것이라고 전해졌다. 이에 맞춰 호텔은 최근 곳곳에 린 채드윅, 알렉산더 칼더, 로랑 그라소, 마우리치오 카텔란, 필립 파레노, 데미안 허스트, 다니엘 아샴 등 국제 작가들의 작품을 설치 중이다.
한편 미술관의 설계는 스페인 건축가 페르난도 메니스가 맡았다. 페르난도 메니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처럼 화산 지대인 제주도의 자연적 환경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다. 자연을 중시하는 제주의 특성을 강조하고 바다와 섬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건물의 85%를 지하에 배치해 나지막하고 경사진 형태의 작은 미술관을 선보였다. 평소 그는 기하학적 구조와 현지 재료를 사용한 건축을 지향하는데, 이 프로젝트에서도 현무암과 콘크리트를 섞은 건축 마감재와 제주 토착 식물을 미술관 설계에 활용했다.
한편 지난 3월 14일 박서보 작가가 참석한 첫 시공식이 열렸으며 내년 여름까지 완공 및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