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페셜 이벤트' 직전 살펴보는 아이폰 13 루머 총정리
아이폰 12와 어떤 게 다를까?

애플이 한국 시각 9월 15일 오전 2시 ‘스페셜 이벤트’ 개최를 예고했다. 매년 9월 스페셜 이벤트에서는 새로운 아이폰이 발표되었던 만큼, 이번 행사에서도 아이폰 13이 공개될 전망이다.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신제품 공개 전부터 많은 루머가 떠돈다. <하입비스트>가 정리한 그간의 아이폰 13 관련 루머들. 각각의 내용을 살펴보며 실제 제품과 얼마나 다를지 확인해 보자.
디자인
아이폰 13의 디자인은 아이폰 12와 매우 유사할 전망이다. 다만, 슬로바키아의 애플 매체 <스벳애플>에 따르면 아이폰 13 프로의 두께는 아이폰 12 프로와 비교하여 1mm 정도 두꺼워지며, 노치 디자인은 약 0.78mm 줄어든다.
카메라
마크 거만 기자는 아이폰 13 프로 모델에는 세 개의 렌즈가, 아이폰 13 모델에는 두 개의 카메라가 렌즈가 적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서 그는 아이폰 13에는 현재 사진 촬영에만 적용된 ‘인물 동영상 모드’가 추가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최대 8K 비디오 해상도를 지원하는 ‘프로레스’를 채택할 전망이다. 또한 촬영 피사체에 적합한 필터를 AI가 제공하는 ‘AI 기반 필터 시스템’이 추가된다.
아이폰 12보다 뛰어난 성능?
아이폰 13에는 아이폰 12에 적용된 A14보다 빠른 A15 SoC가 적용될 전망이다. A15는 A14와 동일한 개수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나 처리 능력이 개선되어 성능이 빨라졌다. 디스플레이에는 LTPO 스크린 기술이 적용되어 120Hz 해상도가 지원된다. 이와 함께 애플 워치와 동일하게 올웨이즈온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위성통신 기능 탑재
마크 거먼은 애플이 아이폰 13에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위성 네트워크가 탑재될 것으로 내다봤다. 위성 네트워크는 통신 연결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긴급 전화 발신 및 기기 내 저장된 연락처로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다만, 위성 통신은 기존 연락망 대체가 아닌 비상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텍스트 길이 또한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각국의 규정 및 위성 위치에 따라 국가별 출시 여부도 다르게 적용된다.
저장 용량
테크 전문 매체 <기즈차이나>는 아이폰 13 프로 맥스가 총 세 가지 저장 옵션으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128GB, 256GB 그리고 아이폰 역사상 최대 용량인 1TB 옵션이 제공될 예정이다.
에어팟 무선 충전 기능
테크 전문 매체 <맥루머스>는 IT 팁스터 ‘에브리씽애플프로’를 인용하여 아이폰 13이 역방향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기능이 적용될 경우 아이폰 13의 뒷면을 통해 에어팟 프로 등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