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스니커 사진만 올리면 제품명 & 리뷰 정보가 뜬다
‘손민수’ 하기 쉬워진다.

네이버에 스니커 사진을 올리면 제품명과 리뷰 정보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능은 네이버 검색이 자체 구축한 멀티모달 AI인 ‘옴니서치’를 활용한 신규 검색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통해 구현된다.
멀티모달 문서 검색은 멀티모달 AI를 활용해 이미지, 텍스트 등 입력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빠르게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매칭 적합도가 높은 문서를 분류하고, 이를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조합하는 식의 복합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특징.
새로운 검색 기능은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됐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정확한 제품명을 모를 경우에도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용자가 남긴 후기 및 스타일링 정보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사용자 콘텐츠 중 검색 대상 이미지와 적합도가 높은 양질의 문서를 선별해 ‘이미지로 찾은 리뷰&코디’ 블록이 제공되는 것이다.
새롭게 적용된 검색 서비스는 네이버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와 연동돼 구현된다. 네이버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하단의 ‘스마트렌즈’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스마트렌즈로 운동화 이미지를 업로드한 후 검색 결과 이미지 하단의 통합 검색 결과보기를 클릭해 이용 가능하다. 이후 멀티모달 문서검색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이미지로 찾은 리뷰&코디’ 검색 결과를 확인하여 원하는 정보를 추가 탐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