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자동차에서 영감을 얻은 스니커 12

베껴서 고소를 당할 뻔한 스니커도 있다.

신발 

자동차와 스니커는 얼핏 보면 닮았다. 가장 아래에 있는 휠과 솔은 지면에 직접 닿으며, 주로 고무 소재를 중심으로 제작된다. 자동차 본체와 스니커 어퍼 디자인은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자, 각자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식이 된다. ‘순정’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커스터마이징 문화가 활발하단 점도 공통으로 꼽을 수 있다.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두 아이템이기에 이를 엮으려는 움직임 또한 활발하다. 단순히 커스터마이징의 수준이 아니다. 나이키, 아디다스는 슈퍼카의 디자인을 염두에 둔 스니커를 여럿 출시했으며, 푸마는 아예 페라리와 손을 잡고 협업 스니커를 발표했다. 심지어 나이키는 ‘미국 우체국’으로 불리는 USPS의 자동차 디자인을 베꼈다 고소를 당할 뻔한 적도 있다. 실제 협업 사례부터 디자이너가 ‘모티브가 되었다’라고 밝힌 제품까지, 자동차로부터 영감을 얻은 12개의 스니커. 슬라이드를 넘겨 자동차와 스니커의 디자인을 비교해보며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1971 포르쉐 911 T277 – 이쇼드 웨어 x 매그너스 워크 x 나이키 덩크 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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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arage/Nike

매그너스 워커는 포르쉐 공식 웹사이트에도 그에 대한 에디토리얼이 있을 정도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포르쉐 마니아’이다. 나이키는 그의 컬렉션 중에서도 1971년형 포르쉐 911 T 277에 주목했다. 나이키는 원본 차량에서 화이트, 레드, 블루 컬러를 본따 덩크 하이 모델에 고스란히 이식했다. 스우시 로고 아래에 새겨진 ‘277’ 넘버링은 이러한 시도에 방점을 찍는다.

부산 시내 버스 - 카시나 x 나이키 덩크 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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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unty/Nike

로컬 편집숍 카시나는 2020년 나이키와 손을 잡고 자신들의 본거지라 할 수 있는 부산을 기념하는 덩크 로우 2종을 선보였다. 나이키 덩크 로우 ‘카시나’는 부산의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인 시내버스를 그린다. 머드가드, 아이스테이 등에 칠해진 블루 컬러는 부산 시내버스에 칠해진 페인트 컬러에서 영감을 얻어 칠해졌으며, 동봉되는 행태그에는 버스 핸들 모양이 표현됐다. 참고로 스우시 로고의 옐로 컬러는 택시로부터 비롯됐다.

부가티 시론 – 나이키 줌 울트라플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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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gatti/Nike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에는 빠른 속도를 위히 공기역학적인 부분이 고려된다. 이는 운동화도 마찬가지이다. 나이키 이노베이션 부문 디자이너 애런 쿠퍼와 에릭 아바는 나이키 줌 울트라플라이트에 부가티 시론의 과학적인 디자인을 접목했다. 어퍼에는 공기 저항을 덜 받기 위해 가파른 곡선이 채택되었으며, 측면에는 약간의 홈이 가미되었다. 물론 화이트와 블루 두 가지로 나뉜 컬러웨이 또한 부가티 시론에서 따온 것이다.

람보르기니 에고이스타 – 나이키 르브론 11 ‘엘리트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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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borghini/Nike

경기 외적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르브론 제임스이지만, 그의 농구 실력이 독보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그런 그의 시그니처 농구화 르브론 11 ‘엘리트 팀’은 그레이/오렌지 컬러, 미래적인 디자인, 스우시 로고에 그어진 스트라이프까지 모두 람보르기니 에고이스타로부터 모티브를 얻었다. 람보르기니 에고이스타가 오직 한 대만 제작된 콘셉트카라는 점은 현세대 유일무이한 농구 스타 르브론 제임스와도 잘 맞아떨어진다.

페라리 550 마라넬로 – 에어 조던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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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rrari/Nike

에어 조던 14는 그가 시카고 불스를 NBA 역사상 최초로 두 번의 ‘쓰리피트’를 기록한 팀으로 만들 때 신고 있던 농구화이다. 에어 조던 14의 디자인은 마이클 조던이 사랑하는 자동차인 페라리 550 마라넬로와 매우 유사하다. 어퍼 측면에 부착된 점프맨 로고 디자인은 페라리의 엠블럼에서 가져온 것이며, 페라리 550 마라넬로 측면의 공기 흡입구는 솔 앞부분에 재현됐다. 에어 조던 14는 마이클 조던이 시카고 불스 소속으로 신은 마지막 에어 조던이기도 하다.

아우디 TT 로드스터 - 코비 브라이언트 x 아디다스 코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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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Adidas

2020년 1월 세상을 떠난 코비 브라이언트의 시그니처 농구화는 주로 나이키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의 첫 메이저 스폰서는 아디다스였다. 아디다스는 코비 브라이언트를 위한 농구화를 위해 아우디 디자이너의 손을 빌렸다. 그 결과 ‘코비 2’는 아우디의 쿠페 TT 로드스터를 닮은 모습으로 완성됐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코비 2는 ‘코비 브라이언트가 신은 가장 못생긴 농구화’로 꼽히곤 한다.

애스턴 마틴 DB9 볼란테 – 나이키 줌 코비 5 ‘애스턴 마틴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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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on Martin/Nike

코비 브라이언트는 나이키로 이적한 후 축구화처럼 얇고 날렵한 디자인의 농구화를 요구했다. 그렇게 탄생한 코비 4는 로우톱으로 제작되었으며, 이후 코비의 시그니처 라인은 대부분 같은 높이를 유지했다. 그 모습이 애스턴 마틴의 차량과 닮았던 걸까? 두 브랜드는 2010년, 애스턴 마틴의 2008년 광고에서 영감을 얻은 ‘애스턴 마틴 팩’을 출시했다. ‘애스턴 마틴 팩’에 수록된 나이키 줌 코비 5는 유광 소재로 제작된 그레이 컬러의 어퍼, 솟아오른 텅 등, 여러모로 애스턴 마틴 DB9 볼란테를 연상케 한다.

포르쉐 917 걸프 – 나이키 SB 덩크 로우 ‘블루 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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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Porsche

포르쉐 917은 1970년대에 활약한 모델이다. 여기에 오렌지 및 블루 페인트를 칠한 ‘걸프’ 모델은 스티브 맥퀸의 영화 <르망>에 등장하며 하나의 아이코닉한 컬러웨이로 자리 잡았다. 나이키 SB 덩크 로우 ‘블루 칠’은 이를 그대로 계승한다. 정식 출시 전까지 ‘걸프’라는 컬러웨이명으로 불린 ‘블루 칠’의 어퍼는 블루 컬러의 스웨이드로 제작되었으며 아웃솔은 오렌지 컬러의 러버솔로 마감되었다. 텅과 스우시 로고에 그려진 ‘58’ 넘버링 또한 주목할 만한 요소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 – 페라리 x 푸마 이온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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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ma/Ferrari

페라리는 2021년 6월 브랜드의 첫 번째 컬렉션을 공개하며 패션 브랜드로의 도약을 시도했다. 푸마와의 협업 이온 F가 출시된 것 또한 비슷한 시기이다. 두 브랜드는 1990년대 후반 ‘포뮬러 1’ 경주용 스니커를 함께 만든 바 있는데, 이때의 파트너십을 다시 한번 되살린 셈이다. 이온 F의 반사 TPU와 PU 폼 패널은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의 프론트 스포일러를 빼닮았으며, 발등 부분에는 페라리의 엠블럼이 부착됐다. 잠금 버클 또한 자동차의 안전띠로부터 비롯됐다.

맥라렌 F1맥라렌 x 아식스 젤 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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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cs/McLaren

페라리와 푸마가 과거를 회상하며 이온 F를 만든 것과 달리, 맥라렌 x 아식스 젤 라이트는 실제로 당시 경주에 사용되던 빈티지 스니커이다. 이는 1990년대 영국 포뮬러 원 팀 소속 피트 크루에게 주어진 것으로, 레드 컬러의 어퍼와 측면의 음각 디테일 등이 맥라렌 F1 모델과 매우 닮아있다. 일반적인 레이싱 슈즈가 맞춤형으로 제작되는 것과 달리, 기존 실루엣과 크게 다르지 않으면서도 아웃솔에 미끄럼 방지 기능을 더해 경주용으로 만든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USPS 운송 트럭 – 나이키 에어 포스 1 익스페리멘탈 ‘US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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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e/USPS

USPS는 미국의 우체국과 같은 곳이다. 나이키는 2021년 3월 실험적인 실루엣의 에어 포스 1 익스페리멘탈에 USPS의 여러 디자인을 녹여낸 스니커를 선보였다. 화이트, 블루, 레드 컬러의 조합과 힐에 부착된 태그 등은 모두 USPS가 실제 사용하는 로고와 아이템에서 따온 것이다. 이후 USPS가 나이키에게 상표권 침해를 주장하며 ‘USPS’의 출시가 무산될 뻔 했지만, 두 브랜드의 협의를 통해 세상의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

가와사키 닌자 모터사이클 – 가와사키 x 뉴발란스 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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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Balance/Kawasaki

최근 뉴발란스는 다양한 브랜드, 디자이너,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가와사키 x 뉴발란스 993은 일본의 가와사키 슈퍼바이크 팀을 위해 특별 제작된 것으로, 어퍼에는 그린 컬러의 스웨이드가 사용되었으며 힐탭에는 ‘Kawasaki’가, 텅에는 ‘Ninja’가 자수로 새겨졌다. 이는 모두 가와사키의 상징적인 모델, 가와사키 닌자로부터 영감을 얻은 것이다. 해당 스니커는 가와사키 매장을 통해 독점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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